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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의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중요성

Ⅳ. 평생교육(평생학습)과 헌법

Ⅴ.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지방자치단체

Ⅵ. 평생교육(평생학습)과 가정교육

Ⅶ.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혁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 교육에 있어서 중심이 되는 이 평생학습의 개념은 각 개인의 일생을 통하여 의식적이고 고의적인 학습이 일어난다는 것이다(평생학습). 학습은 확실히 평생을 통하여 일어나는 것이다. 가정 주부가 새로운 후식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를 배우고, 집수리에 관한 책을 도서관에서 빌려서 화장실을 수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그런 것들을 보아도 알 수 있다. 하지만 “가치 이는 배움”이란 5세에서(때에 따라서는 10세) 25세까지 일어나는 것이 라고 줄곧 생각해 왔었다. 평생 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공식적인 학교에 다니는 그런 것을 떠나서도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의도적인 시도는 그러한 학습을 격려하고 조장하고 개선시키기까지 해준다는 것이다. 평생 학습을 의도적으로 권장하는 것은 계획적이고 일상적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계획적이고 일상적이라는 것은 깊은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이 평생 교육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원칙이다.
평생 교육에 있어서 두 번째로 들 수 있는 원칙은 “삶의 전반에 걸친 학습”이라는 것이다. 중요한 학습 경험들 가운데 많은 것들이 학교 생활(공식적인 교육 기관)을 통해서 보다는 삶을 살아가면서 획득하게 된다. 예를 들면 사람들은 텔레비전을 통해서, 일을 하면서, 여가 활동을 하면서, 친구들과의 접촉 등을 통해서 많은 것들을 알게 된다. 이러한 사실은 직장, 교회, 미술관, 도서관, 정당, 클럽, 레크레이션센터 등 이와 비슷한 곳들이 학습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또한 다른 사람들도 중요한 교육적 영향력을 발휘한다. 예를 들면 부모 형제, 친구, 동료 등 많은 주변 인물들이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도 하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와 같은 비공식적인 “스승”들을 통해서 전문적인 교사에게 보다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평생 학습은 위에서 서술한바와 같은 그런 비공식적인 장소에서의 학습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교사처럼 전문
참고문헌
기영하 지음,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학지사
권이종 외, 평생교육의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교육과학사, 평생교육개론
최운실, 한국의 평생교육, 최운실, 교학사, 1990
최돈민 외, 주요국의 평생교육체제 분석,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3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지식기반사회의 HRD 전략과 평생직업교육체제 구축 과제,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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