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정신병리] 아동기 발달장애(정신지체, 전반적 발달장애,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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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동기 정신병리

I. 정신지체
II. 전반적 발달장애
1. 자폐성 장애
2. 레트 장애
3. 아스퍼거 장애

III. 학습장애

IV. 의사소통장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정신병리

교사들은 아동의 발달기간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회심리 문제를 정신병리학 관점에서 이해하는수준이 미숙한 편이다. 특수교육 대상 아동들에 대하여 의학에서 지정한 개념을 쓰고 있지만 장애복지 또는 치료교육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수교사들조차 병리학적 아동이 따로 있는 것으로 거리감을 느끼는 것이 사실이다. 그 이유는 사회 장애 개념이나 특수교육 대상 개념으로 오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동의 발달기간에 나타나는 문제는 대부분 의학의 진단과 치료의 역사를 빌어 이야기하고, 정신에 관한 아동기 발달병리 개념은 그러한 영역에서 이미 오랜 역사와 임상경험들이 축적되면서 특수교육이나 사회문제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그 개념의 수정은 얼마든지 예상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발달 장애 개념과 정신병리의 진단과 치료의 발전 과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미국정신의학(DSM-IV-TR :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2000)에서 아동발달 정신병리 진단 범주 영역에서 그간 정기적으로 수정되면서 발전되고 있다. 그 변화는 다음과 같다.
정신지체, 학습 장애, 운동 기능 장애, 언어 장애, 전반적 발달 장애, 주의 장애 및 행동장애, 식사 장애, 틱 장애, 기타 장애 등이다. 아래에서는 발달기간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I. 정신지체

발달기간에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는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MR)이다. 정신지체 아동은 지적인 수준과 적응이 일반 아동에 미치지 않고, 학업을 수행하는 성취, 수준이 일반 아동에 비하여 낮다. 정신지체로 분류되기 전에는 정신 장애 분류에서 정박개념으로 사용하였다. 정박은 절대적인 손상을 의미하여 정신지체 개념을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정신지체는 학습이 느리고 적응이 미숙하고 경계선 이하 수준의 발달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정착되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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