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재 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및 산업재 기업의 고객중심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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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 산업재 기업의 고객중심 마케팅

Ⅰ. 산업재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Ⅱ. 산업재 마케팅은 어떤 특성이 있나?

Ⅲ. 산업재 기업의 고객중심 마케팅은 어떻게 하나?

Ⅳ. 산업재 기업의 고객유형별 마케팅전략은 어떻게 결정하나?

Ⅴ. 산업재 기업의 고객중심 영업 및 고객관리는 어떻게 하나?

본문내용
* 산업재 기업의 고객중심 마케팅

I. 산업재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산업재 마케팅은 최종 소비자가 고객인 소비재 마케팅과 달리 고객이 다른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또는 재판매하기 위하여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의 마케
팅을 의미한다. 이러한 산업재 마케팅의 대상 고객에는 기업, 영리 및 비영리
기관, 정부 또는 재판매업자 등이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마케팅하면 소비재
마케팅을 생각하나, 경제 전체로 보면 산업재 마케팅이 차지하는 비중이 보
다 크다.
산업재 마케팅은 마케팅의 대상인 고객이 한 개 인이 아니라 대부분 조직 인
경우가 많다. 산업재 마케팅 에서는 구매의사결정이 한 개 인에 의해서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조직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최근에는 산업재 마케팅을 기업 마케팅(Business Marketing)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으며, 소비재 상품의 경우에도 기업에서 대량으로 구매하는 경우,
즉 기업 이란 조직이 구매의사 결정단위로 작용하는 경우에는 산업재 마케팅
의 범주에 포함시킨다.

II. 산업재 마케팅은 어떤 특성이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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