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의 목적과 기능, 대상, 실천과정 및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학교사회사업

Ⅰ. 학교사회사업의 목적과 기능

Ⅱ.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Ⅲ.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Ⅳ.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1. 준비단계
2. 사정단계
3. 수행단계
4. 평가단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이란 학교를 실천 장소로 하여 학생의 가정, 학교, 지역사회
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 ․ 치
료함으로써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
회복지의 한 분야다. 학교사회사업을 좁은 의미로 보았을 때는 특정 학생 개
개인의 부적응에 대한 예방적 ․ 치료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넓은
의미로 보았을 때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학생과 그의 환경체
계 그리고 체계 사이의 관계에 대한 전문적인 원조활동을 포괄하는 것이라
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사회행동] 학교사회사업
  • 사업실천의 준거틀1. 생태학적 관점(ecological perspective)2. 능력지향적 관점(competence orientation)Ⅳ.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1.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al Clinical Model)2. 학교변화모델(제도적 변화 모델: Institutional Change Model)3. 체계모델(System Model)4. 학교 상호활동 모델(School Interaction Model)Ⅴ.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역할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Ⅵ. 학교사회사업 연구학교 사례분석1. 연구의 분석틀Ⅶ.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 학교사회사업 실시여부에 따른 학생들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학교사회사업 실시여부
  • 학교 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가 많지 않으며 또한 전문적인 학교사회사업가를 갖추고 실천하고 있는 곳이 매우 적다.본 연구는 이와 같은 현실로 미루어 보아 학교사회사업을 실시 하였을때 학생들의 학교생활태도에 대한 자신과 평소 자신의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그 만족도가 어떻게 나오는지에 관해 연구를 한다.2. 연구의 목적학교사회사업은 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복지 서비스이다. 학교 차원에서의

  • 학교교육 와 사회복지
  • 학교는 공공기관으로서 학생들이 기능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다섯째, 사회복지실천 분야로서 학교를 포함해야 한다.학교사회복지의 목적학교사회복지의 대상사회 복지사의 역할장은지역할의 변화초기 – 정적 역할.( 개인중심적, 치료지향적)지금 – 역동적 역할.( 체계 내 요소들의 상호작용과관계 안에서 문제를 규명하고 해결)학교사회복지사의 제공서비스1. 임상 가학생을 위한 개별, 집단 상담 및 치료

  •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의 도입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의 목적 사례관리의 기능
  • 목적-성격의 발달과 사회적응 능력의 향상-보호의 연속성, 비용효과성, 접근성과 책임성, 일차집단의 보호능력의 향상, 사회적 기능의 향상장소-사회복지기관을 비롯한 상담소, 학교, 가정 등-클라이언트의 가정, 클라이언트가 속해 있는 생활시설, 병원, 요양원, 지역사회 재활 시설 등과정-초기접수-문제사정-개입목표 수립, 개입방법 활용에 의한 개입-개입목표 달성 후 종결, 사후관리 등 개입의 시작과 끝이 있다.-대상자 발견-문제사정-개입

  •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과 과정00
  •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과 과정00 Ⅰ. 서 론학교는 개인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개발하고 사회화 과정을 습득시켜 전인교육을 실현하려는 데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현대 사회의 학교는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과과정이나 학습 방법의 개발 외에 이들의 심리•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생활지도와 학생복지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사회적 책임이 있다. 즉 오늘날의 학교는 모든 아동들에게 교와 육의 전인 교육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