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복지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아동 복지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장애아동 복지의 개념
Ⅰ-ⅰ. 장애아동의 개념
Ⅰ-ⅱ. 장애아동 복지의 개념
Ⅰ-iii. 장애아동 관련 법

Ⅱ. 장애아동 현황 및 장애아동 복지의 현황
Ⅱ-ⅰ. 장애아동 현황
Ⅱ-ⅱ. 장애아동 복지의 현황

Ⅲ. 장애인 복지의 문제
Ⅲ-ⅰ. 장애아동 복지의 전반적인 문제점.
Ⅲ-ⅱ.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과, 가족지원에 대한 문제.

Ⅳ. 장애아동 교육과 가족지원에 대한 해외비교
Ⅳ-ⅰ.장애아동 교육에 대한 미국과의 비교
Ⅳ-ⅱ. 가족지원에 대한 호주, 미국과의 비교

Ⅴ. 장애아동 교육과 가족지원 프로그램 문제에 대한 해결책

Ⅵ.우리나라에서 잘 시행되고 있는 장애아동 복지

Ⅶ. 장애아동 복지를 조사하면서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장애아동 복지의 개념
Ⅰ-ⅰ. 장애아동의 개념
장애아동 복지를 정의내리기 앞서 장애아동 복지에 주체가 되는 장애아동의 개념을 살펴보고자한다.
나라와 시대가 사회적 환경에 따라 변화함에 따라 장애아동의 정의도 변화되고 있다. 그의 대표적인 예로 DSM-I에서 정의 되었던 장애가 DSM-IV에서는 정의되지 않고, DSM-I에는 없던 장애가 DSM-IV에서는 장애로 정의되고 있다. 이처럼 장애아동을 정의 내린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오늘날에는 장애의 개념을 크게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하고 있다.
①협의의 개념: 장애의 의미를 광의와 협의로 구분해 볼 때, 협의의 장애는 신체 또는 정신기능의 저하이상상실 또는 신체 일부의 결손 등과 같은 의학적 차원의 개념임. 따라서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등은 협의의 장애에 속함.
②광의의 개념: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질병기준을 근간으로 하여 1980년에 장애를 이해하는 새로운 접근으로 ICIDH(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Impai- rment, Disabilities, and Handicaps)개념이다. 이는 세 가지 차원인 기능장애와 능력장애 그리고 사회적 불리의 개념으로 정의된다.

참고문헌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학지사) - 이순형 외 공저
-강남대학교 사회복지연구회 자료집
-SBS 긴급출동 SOS 기사출처
-MBC 일요일 밤에 “진호야 사랑해”출처
-김현용 외5인 (1997), 현대사회와 아동 - 아동복지의 시각에서, 도서출판 소화
-성영혜, 김연진 (2002), 아동복지, 동문사
-이소희 외(2004), 영유아복지론, 현학사
-전남련 (2003), 아동복지, 형설출판사
-이순형 외(2004),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
-전용호 (2003), 차별로부터의 자유, 그 당당한 삶을 위한 장애인 복지, 학문사
-민중의 소리 2008-10 -03 장애인특수교육법, 그림의 떡으로 만들려 하나, 박준석
-조선일보 2007-05-16 장애학생들 “일반학교 다니기 힘드네”, 김연주
-한겨레 2008.09.29 서울시교육청 “장애인 교육예산 20% 삭감”, 김소연
-연합뉴스 2008.04.19 전국 장애인가족 `고통받는 현실 증언', 김병조
-시티뉴스 2008-04-21 “동반자살 잇달아, 정부지원 및 대책마련 시급”, 최지희
-광주드림 2008-10-14 장애인교육법 '만드나 마나', 정상철
- 아동복지의 이해/김연진,이상희/태영출판사/2006
- 아동복지론/윤혜미,김혜래,신영화/청목출판사/2006
- 아동복지론/김명희/교문사/2006
- 장애인복지론/권선진/청목출판사/2006 
-보건복지가족부, 2008학년도 보건복지부 장애인 복지시책
-윤혜미 외 (2006), 아동복지론, 청목
-한성심, 송주미 (2006), 아동복지론, 창지사
- 성정현 외 (2005), 가족복지론, 양서원
- 문선화 외 (2006), 한국사회와 아동복지, 양서원 
- 김범수 외 (2007). 자원봉사론. 학지사.
- 문선화 외 (2005). 장애인 복지론. 양서원.
- 전용호 (2003). 차별로 부터의 자유. 그 당당한 삶을 위한 장애인 복지. 학문사. 
- 두산백과사전 EnCyber &EnCyber.com
- 법제처 종합법령정보센터 (http://www.klaw.go.kr) -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 보건복지부《보건복지백서》2005 - 권선진《장애인복지론》청목출판사, 2005 - 전재일 외《사회복지개론》형설출판사, 2005 - 신섭중 외《사회복지법제》대학출판사, 2001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구정책 30년》 1991

*참고 사이트 *
-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 한국장애인 복지시설 협회 http://www.kawid.or.kr
- (사)한국장애인 재활협회 http://www.freeget.net/common/comprehension4.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3가지를 골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보시오
  • 복지사는 요구 받는 역할 역시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다. 당장 떠오르는 실천현장만 보더라도 가족, 장애인, 아동, 노인, 여성, 청소년 등 그 스펙트럼이 다양하다. 해당 클라이언트마다 겪는 문제가 다르고, 호소하는 바가 달라 그에 적합한 모델들을 선정하여 실천할 때조차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또 달라진다.그러므로 이 레포트에서는 아동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로 그 포커스를 제한하여 살펴보는 것이 적절하리라 생각한다. 모든

  •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 합유치원 장애체험시설 프로그램
  • 레포트를 통해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세 기관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을 비교 분석함으로 현황을 살펴보았다. 기존의 1차 보고서를 제출했을 때, 연구에 대한 목적을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전환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며, 그 시기가 어린 유아 시절로 앞당겨졌을 때 더욱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언급했었다. 또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과의 통합교육은 사회복지가치 중 하나인 사회적 연대감 조성에 있어서도 좋은 역할을 하리라는 기대함이 있

  • 사례관리의 구성요소와 상호작용에 근거한 아동청소년복지 분야의 사례관리실천 방법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아동, 청소년복지분야를 실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아동 청소년의 시선이 아닌 부모교육의 시선에서 바라본다면 가정적인 개입 및 아동과 청소년의 비행적인 부분의 시선으로 접근함이 옳다고 보인다.이 레포트에서는 아동의 따돌림, 학대, 교육적 소외를 중심적으로 개입하기 위한 사례관리실천 방법을 중점적으로 작성하도록 한다.본론사례관리란?사례관리 사례관리는 중증장애인과 지적장애인들의 탈시설화로 인해 지역사회가 이를 책임

  • [영화 감상문] - 장애인 복지론 - 영화 말아톤
  • 장애인을 바라보지는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하면서 나 자신을 돌아보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다. 우리는 누구나 장애를 가지고 있고 다만 우리가 말하는 장애인은 눈에 보이는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그들의 영혼만큼은 일반 사람보다 순수하고 깨끗할 것이라는 의견에 부정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나는 얼마만큼 깨끗하고 순수 한가? 전혀 그렇지 못하다고 얘기 할 수 있을 것 같다. 장애인복지론을 통해서 영화를 한 번 더 찾아보게 되었고,

  •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
  • 아동방임과 레질리언스서 론한 학기동안 아동복지와 관련하여 아동의 권리, 국내외 아동정책, 그리고 빈곤, 학대, 장애, 폭력 등 분야별 아동문제를 검토하며, 레질리언스 이론에 바탕을 두고 아동문제의 실천적 개입방법을 두루 살펴보았다.한 학기 수업을 마치며 이번 기말 레포트의 주제를 ‘아동방임과 레질리언스’로 정하였다. 그 이유는 첫째, 본인의 수업발표 내용이 ‘UN 아동권리협약과 아동의 권리’였으며 아동권리와 관련하여 연관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