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복지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9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장애아동 복지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장애아동 복지의 개념
Ⅰ-ⅰ. 장애아동의 개념
Ⅰ-ⅱ. 장애아동 복지의 개념
Ⅰ-iii. 장애아동 관련 법
Ⅱ. 장애아동 현황 및 장애아동 복지의 현황
Ⅱ-ⅰ. 장애아동 현황
Ⅱ-ⅱ. 장애아동 복지의 현황
Ⅲ. 장애인 복지의 문제
Ⅲ-ⅰ. 장애아동 복지의 전반적인 문제점.
Ⅲ-ⅱ.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과, 가족지원에 대한 문제.
Ⅳ. 장애아동 교육과 가족지원에 대한 해외비교
Ⅳ-ⅰ.장애아동 교육에 대한 미국과의 비교
Ⅳ-ⅱ. 가족지원에 대한 호주, 미국과의 비교
Ⅴ. 장애아동 교육과 가족지원 프로그램 문제에 대한 해결책
Ⅵ.우리나라에서 잘 시행되고 있는 장애아동 복지
Ⅶ. 장애아동 복지를 조사하면서 느낀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장애아동 복지의 개념
Ⅰ-ⅰ. 장애아동의 개념
장애아동 복지를 정의내리기 앞서 장애아동 복지에 주체가 되는 장애아동의 개념을 살펴보고자한다.
나라와 시대가 사회적 환경에 따라 변화함에 따라 장애아동의 정의도 변화되고 있다. 그의 대표적인 예로 DSM-I에서 정의 되었던 장애가 DSM-IV에서는 정의되지 않고, DSM-I에는 없던 장애가 DSM-IV에서는 장애로 정의되고 있다. 이처럼 장애아동을 정의 내린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오늘날에는 장애의 개념을 크게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하고 있다.
①협의의 개념: 장애의 의미를 광의와 협의로 구분해 볼 때, 협의의 장애는 신체 또는 정신기능의 저하이상상실 또는 신체 일부의 결손 등과 같은 의학적 차원의 개념임. 따라서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등은 협의의 장애에 속함.
②광의의 개념: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질병기준을 근간으로 하여 1980년에 장애를 이해하는 새로운 접근으로 ICIDH(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Impai- rment, Disabilities, and Handicaps)개념이다. 이는 세 가지 차원인 기능장애와 능력장애 그리고 사회적 불리의 개념으로 정의된다.
- 참고문헌
-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학지사) - 이순형 외 공저
-강남대학교 사회복지연구회 자료집
-SBS 긴급출동 SOS 기사출처
-MBC 일요일 밤에 “진호야 사랑해”출처
-김현용 외5인 (1997), 현대사회와 아동 - 아동복지의 시각에서, 도서출판 소화
-성영혜, 김연진 (2002), 아동복지, 동문사
-이소희 외(2004), 영유아복지론, 현학사
-전남련 (2003), 아동복지, 형설출판사
-이순형 외(2004),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
-전용호 (2003), 차별로부터의 자유, 그 당당한 삶을 위한 장애인 복지, 학문사
-민중의 소리 2008-10 -03 장애인특수교육법, 그림의 떡으로 만들려 하나, 박준석
-조선일보 2007-05-16 장애학생들 “일반학교 다니기 힘드네”, 김연주
-한겨레 2008.09.29 서울시교육청 “장애인 교육예산 20% 삭감”, 김소연
-연합뉴스 2008.04.19 전국 장애인가족 `고통받는 현실 증언', 김병조
-시티뉴스 2008-04-21 “동반자살 잇달아, 정부지원 및 대책마련 시급”, 최지희
-광주드림 2008-10-14 장애인교육법 '만드나 마나', 정상철
- 아동복지의 이해/김연진,이상희/태영출판사/2006
- 아동복지론/윤혜미,김혜래,신영화/청목출판사/2006
- 아동복지론/김명희/교문사/2006
- 장애인복지론/권선진/청목출판사/2006
-보건복지가족부, 2008학년도 보건복지부 장애인 복지시책
-윤혜미 외 (2006), 아동복지론, 청목
-한성심, 송주미 (2006), 아동복지론, 창지사
- 성정현 외 (2005), 가족복지론, 양서원
- 문선화 외 (2006), 한국사회와 아동복지, 양서원
- 김범수 외 (2007). 자원봉사론. 학지사.
- 문선화 외 (2005). 장애인 복지론. 양서원.
- 전용호 (2003). 차별로 부터의 자유. 그 당당한 삶을 위한 장애인 복지. 학문사.
- 두산백과사전 EnCyber &EnCyber.com
- 법제처 종합법령정보센터 (http://www.klaw.go.kr) -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 보건복지부《보건복지백서》2005 - 권선진《장애인복지론》청목출판사, 2005 - 전재일 외《사회복지개론》형설출판사, 2005 - 신섭중 외《사회복지법제》대학출판사, 2001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구정책 30년》 1991
*참고 사이트 *
-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 한국장애인 복지시설 협회 http://www.kawid.or.kr
- (사)한국장애인 재활협회 http://www.freeget.net/common/comprehension4.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 정신장애관련 매체에 등장하는 인물 1명을 선정하여 인물의 주요 증상을 정리하여 해당 장애의 원인과 특징 그리고 예상진단을 내리고
-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하시기
- 나의 소비 행동 사례를 통해 소비자 구매행동 개념과 구매행동 5단계 과정을 제시하고, 구매행동 각 단계별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
- 학습자에게 오류가 중요한 것인지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있다 오류에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오류가 중요한지 아닌지 근거를 제시하여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을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