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메시지 사용 빈도 연구 문자메시지 사용법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자메시지가 당신을 유혹한다
차례
1. 시작하는 글......................................................................PP 1
2. 실험에 들어가며..............................................................PP 2
3. 사전 조사..........................................................................PP 2
4. 중간 인터뷰......................................................................PP 3
- 중간 인터뷰 1
- 중간 인터뷰 2
5. 최종 인터뷰......................................................................PP 8
- 정@@
- 조**
- 이##
- 정@#
6. 일기법................................................................................PP 9
- 정@@
- 조**
- 이##
- 정@#
7. 최종 분석.........................................................................PP 14
8. 참고 문헌.........................................................................PP 15
1. 시작하는 글
21세기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개인과 대인의 커뮤니케이션 방식변화에 관한 것이 대부분일 것이다. 90년대 중반 삐삐를 시작으로 십여년이 지난 현재는 누구나 호출기대신 휴대폰이 손에 들려져 있고 이와 관련된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사람들은 통신의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점차 먼 나라의 이야기처럼 생각하기에 이르렀으며, 기술의 발전은 기존기술의 일상화가 다 이루어지기도 전에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탄생을 재촉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발전은 인간관계에도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음은 자명하다. 대학교에는 예전보다 동창모임이나 동문회가 적어지고, 친구들간에도 면대면 만남이 적어지는 등, 사람들간의 직접적인 만남보다는 디지털 신호를 통한 간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사람들 사이에서 점점 비율이 커져가고 있다.
따라서 매스컴 조사론 실험보고서에서는 개인의 외부소통 영역에 있어 그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휴대폰 문자메시지 부가서비스를 이용하여 이것을 박탈하였을 때 나타나는 개인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변화양상과 대처방식 등을 살펴보고, 나아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등장한 문자메시지의 이용이 개인 인간관계에 차지하는 중요성의 정도를 파악하는 것을 실험의 목적으로 하였다.
2. 실험에 들어가며
문자메시지의 사용이 대학생과 중고등학생 일명 N세대라고 일컬어지는 계층이 주된 사용자층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일단 실험을 시작하기 위해 실험대상자 섭외를 시도하였다. 실험의 특성상 많은 실험대상을 구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소수의 실험대상자들을 섭외해서 그들에 대해 질적 연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섭외를 통해 4명의 실험 대상을 구했는데 중학생 1명, 고등학생 2명, 대학교 신입생 1명이 실험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이들에 대한 케이스 연구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박탈이 그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심층적으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실험에 들어가기에 앞서 휴대폰 요금제를 살펴보면 현재 각 통신사별로 젊은 층의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문자 메시지 서비스에 대해 여러 가지 요금제를 선보이고 있다. 011/017은 TING버디, TING500, TING100 등 여러 가지 문자관련 서비스를 시행하여 상대적으로 경제력이 열악한 젊은층을 공략하고 있고 016/019는 이에 대응하여 BIGI알,BIGI끼리 라는 요금제도를 도입하여 011/017과 마찬가지로 젊은 층을 공략하고 있다. 이러한 요금제들은 통화료보다는 문자 서비스에 대한 각종 혜택을 제공함으로써(TING버디 요금제와 BIGI 끼리 요금제는 같은 요금제끼리 문자서비스를 사용할 경우에는 문자서비스가 무료이다) 젊은 층의 추구 편익에 초점을 맞추는 정책을 펼치고있다. 이러한 마케팅 정책 실시는 현재 젊은 층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에서 문자 메시지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지 짐작할 수 있게 해준다.
우리는 문자박탈이 개인의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력을 효과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질적 연구의 실험설계를 하였다. 조사대상자는 비교적 문자메시지 사용이 잦은 10대의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4명의 실험대상자를 선정하였다.
이름
정@@(여)
조**(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통신 언어에 대한 제언
  • 연구 - 학위논문(석사)상지대 교육대학원2. Song Da Ping(2009) 한중 인터넷 통신언어 문화의 비교 연구 - 학위논문(석사)부경대학원 3. 유지연(2009) 통신언어의 구어성 연구 - 학위논문(석사)영남대 교육대학원 4. 정선희(2008) 청소년 통신 언어 실태 분석 및 지도 내용 - 학위논문(석사)성신여대 교육대학원 5. 이유미(1995) 지금pc통신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다. - 겨레 이화여대6. 이정복(2000) 바람직한 통신언어 확립을 위한 기초연구 - 문화관광부 7. 김

  • 휴대폰의 사용에 따른 부정적 측면
  • . 2008. ‘휴대폰 없는 학교’ 학생들 뭉쳤다. 부산일보. 11면9) 동성혜. 2008. 저소득층 울리는 ‘휴대폰 깡’. 보안뉴스. 10) 경향신문. 2008. 200자 뉴스 / 유명 통신사들 해킹당했다. / 경향신문. 45면목 차Ⅰ. 서 론Ⅱ. 휴대폰 중독1. 신체적인 휴대폰의 역기능2. 심리적인 휴대폰의 역기능3. 사회적인 휴대폰의 역기능Ⅲ. 휴대폰 범죄1. 휴대폰 불법사용 관련 범죄2. 휴대폰 구매와 관련된 범죄3. 휴대폰 스팸 문자와 관련된 범죄Ⅳ. 결 론※. 참고 문헌

  • [HD TV][고화질 텔레비전]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의 동향,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프레즌스(프레젠스), 지상파텔레비전(지상파TV),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장르, HD카메라 사례
  • 연구의 전체 조사대상자들 가운데 HDTV 카메라를 초기에 수용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응답자는 모두 24명으로, 유효한 전체 사례 수 가운데 24.2%를 차지했으며, 그 외의 응답자들은 아날로그 카메라나 SD(디지베타)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로써, HDTV 카메라를 한 번도 사용해 본 경험이 없는 응답자들이었다. 2. 응답자의 카메라 이용형태응답자의 카메라 이용형태 및 이용동기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구형카메라 사용자는 76%를 차지하였으며, 나머지 2

  •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과 실태보고서
  • 문자메세지 사용빈도에 관한 설문조사 응답자에 관한 자료를 보면 초등학생의 경우 매우 자주가 50%로 가장 많으며, 중학생,고등학생의 경우도 각각 68.7% , 79% 로 응답자중 60% 이상의 학생들이 문자 메시지를 매우자주 사용 하는걸로 알수 있다.무응답(0)매우자주(1)자주(2)가끔(3)이용한적없음(4)전체초등학생0(0.0%)0(0.0%)2(14.0%)4(29.0%)8(57.0%)14(100%)중학생2(3.0%)5(8.0%)16(25.0%)24(38.0%)17(26.0%)64(100%)고등학생1(2.0%)3(7.0%)8(19.0%)24(56.0%)7(16.0%)43(100%)전

  • [언어구조, 조사오용] 조사의 쓰임이 올바르지 않은 자료 조사
  • 조사는 그 용법과 분포가 매우 다양하여, 언어생활에서 잘못 쓰이고 있는 경우가 많을 것이라 예상하고 그 오용 사례를 찾아 바른 표현을 제시하는 것에 연구 목적을 두었다. 잘못된 것을 바르게 고치는 것에 있어서는 기존의 해설에 의존하는 데에서 나아가 토론을 통해 더 설득력 있는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참고 문헌은 다음의 것들을 바탕으로 하였다.먼저 리의도의 은 일반 한국어 화자들의 바른 언어생활에 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