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메시지 사용 빈도 연구 문자메시지 사용법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문자메시지가 당신을 유혹한다
차례
1. 시작하는 글......................................................................PP 1
2. 실험에 들어가며..............................................................PP 2
3. 사전 조사..........................................................................PP 2
4. 중간 인터뷰......................................................................PP 3
- 중간 인터뷰 1
- 중간 인터뷰 2
5. 최종 인터뷰......................................................................PP 8
- 정@@
- 조**
- 이##
- 정@#
6. 일기법................................................................................PP 9
- 정@@
- 조**
- 이##
- 정@#
7. 최종 분석.........................................................................PP 14
8. 참고 문헌.........................................................................PP 15
1. 시작하는 글
21세기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개인과 대인의 커뮤니케이션 방식변화에 관한 것이 대부분일 것이다. 90년대 중반 삐삐를 시작으로 십여년이 지난 현재는 누구나 호출기대신 휴대폰이 손에 들려져 있고 이와 관련된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사람들은 통신의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점차 먼 나라의 이야기처럼 생각하기에 이르렀으며, 기술의 발전은 기존기술의 일상화가 다 이루어지기도 전에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탄생을 재촉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발전은 인간관계에도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음은 자명하다. 대학교에는 예전보다 동창모임이나 동문회가 적어지고, 친구들간에도 면대면 만남이 적어지는 등, 사람들간의 직접적인 만남보다는 디지털 신호를 통한 간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사람들 사이에서 점점 비율이 커져가고 있다.
따라서 매스컴 조사론 실험보고서에서는 개인의 외부소통 영역에 있어 그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휴대폰 문자메시지 부가서비스를 이용하여 이것을 박탈하였을 때 나타나는 개인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변화양상과 대처방식 등을 살펴보고, 나아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등장한 문자메시지의 이용이 개인 인간관계에 차지하는 중요성의 정도를 파악하는 것을 실험의 목적으로 하였다.
2. 실험에 들어가며
문자메시지의 사용이 대학생과 중고등학생 일명 N세대라고 일컬어지는 계층이 주된 사용자층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일단 실험을 시작하기 위해 실험대상자 섭외를 시도하였다. 실험의 특성상 많은 실험대상을 구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소수의 실험대상자들을 섭외해서 그들에 대해 질적 연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섭외를 통해 4명의 실험 대상을 구했는데 중학생 1명, 고등학생 2명, 대학교 신입생 1명이 실험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이들에 대한 케이스 연구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박탈이 그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심층적으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실험에 들어가기에 앞서 휴대폰 요금제를 살펴보면 현재 각 통신사별로 젊은 층의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문자 메시지 서비스에 대해 여러 가지 요금제를 선보이고 있다. 011/017은 TING버디, TING500, TING100 등 여러 가지 문자관련 서비스를 시행하여 상대적으로 경제력이 열악한 젊은층을 공략하고 있고 016/019는 이에 대응하여 BIGI알,BIGI끼리 라는 요금제도를 도입하여 011/017과 마찬가지로 젊은 층을 공략하고 있다. 이러한 요금제들은 통화료보다는 문자 서비스에 대한 각종 혜택을 제공함으로써(TING버디 요금제와 BIGI 끼리 요금제는 같은 요금제끼리 문자서비스를 사용할 경우에는 문자서비스가 무료이다) 젊은 층의 추구 편익에 초점을 맞추는 정책을 펼치고있다. 이러한 마케팅 정책 실시는 현재 젊은 층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에서 문자 메시지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지 짐작할 수 있게 해준다.
우리는 문자박탈이 개인의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력을 효과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질적 연구의 실험설계를 하였다. 조사대상자는 비교적 문자메시지 사용이 잦은 10대의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4명의 실험대상자를 선정하였다.
이름
정@@(여)
조**(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