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상담자의 마음가짐과 인성적 특성, 상담에 임하는 자세 및 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사회복지상담자의 마음가짐

Ⅱ. 사회복지상담자의 인성적 특성

1. 일반적 시각
2.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각
3. 사회복지상담자 자신에 대한 지각

Ⅲ. 상담에 임하는 자세 및 태도

1. 반영
2. 수용
1) 수용의 의미
2) 수용의 요소
3. 경청
1) 경청의 의미
2) 경청의 요소
4. 명료화
1) 명료화의 의미
2) 명료화의 지침
5. 해석
1) 해석의 의미
2) 해석의 수준
6. 즉시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사회복지상담자의 마음가짐

오늘날 우리나라는 선진화와 더불어 가족문제, 자살문제, 청소년문제 등 여러 가지 사회
문제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이로 인해 이러한 문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필
요성 또한 늘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는 한 가지 실천방법으로 사회복지상담의 중요
성이 부각되고 있다. 사회복지 상담과정에 있어서 상담의 성패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변
인은 사회복지상담자 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상담을 구조적 측면에서 도움이 필요한 클라
이언트에게 도움을 주도록 노력하는 사회복지상담자와의 면 대 면의 관계라고 정의할 때
이러한 관계를 주도하는 사람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회복지상담자이기 때문에 상담관계
에 있어서 상담의 효과는 거의 절대적으로 사회복지상담자에게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회복지상담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상담자의 모든 것이 상담에 영향을 미친다. 사회
복지상담자가 무의식적으로 보이는 태도와 행동 및 사회복지상담자가 내면적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나 신념 등도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고 궁극
적으로는 상담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상담자와 관련된 변인은 크게 사회복지상담자의 인성적 특성, 전문적 지식, 그리고 사
회복지상담자가 사용하는 특수한 상담기법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세 요인들이 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집단상담1
  • 상담과정의 치료 및 성장 촉진요인변화에 대한 희망 / 변화에 대한 의지 / 적극성과 신뢰성 / 관심 / 수용 / 감정이입 / 친밀감과 소속감 / 위력 / 모방행동 / 이타심 / 정보교환 / 보편성 / 집단상담에 대한 기대 / 안정감과 긴 장감 / 집단규범 / 변화를 시도하는 자유 / 피드백 / 감정정화 / 인간관계 형성기법의 학습 / 유 머 / 집단응집력2. 청소년 집단상담자(1) 상담자의 바람직한 성격특성과 기본자세1) 상담자의 바람직한 성격특성① 다양한 상담이론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사회와행정연구: 1992: 3(”92.12):83-12130 역대정부의 경제정책지향과 평가윤영진 : 한국사회와행정연구: 1992: 3(”92.12):31-5331 새 정부에 기대하는 바람직한 경제정책 방향 Ⅱ박성상 : 금융경제 : 1993: 196(”93.5):28-3332 새 정부의 바람직한 경제운용 방향김인철 : 시멘트: 1993: 130(”93.3):4-1033 시장경제에서의 민주적 정부의 경제적 역할이영선 : 한국경제연구 : 1992: 6,1(”92.12):21-3934 새 정부에 바라는 국정 개혁의 방향 및 과제;경제개혁을 중심으로

  • [교육학] 교사와 학생, 학부모의 바람직한 관계
  • 마음의 문을 열고 교사를 편하게 생각하여 내면의 고민거리, 진로, 장래 상담을 하게 된다. 그럼으로써 학생들은 교사를 더욱 신뢰하고 존경하며 따르게 되는 것이다. 교사로서 너무 지나친 권위의식에 빠져 권위주의적, 위압적인 자세로 학생을 대할 때에는 그 교사는 결국 학생들로부터 인망을 잃게 되어 훌륭한 교사로 불인정 되게 도니다. 다라서 친구같 은 존재로서 교사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6.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1) 가치관과 태도 측면에

  • 노인상담을 통한 노인 접근방법
  • 특성1. Munnichs(1966)의 노인성격 특성2. 윤진(1993)의 노년기 심리적 특성Ⅲ. 노인상담의 개념 및 의의Ⅳ. 노인상담의 초점과 목적Ⅴ. 노인상담의 기본전제와 가치Ⅵ. 노인상담의 이론적 배경Ⅶ. 노인상담의 과정Ⅷ. 노인상담의 영역Ⅸ. 유능한 상담자의 조건Ⅹ. 우리나라 노인상담의 실태와 과제. 노인상담의 실천사례결 론참고문헌서 론한국사회의 인구 사회적 변화 가운데 가장 뚜렷한 것으로 인구의 노령화를 들 수 있다. 1960년대 이후 급격히

  • [상담] 상담에 대한 모든 것
  • 상담을 처음 시작하거나 면접에 임하는 워커들이 갖기 쉬운 동기, 기대, 태도 및 면접 내용에 대한 불안감등을 살펴보면서 상담이 진행되어 감에 따라 자주 부딪치게 되는 문제들로서, 경험을 통해 워커 스스로 정리해 나가야 하고 불필요한 기대나 공포는 제거해야 할 것이다.2. 상담자의 책임2.1. 전문적인 책임클라이언트와 접촉하는 순간부터 클라이언트를 어떻게 대하고 클라이언트의 복지를 위해 어떠한 행동을 취해야 하는가 하는 윤리적인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