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학교거부, 선택적 함묵증, 야경증, 말더듬이 아이의 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
Ⅰ. 학교거부
1. 학교거부란
2. 학교거부의 증상 및 진단
3. 학교거부 치료 방법
4. 학교거부의 부모 교육적 접근
Ⅱ. 선택적 함묵증
1. 선택적 함묵증이란
2. 선택적 함묵증의 증상 및 징후
3. 선택적 함묵증의 치료 및 중재
4. 선택적 함묵증의 부모 교육적 접근
Ⅲ. 야경증
1. 야경증이란
2. 야경증의 증상 및 진단
3. 야경증의 치료 방법
4. 어린이들에게 흔한 다른 수면장애들과의 차이점
5. 야경증의 부모 교육적 접근
Ⅳ. 말더듬이
1. 말더듬이란
2. 말더듬이의 증상
3. 말더듬이의 유형과 진행
4. 말더듬이의 치료방법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문제를 정의하기
공식적인 계약을 작성하기 전에 부모와 가족 성원들은 어떤 특정 문제를 정의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치료자는 가족들이 당면한, 귀찮기는 하지만 다소 사소한 문제를 구별해 낸다. 이런 문제는 심부름을 끝마치지 않는 것이나 숙제를 끝내지 않는 것 혹은 잠자리에 드는 시간을 놓치는 것 같이 학교 거부 행동과 거의 관련이 없는 것일 수도 있다. 각 가족 성원들은 그 문제가 적절한지에 대해 동의해야 한다. 치료자는 해결할 수 없거나 오래된 문제나 지나치게 복잡한 문제는 피해야 한다. 문제를 선택한 후에 부모와 가족 성원은 문제를 정의하도록 한다. 시작할 때 정의에 있어서의 커다란 차이는 일반적이며, 치료자는 서서히 타협점을 만들어 가야 한다. 아이는 문제를 “나는 하루 종일 그릇을 닦아야 한다.”라고 정의하는 반면에, 부모는 문제를 “아이가 결코 그릇을 닦으려 하지 않는다.”라고 정의 내릴지도 모른다. 이런 사례에서 치료자는 더 상세하고 누군가를 비난하지 않는 정의를 내리도록 이끈다. “그릇을 정기적으로 닦지 않는다.” 문제가 정의된 다음에는 가족 성원들은 그 정의가 받아들여질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 말한다. 학교 거부 행동과 관련이 있는 문제처럼 더 복잡한 문제들은 치료가 진행됨에 따라 정의 내려질 수 있다. 학교 출석, 결석, 통금 시간, 복잡한 숙제, 해야 되는 집안일, 그 외 다른 항목들은 나중의 계약에 중요한 열쇠가 되고, 모든 사람에 의해 가능한 정확하게 정의되어야 한다. 부모와 다른 가족 성원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치료자로부터 더 독립적으로 정의를 내려야 한다. 이 부분에서 가족 성원들의 능력을 시험하기 위해 치료자는 가족 성원들에게 은유적이고 모호한 문제를 정의 내리도록 하고, 정의 내린 것에 대해 건설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다.
3)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약 문서 설계하기
문제가 정의된 이후에 부모와 자녀는 따로 가능한 많은 해결책을 열거한다. 대략 5개내지 10개의 해결책이 각각으로부터 추출되어, 바람직한 순서에 따라 순위를 매겨야 한다. 해결책이 실제적인지, 현실적인지, 구체적인지, 잠재적으로 모든 사람이
- 참고문헌
-
Ⅴ. 참고문헌
<아이가 말을 더듬으면 어떻게 할까요: Q&A> 신문자, 2004. 도서출판 특수교육
<말더듬 아동의 가정 지도> 한국언어병리학회, 1991. 한학사
<언어 장애의 이해와 치료. 3 :말더듬 치료> 한국언어병리학회, 1994. 군자출판사
<의사소통장애개론> 이승환 외 8인, 2001. 하나의학사
<심리학 입문> Henry Gleitman, 1999. 시그마프레스
<의사소통장애> M. N. Hegde, 2002.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조사론_설문지 조사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한국 여성복지 정책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를 거쳐 일제강점기 및 광복 이후까지 시행되었던 가장 인상 깊은 여성을 위한 제도가 무엇이 있었는지 1가지를 선택하여 조사해보시오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
-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 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발달사] 프랑스 사회복지의 발달역사와 복지제도의 특성
- 1 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실태와 문제점 나아갈 방향 2 지역사회의 평생학습 활성화 방안 및 사례 3 평생교육관점에서의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