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지도에 대한 프랫의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성인학습 지도에 대한 입장: 프랫의 다섯 가지 관점

Ⅰ. 지식의 전달

Ⅱ. 사고 수준의 발달

Ⅲ. 상황적 지식의 습득

Ⅳ. 자아효능감의 성숙

Ⅴ. 사회개혁의 주체 양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성인학습 지도에 대한 입장: 프랫의 다섯 가지 관점

학습 지도의 목적, 대상, 내용, 상황 등에 따라서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학습 지도의 원리는 달라지게 된다. 예를 들면,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직업기술을 훈련시키는 교육과 훌륭한 민주시민으로서의 가치와
태도를 길러 주는 교육을 실행함에 있어서 좋은 교수자의 역할, 적절한 교
육방법 그리고 효과적인 학습과정의 양상 등은 서로 다를 수밖에 없다. 반
복적인 실습을 통해서 특정한 기술이나 행동 요소를 익히게 하는 것이 직
업기술을 훈련시키는 경우에 있어서는 적절한 지도 방식이 될 수 있지만,
학습자 자신의 독자적인 사고 습관과 의식적 각성을 촉진하는 민주시민 교
육에 있어서는 자칫 도그마(dogma)에 빠진 학습이 될 수 있다.
결국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바람직한 학습 지도라는 것은 학습활동이 이
루어지는 상황적 조건에 따라서 차별적이고, 구체적으로 어떠한 입장이 있
는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프랫(Pratt, 1998)은 성인의 학습 지도에 대
한 입장을 다음의 다섯 가지 관점으로 정리하였다.

1)지식의 전달

학습 지도의 궁극적인 목적을 체계화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라고 바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 주도적 학습론을 각자의 생애학습사와 관련시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 지도자ㆍ교재ㆍ교육기관 등 다양한 교육자원을 이용하여 학습자 자신이 자기의 학습전체의 계획ㆍ통제, 그리고 감독에 있어 제1차적인 책임을 지는 학습형태를 말한다. 그러므로 자기 주도적 학습의 반대 개념은 노울즈의 표현에 따르면 교사 주도적 학습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의 주요 개념은 학습의 자기 주도성과 학습자의 자기 주도이다. 이들은 다음의 3가지를 내포하고 있다. 즉 첫째, 자기의 학습목적 및 수단에 대한 타자의 통제로부터의 독립

  • 웹기반 원격교육효과성
  • (웹기반) 원격교육효과성목 차 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1. 원격교육2. 웹 기반 원격교육3. 선행연구 Ⅲ. 결론Ⅰ. 서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사회 구성원의 인지적 기호, 취향, 가치관, 그리고 욕구도 빠르게 변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일정한 시간과 공간을 전제로 하고 있는 현재의 교육시스템으로는 피교육자의 사회 환경에 따른 변화와 다분화 되어 가는 사회에서의 교육에 대한 다분화 된 요구를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대한 언급은 다양한 관점, 테크닉, 그리고 발표 양식을 떠올리게 한다. 몇 개만 언급하더라도, 민족지학(ethnography), 내러티브 분석 (narrative analysis), 참여 관찰 (participant observation), 해체(deconstruction), 그리고 초점집단 인터뷰 (focus group interview) 등이 모두 이 범주에 속한다. 질적 연구가 어떤 마음 상태, 특정한 현장 연구법 (field methods)의 사용, 혹은 자료 수집과 집필의 특정 관례들을 암시하는가? 이 모든 질문에 대한 대답은 “예”이지만, 이것이 질적 연

  • [원격교육](웹기반)원격교육의 효과성에 대해서
  • 대한 다분화 된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데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 매체와 수단에 총체적인 변화가 요구되어지고 있다.이런 상황에서의 정보기술의 발달은 교육매체와 수단의 전환에 있어 매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정보기술의 발달은 피교육자들에게 보다 독립적이고 능동적이며 자율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단순히 정보기술을 전통적인 학교교육-집합교육-에 보조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에서 시작한 것이 world wide web

  • [미국문화] 판타지, SF 영화에 관하여 -매트릭스
  • 지도 모르죠. 철학에서 이런 주제에 흔히 쓰는 이야기가 Inverted color spectrums라는 것이다. 두 사람이 있다고 가정한다. 한 사람은 Vert이고 다른 사람은 Invert이다. Vert의 붉은 토마토에 대한 감각은 Invert의 푸른 잔디밭에 대한 감각과 같은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두 사람은 모두 교육을 통해 토마토는 붉은색이고 잔디밭은 푸른색이라고 부르도록 학습되어 버린다. 그렇기 때문에 Vert와 Invert사이에 아무런 차이도 없는 것처럼 되어 버린다. 아무리 신체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