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심리 아동연구] 정서도 자의성에 의해 학습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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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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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제목
Ⅱ. 목차
Ⅲ. 초록
Ⅳ. 서론
Ⅴ. 연구내용
Ⅵ. 결론 및 논의
VII. 참고문헌
본문내용

Ⅳ. 연구방법
범문화적인 기본정서가 존재하며, 기본정서는 중요한 진화적이며 적응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학자들은 주장해 왔다. 또한, 기본정서는 각각 고유한 속성 즉 얼굴표정과 생리적 반응 패턴을 가지고 있다는 연구와 그에 대한 증거로 여러 문화가 특정 정서의 얼굴표정을 공유한다고 되어있다. 한편, 정서의 어떤 면은 진화되었고 선천적이고 보편적이었지만, 어떤 면은 서로 다른 문화에 의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사회적으로 구성된다는 주장도 있었다. 그러나 정서의 근본기제는 문화 간에 동일하고 우리 진화 역사의 산물이라고 추측되며, 얼굴 표정은 다른 사람이 표정을 보이는 것을 본 적이 없는 맹인들을 포함해 거의 모든 사람에게 유사하다. 그리고, 정서는 우리가 어떤 특정한 상황을 어떤 다른 방식이 아닌 특정한 방식으로 해석하고나 ‘평가하기’ 때문에 나타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했다. 이 연구는 정서와 얼굴표정의 연합이 결국 정서의 사회적 구성이라면, 언어 소통이 가능한 3-5세 아동들이 기존의 다른 정서와 얼굴표정을 독특한 실험도구를 통해 재연합하여, 같은 상황에서 다른 얼굴 표정을 이끌어 낼 수 있것인가의 연구와 기쁨을 유발해야 되는 상황에서 슬픔을 나타냈을 때에 원시 부족이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그 표정을 다르게 해석 할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를 할 것이다.

ⅰ)아동연구
연구대상
표정과 정서의 연결이 형성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언어표현이 가능한 고아원에서 생활하는 3세-5세의 아동 2000명.
실험도구 및 자극
실험은 아동의 정서와 표정을 재연합 시켜줄 책과 비디오가 필요로 한다. 책과 비디오에 주로 사용되는 캐릭터는 ‘뽀로로’이다.
책은 실생활에서 볼 수 없는 상황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한 면에는 뽀로로가 울고 있다. 그런데 바로 옆에는 글씨로 “뽀로로가 너무 행복해 하고 있습니다.”라고 써있다. 이는 슬픈 표정과 행복한 정서를 새롭게 연합시키기 위한 도구이다. 비디오에서 또한 비현실적인 상황이 보여진다. 비디오는 뽀로로가 너무 행복하게 미소 짓고 뛰어 노는데 포비가 “뽀로로야 슬픈 일 있니? 왜 이렇게 슬퍼하고 있니?”하며 위로해주는 모습이 담겨있다. 여기서는 행복한 표정과 슬픔의 정서를 연합시키고 있다.
위 실험도구를 통하여 아이들에게 평소에 접하는 환경과는 다른 상황들을 주입시킴으로써 새롭게 재연합 시킬 정서와 표정을 제시해주는 것이다.
실험조건-
실험조건에 할당된 아동은 실험을 위해 지정된 건물 내에 있는 연구실 내에서 생활하며 연구자가 만든 책과 비디오에 노출된다.연구 기간은 20일이다. 아동이 연구실 상황에 노출되는20일 동안 아동은 연구자가 짜놓은 시간표대로 일상을 보내게 된다.
아동은 책에 하루에 1시간 동안 노출되며, 비디오에 하루 5시간 30분씩 노출되게 설계된다.(아동은 연구실에서 제공되는 책과 영상 외 다른 교육자료를 사용할 수 없다..) 연구자가 조작한 책과 비디오가 제공되는 실험실 상황에서 아동은 새로운 정서와 표정의 연합을 학습하게 된다.

통제조건
통제조건에 할당된 아이들은 실험조건의 아동과 동일한 연령대인 3-5세이다. 실험대상인 모든 아동은 고아원에서 양육받은 (부모와의 상호작용의 경험이 없는)아동이다. 만약 아동의 부모가 있을 경우 3-5세 아동은 부모의 손길이 필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실험실에서 함께 생활해야 한다. 실험공간의 일상생활 중에 (아무리 부모가 연구자와 사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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