[청소년 복지] 청소년 복지 학교 부적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2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 자료 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 되세요^^
- 목차
-
목 차
1.학교부적응
1)개념 ........................................................................................................................................3
2)학교부적응의 유형 ....................................................................................................3
2.중도탈락
1)중도탈락의 개념 ............................................................................................................4
2)중도탈락의 유형 ...........................................................................................................4
3)중도탈락의 원인
(1)개인적인 요인 ..........................................................................................................5
(2)가정환경적 요인 .......................................................................................................6
(3)학교적 요인 ..............................................................................................................7
(4)사회환경적 요인 ....................................................................................................7
3.중도탈락의 현황 ....................................................................................................8
4.중도탈락의 대책방안 .......................................................................................18
<사례조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학교부적응
1)개념
(1) 적응과 부적응의 개념
적응은 개체가 환경에 대하여 적합한 행동이나 태도를 취하는 것을 말하는 사회학적용어로 부적응과 상대되는 개념인데, 개인과 환경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개인이 대인관계에 있어서나 사회의 규범에 대하여 적절하고 조화 있는 행위를 하며,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고 자기 자신도 만족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에 반해 부적응은 개인과 환경과의 관계에서 부적절하고 부조화를 이루는 상태로서, 개인의 욕구·감정·사상 등이 사회의 규범에 용납되지 못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관계 또는 상호적응에 불균형이 이루어져 개인이 환경 쪽에 잘 적응을 하지 못하게 된 상황이 발생한 것으로 환경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가치, 사고, 행동을 유발하거나 유지할 수 없는 무능력을 뜻한다. 그리고 환경으로부터의 기대는 과다한데 그에 대처하는 능력이 모자라 스트레스가 발생하고 문제해결이 힘들게 되며 결국에는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문제행동도 일으키게 된다.
(2) 학교부적응의 개념
학교부적응이란 청소년의 다양한 부적응 행동 특성들이 학교생활이라는 하나의 사회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다양한 부적응 행동 특성이 학교생활이라는 삶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개인의 욕구가 학교 내 환경과의 관계에서 수용 또는 만족되지 못하므로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개인이 학교 및 학급사회에서 적응해 나가는데 있어서 알맞지 않은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학교의 교육적 가치와 규범 그리고 질서에 위배되어 타당한 행동을 못하거나, 대인관계나 사회적 환경에 대한 개인의 행동양식이 불균형 상태에 놓여지는 것을 말한다. 이럴 경우 개인은 불안, 절망, 소외감을 느끼며 소극적이고 자신감이 결여된 상태에서 문제행동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즉, 학교부적응이란 학교생활의 적응과정에 있어서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심하여 이로 이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서 학교생활에서 이탈하려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다. 학교부적응은 결과적으로 청소년들의 학교거부 행동을 야기한다.
2)학교부적응의 유형
학교부적응 행동을 유형별로 보면, 학습부진, 무단결석, 수업태도불량 및 잦은 지각 등을 포함하는 ‘학업과 관련된 유형’, 흡연 음주, 각성제 복용, 환각물질 사용 및 약물남용 등을 포함하는 ‘약물남용과 관련된 유형’, 낙서, 반항, 기물 파손, 흉기소지, 갈취 및 도벽 등이 포함된 ‘타인과 관련된 유형’, 이성교제, 성 경험, 임신경험, 성폭행 및 성과 관련된 고민 등을 포함한 ‘성과 관련된 유형’, 무기력, 불만, 이상행동, 불안, 지나친 수줍음, 시험이나 학교에 대한 공포, 자살기도 등 ‘정서와 관련된 유형’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1.단행본
-윤은성.김홍운 공저. 생활지도와 상담. 양서원. 2001
-공석영 저. 생활지도와 상담. 동문사. 2000
-김계현 저. 상담심리학. 학지사. 1998
2.논문
-조은정, ‘부모양육행동과 청소년 문제대처수준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동의대학교 대학원, 2005)
-홍임숙, ‘학교를 떠난 아이들의 세계’(서강대학교 교육원, 2004)
-박세라,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집단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2004)
-고미숙, ‘중학생의 중퇴 원인 지각과 원인귀속 연구’(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2005)
-이승재, ‘청소년의 학교중퇴 원인과 선도방향에 관한 연구’(광운대학교 정보복지대학원,2003)
-김용훈, ‘학교 중퇴 청소년의 진로지도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2005)
-이영화, ‘학교부적응 청소년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서비스 개선방안 연구’(광운대학교 정보복지대학원,2005)
-김희량, ‘의정부지역 가출청소년 가출원인 및 부적응행동 실태조사’(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이정숙, ‘학교 중도 탈락 청소년들의 자아개념 향상을 사회복지적 접근 방안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사회복지정책대학원, 2006)
-손민경, ‘청소년 부모와의 의사소통 자아존중감 및 행동 문제가 학교생활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3.청소년 관련 사이트
-한국청소년상담터한국청소년상담원(http://www.kyci.or.kr)
-진로상담터커리어넷(http://www.careernet.re.kr)
-대학진학정보센터(http://univ.kcue.or.kr)
-인터넷중독상담센 예방상담센터(http://www.internetaddiction.or.kr)
-학습상담터아주학습능력개발연구실(http://www.i-aladin.com)
-구성애의 아우성(http://www.9sungae.com)
-성폭력 상담터한국성폭력상담소(htt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본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콜버그 토론 수업모형
-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 사회복지실천론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매슬로우의 욕구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매슬로우의 주장이 비판받은 이유와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 아동복지센터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만점 실습일지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지도계획서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