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그리스 스파르타]고대 그리스 스파르타의 발전양식,정치체제,사회계층, 고대 그리스 스파르타의 군사훈련,체육,아테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고대 그리스 스파르타의 발전양식

Ⅲ. 고대 그리스 스파르타의 정치체제

Ⅳ. 고대 그리스 스파르타의 사회계층

Ⅴ. 고대 그리스 스파르타의 군사훈련

Ⅵ. 고대 그리스 스파르타의 체육

Ⅶ. 고대 그리스 스파르타와 아테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스파르타의 왕 레오니다스(Leonidas)는 7000명의 보병을 이끌고 좁은 산길을 지켰다. 요해지 테르모필레에 도착한 페르시아 육군은 우선 정찰행동에 4일을 보냈다. 5일째부터는 쌍방에 치열한 공방전이 벌어졌는데, 창과 방패만으로 방어전을 치르는 스파르타군은 적의 화살이 소나기처럼 쉼 없이 쏟아지는데도 한 걸음도 물러서지 않았다. 그러나 7일째, 어느 그리스인 배신자의 안내로 페르시아의 한 부대가 샛길로 빠져나가 레오니다스 군의 배후를 들이쳤다. 레오니다스는 이때 병력을 분산 배치한 관계로 겨우 1000명의 병력밖에 없었다. 이들은 페르시아 기습군을 맞아 결사 항전하여 최후의 일인까지 목숨을 잃고 말았다. 또한 다른 장소의 수비대도 전사하거나 포로의 신세가 되었다. 스파르타 전사들의 장렬한 옥쇄는 전체 그리스 인들에게 크나큰 감명을 주었다. 그리하여 훗날 이 싸움터에 시인 시모니데스의 다음과 같은 시를 새긴 비석이 세워졌다.
`나그네여, 가서 라케다이몬(스파르타)사람들에게 전해주오, 우리들은 명을 받들어 여기서 잠들었다고...`
스파르타 군의 전멸은 어찌 보면 너무 무모해 보인다. 하지만 몇몇 전쟁사가의 의견에 따르면 아르테미시온 해전에서 큰 피해를 입은 그리스 해군이 그런 대로 적군을 현혹시키면서 에보이아 섬과 본토 사이의 좁은 해협을 통해 무사히 퇴각할 수 있도록 시간을 벌어준 것이 바로 테르모필레 전투라고 한다.
스파르타는 완전히 병영국가로서 병사들을 훈련시키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였던 도시 국가였다. 스파르타의 모든 성인 남자들은 30세에 이르기까지 정기적으로 군대막사에서 생활하고 고도의 군사적인 기예를 닦았다. 이른바 스파르타적인 정신은 여성들에게도 요구되었다. 단체 생활은 남녀 구분 없이 이루어 졌으며, 가장 훌륭한 덕목은, 잘 싸우는 아들들을 많이 낳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국군 정보사령부 - 세계의 군사력, 1998
윤진 - 스파르타인 스파르타 역사, 신서원, 2003
윤진 - 아테네인, 스파르타인, 서울 : 살림, 2005
험프리 미첼, 윤진 옮김 - 스파르타, 신서원,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체육(1) 인도의 문화와 교육 (2) 인도의 체육4) 중국의 문화와 체육(1) 중국의 문화와 교육 (2) 중국의 체육5) 페르시아의 문화와 체육(1)페르시아의 문화와 교육 (2) 페르시아의 체육3. 그리스 체육 - 91)그리스의 정치적•사회적 환경2) 호메로스시대의 문화와 체육(1) 호메로스시대의 문화와 교육 (2) 호메로스시대의 체육 3) 스파르타시대의 문화와 체육(1) 스파르타시대의 문화와 교육 (2) 스파르타의 체육4) 아테네의 문화와 체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고대의 교육1. 그리스의 교육(아테네와 스파르타 중심): 강한 애국심을 가진 시민을 양성하는데 주된 목적1) 스파르타의 교육배경: 지배계급이 20배의 피지배계급을 통치해야 하는 상황목적: 극기와 엄격한 규율을 통한 강인한 군인의 양성특징 ① 강압적이고 통제적인 교육② 체육과 군사훈련 위주의의: 국가주의(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간 양성)의 교육이념 성립에 영향 미침단점: 신체적 군사적인 면에 편중된 교육2) 아테네의 교육배경: 해양도

  • [서양문명역사] 고대 스파르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 2004년 2학기 ‘서양 문명의 역사’ 도시 연구 과제고대 스파르타의정치, 경제, 사회․문화고대 그리스 세계의 대표적인 도시 국가를 떠올려 보라고 한다면 거의 모두가 아테네 혹은 스파르타를 생각할 것이다. 아테네가 서양 문화의 원천으로 여겨지는 데 반해 스파르타는 ‘스파르타식 훈련’이라는 말이 흔히 쓰일 정도로 혹독한 교육과 훈련으로 유명하다. 일반적인 경우에 스파르타에 대한 관심은 거기서 그치는 것이 보통이다. 이 보고서는 동시

  • [사회과학] 서양의 고대와 중세 교육
  • 그리스의 교육을 얘기할 때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해서 볼 수 있는데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스파르타스파르타는 기원전 8C에 출현하여 지리적 고립과 경제적 후진으로 인해 문화가 침체되어 영토 정복과 영토수호를 위해 끊임없이 전쟁하게 되며 소수의 지배계급이 다수의 노예를 통치하는 집단주의적 폐쇄사회의 원형의 도시였다. 그래서 스파르타에서의 교육은 전쟁기술을 훈련시키는 군사적이 목적과 개인영웅을 길러내

  • [사회복지] 장애인 복지의 이념과 동향
  • 장애인 복지의 이념과 동향Ⅰ. 서론 장애인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의 역사는 분리와 통제중심에서 지역사회의 참여를 지원하는 활동이라는 맥락으로 즉 개별적, 자선적 접근에서 사회적, 제도적 접근으로 발전, 변화되어 왔다. 사회경제적 토대에 따라 장애를 보는 시각이 변하였으며, 변화된 시각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접근이 변화하게 되었다. 장애인복지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모든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는 데에 있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