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명역사] 고대 스파르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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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대 그리스 세계의 대표적인 도시 국가를 떠올려 보라고 한다면 거의 모두가 아테네 혹은 스파르타를 생각할 것이다. 아테네가 서양 문화의 원천으로 여겨지는 데 반해 스파르타는 ‘스파르타식 훈련’이라는 말이 흔히 쓰일 정도로 혹독한 교육과 훈련으로 유명하다. 일반적인 경우에 스파르타에 대한 관심은 거기서 그치는 것이 보통이다. 이 보고서는 동시대의 아테네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져왔던 스파르타의 정치, 경제, 사회 전반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1. 정치

스파르타의 정치는 두 명의 왕과 감독관, 장로회와 민회에 의해 이루어졌다. 왕에게 헌정적 권력은 거의 없다고 할 정도로 매우 제한되어 있었고 감독관은 매우 광범위한 행정상의 권한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장로회와 민회의 존재로 인해 스파르타의 정치를 관료정치체제라고 부르기는 힘들다.
스파르타의 정체는 당대 그리스인들에게도 정의내리기 어려운 문제였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스파르타의 체제를 민주정과 참주정 양자의 좋은 면만 잘 섞인 것이라고 생각했다. 교육과 훈련이 공적인 것과 빈부간의 특별한 차이가 없다는 점, 최고 지위의 두 개 관직인 장로회와 감독관직에 대해 시민들이 피선출권을 가진다는 점 등에선 민주정의 면모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중대 사안에 대한 평결권을 가진 자들은 소수라는 점에서 과두정적인 면모도 갖고 있었다. 그러므로 정치형태가 순수하게는 특권 계층인 스파르타 시민권자들의 과두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과두정 내에 분명히 민주정적 면모가 있었다는 것은 특권 계층 모두가 같은 권리를 가져야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으로 이해해야 한다.

참고문헌
송문현, “스파르타의 토지제도-비판적 검토”, <<서양고대사연구>> 9, 2001.

윤진, “스파르타의 에피타데우스(Epitadeus)법에 대한 고찰”, <<서양사론>> 71, 2001.

윤진, “스파르타인, 스파르타 역사”, 신서원, 2002.

허승일, “스파르타 교육과 시민생활”, 삼영사, 1998.

험프리 미첼, “스파르타”, 신서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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