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괴롭힘 행동 및 따돌림의 예방 및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괴롭힘 행동 예방의 중요성

Ⅱ. 괴롭힘 행동의 새로운 이해

1. 괴롭힘 행동과 또래 간의 갈등
2. 괴롭힘 행동과 또래 간의 갈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3. 괴롭힘을 이해하는 전통적인 관점
1) 방관자 역할에 대한 이해 부족
2) 개인특성을 중요시
3) 관찰 가능한 행동의 강조
4)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고려 부족
4. 괴롭힘을 이해하는 새로운 접근법
1) 생태학적 관점
2) 지배성 이론
3) 참여자 역할 접근

Ⅲ. 괴롭힘 행동과 협동하는 방법 배우기

Ⅳ. 나의 생각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괴롭힘 행동 예방의 중요성

학교에서 남을 괴롭히고 괴롭힘을 당하는 것과 관련한 연구는 한동안 유럽
과 일본에서 많이 이루어졌고, 미국에서는 비교적 최근에 들어서 관련연구들
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예, Grotpeter & Crick, 1996; Crick, Casas, & Ku,
1999; PeUegrini, Bartim, & Brooks, 1999; Pellegrini, 2001). 괴롭힘 행동에 대한 연구자로서 가장 유명한 학자는 올베우스(Olweus)다. 그는 네덜란드, 스웨덴, 노
르웨이 등 스칸디나비아 반도에 있는 국가들을 중심으로 괴롭힘 행동에 대해
국가차원의 대규모 연구들을 수행했으며 , 이 분야 연구의 개척자라고 할 수
있다.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국가들을 중심으로 괴롭힘 행동 관련 연구가 가
장 먼저 활발하게 이루어진 것에 대해 주변학자들은 그 지역 국가들이 아등의
인권이나 복지 문제에 대해 다른 나라에 비해 관심이 많기 때문일 것이라고
발한다.
최근 미국에서 괴롭힘과 관련된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
중의 하나는 실제로 괴롭힘과 관련된 행동이 학교에서 증가추세에 있기 때문
이다. 이 문제와 관련하여, 난셀과 그의 동료들은(Nansel et al., 2001)은 미국 전
역의 6-10학년 사이의 학생들 1만 5,69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학교폭력에 관한 고찰
  • 학교폭력.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학교 내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 협박, 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추행, 명예훼손, 모욕, 공갈, 재물손괴 및 집단 따돌림 그 밖에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는 행위를 가하거나 하게한 행위.1. 학교 폭력의 개념 첫째, 학교폭력은 같은 학교 학생이나 또래에 의해 가장 많이 발생한다.둘째, 학교폭력 가해행동은 특정

  •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
  •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 론어느 순간부터 학교폭력의 피해자들이 가해자들의 괴롭힘에 시달려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는 안타까운 언론보도들을 자주 접하게 되었다. 단순히 어린 학생들의 철없는 행동이라고 여기기엔 학교폭력의 수법들이 놀라울 정도로 잔인한 경우가 많다. 학교폭력이 2013년부터 정부 4대악 중

  • 최근이슈가 되고있는 일진,학교폭력,왕따에 대한 실태와 예방에 대한 제언
  • 학교라는 공간적 개념과 결합되어 발생하는데 이와 관련한 유사한 용어들로는 교내폭력, 학교주변폭력, 학원폭력, 청소년폭력 등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적용범위를 달리하는 다양한 개념들이 사용되고 있다.법률적인 개념으로 보면, 2008년 전면개정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는 학교폭력을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

  • [교육학] 학교폭력 가해행동 및 가해학생의 특징
  • 학교에서 보낼 뿐만 아니라 인성과 개성을 키우기 위하여 거쳐야 하는 곳이 학교임을 볼 때 학교가 지니는 환경적 요인은 학교폭력 문제를 이해하고 나아가 학교폭력 가해행동을 탐색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이에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 당국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이며 이해와 사랑을 바탕으로 한 교육적 개입 전략이 필요하다. 다음은 학교가 환경적으로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문제점으로 학교폭력 예방 및 개입을 위한 학교 속의 문제

  • 학교폭력의 개념(정의)과 유형 및 실태, 학교폭력 피해의 원인 및 특징,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대책방안
  • 학교폭력 실태2. 외국의 학교폭력 실태1) 일본의 학교폭력 실태2) 미국의 학교폭력 실태IV. 학교폭력 피해 원인 및 특징1. 학교폭력 피해 원인2. 학교폭력의 특징V.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대책* 참고문헌학교폭력I. 학교폭력의 개념 및 정의청소년보호위원회에서 개발한 지침서에 따르면, 학교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학교나 학교 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성적 가해행동을 말한다. 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