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 중간광고제도와 한국방송광고공사 민영화 논의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
▨ 본론
Ⅰ. 중간광고제 도입에 대하여
1. 중간광고제란?
2. 중간광고제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과 보완점
2-1. 중간광고제에 대한 찬성
2-2. 중간광고제 시행시의 제도적 보완점.
3. 중간광고제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과 대안
Ⅱ. KOBACO(한국방송광고공사) 폐지에 대하여
1. KOBACO 폐지의 입장
2. KOBACO 존속의 입장
3. KOBACO 변혁에 대한 대안
▨ 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우리는 이번 수업에서 자본과 권력이 미디어와 관련 제도에 어떤 영향을 끼쳐 왔는지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다. 그 과정에서 평소 미디어를 접하면서 (특히, 공중파 방송) 객관성의 신화에 빠져 그것이 자본과 권력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우리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다. 또한 이번 수업을 통해 우리는 자본과 권력에 의해 미디어 생산물이 영향을 받을 수 있고, 관련 제도가 바뀔 수도 있고, 현실이 그런 미디어를 통해 왜곡되어 재현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물론 모든 부분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침묵의 나선 이론”에서 정의 된 미디어의 특성, 즉, 누적성, 편재성, 일치성을 고려해 볼 때 수용자가 받는 영향력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수업에 덧붙여 우리는 맑시즘과 매스컴 이론에 관한 논문을 번역하는 과정에서 이 논문의 이론들이 현대 미디어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즉, 현대의 고도로 발전한 자본주의 사회 하에서, Dallas Smythe(1977)의“커뮤니케이션 산업이 어떤 경제적 기능을 완수하는가”라는 오래된 질문은 상당한 설득력을 갖는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이다. 그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자본주의 문화의 경제적 차원을 이해하는데서 구할 수 있다고 하였는데,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수용자를 자본에게 파는 의미로서의 미디어 광고를 이해하는 데서 출발하자는 것이다. 이러한 Dallas Smythe의 주장은 광고주에게 수용자가 팔리는 영향력을 지나치게 과장했다는 지적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던져 준다. 그의 주장이 과장되었다고 무시해 버리기에는, 모든 것이 자본의 논리 하에 있고, 그 어떤 결과라도 자본의 힘으로 이해를 구할 수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1)김재휘,1999,“중간광고 분산화 연구”, 광고업 협회 보고서.
2)김상훈,1999,“중간광고 도입 및 운용방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 44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