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브랜드와 OEM의 경제적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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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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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사브랜드와 OEM의 경제적 효과

Ⅰ. 브랜드의 경제적 효과

Ⅱ. 자사 브랜드 및 OEM 수출의 이점

Ⅲ. 자사 브랜드와 OEM 브랜드의 수출마진 수준





본문내용
* 자사브랜드와 OEM의 경제적 효과

1. 브랜드의 경제적 효과

브랜드 전략이 지니는 이점은 대체로 두 가지 원천 중 한 가지를 중심으로 나타난
다. 브랜드 전략을 추구할 때 수출기업은 경험곡선효과와 시너지 효과를 모두 얻을
수 있다.
브랜드 전략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개념 중 하나가 경험곡선효과이다. 경
험곡선 개념에 의하면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생산비용은 체계적으로 줄어들게 된
다. 다시 말해서 효과적인 브랜드를 통한 성장은 수출기업에게 기존 해외시장의 범위
가 없는 경험곡선효과의 이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수출기업이 이용할 수 있는 전반적인 시너지효과는 크게 수요측면과 공급측
면에서 발생하는 두 집단으로 나눌 수 있다.
시너지의 수요측면의 원천은 해외시장에 주로 브랜드네임과 브랜드에 대한 해외소
비자의 기반에 기초하고 있다. 그리고 공급측면의 원천은 해외시장에 대한 지식과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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