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학교거부, 선택적 함묵증, 야경증, 말더듬이 아이의 부모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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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Ⅰ. 학교거부
1. 학교거부란
2. 학교거부의 증상 및 진단
3. 학교거부 치료 방법
4. 학교거부의 부모 교육적 접근

Ⅱ. 선택적 함묵증
1. 선택적 함묵증이란
2. 선택적 함묵증의 증상 및 징후
3. 선택적 함묵증의 치료 및 중재
4. 선택적 함묵증의 부모 교육적 접근

Ⅲ. 야경증
1. 야경증이란
2. 야경증의 증상 및 진단
3. 야경증의 치료 방법
4. 어린이들에게 흔한 다른 수면장애들과의 차이점
5. 야경증의 부모 교육적 접근

Ⅳ. 말더듬이
1. 말더듬이란
2. 말더듬이의 증상
3. 말더듬이의 유형과 진행
4. 말더듬이의 치료방법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문제를 정의하기

공식적인 계약을 작성하기 전에 부모와 가족 성원들은 어떤 특정 문제를 정의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치료자는 가족들이 당면한, 귀찮기는 하지만 다소 사소한 문제를 구별해 낸다. 이런 문제는 심부름을 끝마치지 않는 것이나 숙제를 끝내지 않는 것 혹은 잠자리에 드는 시간을 놓치는 것 같이 학교 거부 행동과 거의 관련이 없는 것일 수도 있다. 각 가족 성원들은 그 문제가 적절한지에 대해 동의해야 한다. 치료자는 해결할 수 없거나 오래된 문제나 지나치게 복잡한 문제는 피해야 한다. 문제를 선택한 후에 부모와 가족 성원은 문제를 정의하도록 한다. 시작할 때 정의에 있어서의 커다란 차이는 일반적이며, 치료자는 서서히 타협점을 만들어 가야 한다. 아이는 문제를 “나는 하루 종일 그릇을 닦아야 한다.”라고 정의하는 반면에, 부모는 문제를 “아이가 결코 그릇을 닦으려 하지 않는다.”라고 정의 내릴지도 모른다. 이런 사례에서 치료자는 더 상세하고 누군가를 비난하지 않는 정의를 내리도록 이끈다. “그릇을 정기적으로 닦지 않는다.” 문제가 정의된 다음에는 가족 성원들은 그 정의가 받아들여질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 말한다. 학교 거부 행동과 관련이 있는 문제처럼 더 복잡한 문제들은 치료가 진행됨에 따라 정의 내려질 수 있다. 학교 출석, 결석, 통금 시간, 복잡한 숙제, 해야 되는 집안일, 그 외 다른 항목들은 나중의 계약에 중요한 열쇠가 되고, 모든 사람에 의해 가능한 정확하게 정의되어야 한다. 부모와 다른 가족 성원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치료자로부터 더 독립적으로 정의를 내려야 한다. 이 부분에서 가족 성원들의 능력을 시험하기 위해 치료자는 가족 성원들에게 은유적이고 모호한 문제를 정의 내리도록 하고, 정의 내린 것에 대해 건설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다.

3)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약 문서 설계하기

문제가 정의된 이후에 부모와 자녀는 따로 가능한 많은 해결책을 열거한다. 대략 5개내지 10개의 해결책이 각각으로부터 추출되어, 바람직한 순서에 따라 순위를 매겨야 한다. 해결책이 실제적인지, 현실적인지, 구체적인지, 잠재적으로 모든 사람이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아이가 말을 더듬으면 어떻게 할까요: Q&A> 신문자, 2004. 도서출판 특수교육
<말더듬 아동의 가정 지도> 한국언어병리학회, 1991. 한학사
<언어 장애의 이해와 치료. 3 :말더듬 치료> 한국언어병리학회, 1994. 군자출판사
<의사소통장애개론> 이승환 외 8인, 2001. 하나의학사
<심리학 입문> Henry Gleitman, 1999. 시그마프레스
<의사소통장애> M. N. Hegde, 2002.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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