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사회공포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아동사회공포증 개관
1) 정의
2) 진단기준
3) 임상특성
4) 발달과정과 그 결과
Ⅱ. 사례 연구
<낯가림 공주 4살 혜령이>
1. 혜령이의 증상
2. 진단.
3. 문제점과 원인
4. 개선 방안
Ⅲ. 아동사회공포증 치료방법
1.중재기법
2.기법을 사용하기 위한 준비
3.실행절차기술
4.기타
- 본문내용
-
Ⅰ. 아동사회공포증 개관
사회공포증의 특징은 사회적 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불안이나 특정한 경우에서의 수행불안이다. 공포는 대개 새로운 상황, 낯선 사람들, 익숙하지 않은 상황과 관계가 있다. 아동과 청소년, 특히 어린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사회공포증의 극단적인 형태는 선택적 함묵증이다. 예를 들어, 아동이 집에서는 말을 하면서 새로운 학교에서는 안 할 수 있는 것이다. 사회적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또는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반응할 지에 대한 불안과 불확실성의 극단성 정도를 통해 다른 불안장애에서 언급된 것과 유사한 사회공포증으로 인한 마비정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학교에서의 사회기술훈련, 역할놀이, 사회적 지지망 구축은 유용한 개입이 될 수 있다.
1) 정의
사회 공포증은 한 가지나 그 이상의 특정한 사회적 상황 혹은 수행상황에 대해서 현저하고 지속적인 불안을 가지는 것이다. 친숙하지 않은 사람과의 접촉, 혹은 부정적인 사회적 평가와 같은 불안 때문에, 친숙하지 않은 사회적 접촉에서 과도하게 움츠러든다. 이것은 사회적 관계를 방해할 정도로 충분히 심각하며, 그 밖의 기능상의 장애나 심한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2) 진단기준
A.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사회적 상황이나 활동 상황에 대한 현저하고 지속적인 두려움, 즉 개인이 친숙하지 못한 사람들이나 타인에 의해 주시되는 상황에 대한 두려움, 개인들은 자신들이 수치스럽거나 당혹스런 방식으로 행동할까봐 (또는 불안증상을 보일까 봐) 두려워한다.
* 소아에서는 친한 사람들과 연령에 적절한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이 입증되어야 하며, 불안은 성인과의 상호 관계에서뿐만 아니라 또래와의 관계에서도 일어나야 한다.
B. 두려운 사회적 상황에서의 노출은 언제나 예외 없이 불안을 유발시키며 이는 상황과 관계가 있거나 상황이 소인이 되는 공황발작으로 나타난다.
*소아에서의 불안은 울음, 난리침, 냉담, 또는 낯선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회피 등으로 표현된다.
- 참고문헌
-
김태련(2004), 발달장애심리학, 학지사
김은정(2000), 사회공포증, 학지사
염숙경(2002), 아동상담과 놀이치료, 상조사
권정혜, 이정윤, 조선미 공저(1998), 수줍음도 지나치면 병, 학지사
3~4세 발달특성 (2006, December 24). Retrieved May 24, 2009, from http://blog.naver.com/jeungkids/80032655350
이보연, 사회공포증과 아버지의 역할, Retrieved May 24, 2009, from http://www.sangdam.kr/encyclopedia/cp/disorders/disorders61.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형태, 현황, 사례
- 정치적 관점에서의 군 전문직업주의 유형에서 구, 신 직업주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