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자료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자료비평의 정의
Ⅱ. 자료비평의 신학적 배경
Ⅲ. 자료비평의 방법
1. 자료비평시 사용하는 질문들
2. 자료가 있는지를 알아내는 기준들
1) 문학적 양식의 변화
2) 어휘의 변화
3) 사상이나 이야기의 단절
4) 이차적 연결 문장의 출현
5) 신학적 또는 사상적 관점의 변화
6) 같은 내용의 반복
7) 분명히 분리시킬 수 있는 어떤 부분
8) 연대기적 또는 사실적 불일치
9) 저자 자신의 언급
10) 초대교회 전승 양식에 부합함
3. 자료의 정체를 알아내는 질문들
Ⅳ. 공관복음서의 자료
1. 공관복음 문제
2. 원복음 가설
3. 수집(단편) 가설
4. 전승 가설
5. 상호의존 혹은 이용가설
1) 마태와 누가의 우선설
2) 마가의 우선설
3) 두 자료설
4) 네 자료설
Ⅴ. 요한복음서의 자료
1. 3자료 이론
2. 구전 이론
Ⅵ. 사도행전의 자료
1. '우리' 자료(We - sections)
2. 설교 자료
3. 기타 자료
Ⅶ. 바울서신의 자료
1. 구약성경
2. 고린도인들의 편지
3. 신앙고백 전승
4. 통성고백 전승
5. 성만찬 전승
6. 찬미 전승
7. 예수의 말씀 전승
8. 폐회전승
9. 훈계전승
Ⅷ. 자료비평에 대한 단상
참고자료
- 본문내용
-
2) 어휘의 변화
어휘가 갑자기 단수에서 복수로 바뀌거나 인칭이 변화나 혹은 문맥에 맞지 않는 어휘가 갑자기 나타날 때 거기에는 사용한 자료가 있을 수 있다.(예 : 행 16:10 이하의 “우리” 부분)
행 16:1, 10~12
1)He came to Derbe and then to Lystra, where a disciple named Timothy lived, whose mother was a Jewess and a believer, but whose father was a Greek.
10)After Paul had seen the vision, we got ready at once to leave for Macedonia, concluding that God had called us to preach the gospel to them.
11)From Troas we put out to sea and sailed straight for Samothrace, and the next day on to Neapolis.
12)From there we traveled to Philippi, a Roman colony and the leading city of that district of Macedonia. And we stayed there several days.
3) 사상이나 이야기의 단절
지금까지 내려오던 사상이나 이야기가 단절되고 다른 것이 나왔다가 다시 계속될 때 거기엔 자료의 사용이 있을 수 있다.(예 : 막 3:20~35)
막 3:20~35
14) 이에 열둘을 세우셨으니 이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사 전도도 하며
15) 귀신을 내쫓는 권능도 가지게 하려 하심이러라 16) 이 열둘을 세우셨으니 시몬에게는 베드로란 이름을 더하셨고 17) 또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야고보의 형제 요한이니 이 둘에게는 보아너게 곧 우레의 아들이란 이름을 더하셨으며 18) 또 안드레와 빌립과 바돌로매와 마태와 도마와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및 다대오와 가나나인 시몬이며
19)또 가룟 유다니 이는 예수를 판 자더라
20) 집에 들어가시니 무리가 다시 모이므로 식사할 겨를도 없는지라
21) 예수의 친족들이 듣고 그를 붙들러 나오니 이는 그가 미쳤다 함일러라
22)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은 그가 바알세불이 지폈다 하며 또 귀신의 왕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 하니
23) 예수께서 그들을 불러다가 비유로 말씀하시되 사탄이 어찌 사탄을 쫓아낼 수 있느냐
24) 또 만일 나라가 스스로 분쟁하면 그 나라가 설 수 없고
25) 만일 집이 스스로 분쟁하면 그 집이 설 수 없고
26) 만일 사탄이 자기를 거슬러 일어나 분쟁하면 설 수 없고 망하느니라
27) 사람이 먼저 강한 자를 결박하지 않고는 그 강한 자의 집에 들어가 세간을 강탈하지 못하리니 결박한 후에야 그 집을 강탈하리라
28)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모든 모독하는 일은 사하심을 얻되
29)누구든지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영원히 사하심을 얻지 못하고 영원한 죄가 되느니라 하시니
30) 이는 그들이 말하기를 더러운 귀신이 들렸다 함이러라
31) 그 때에 예수의 어머니와 동생들이 와서 밖에 서서 사람을 보내어 예수를 부르니
32) 무리가 예수를 둘러 앉았다가 여짜오되 보소서 당신의 어머니와 동생들과 누이들이 밖에서 찾나이다
33) 대답하시되 누가 내 어머니이며 동생들이냐 하시고
34) 둘러 앉은 자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내 어머니와 내 동생들을 보라
35) 누구든지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니라
4 : 1) 예수께서 다시 바닷가에서 가르치시니 큰 무리가 모여들거늘 예수께서 바다에 떠 있는 배에 올라 앉으시고 온 무리는 바닷가 육지에 있더라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강성렬 외, 『설교자를 위한 성서해석학입문』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김경희 외, 『신약성서개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 2002)
김창선, 『21세기신약성서해설』 (서울: 시유시, 2005)
김희성, 『신약주석방법론』 (서울: 한들출판사, 2000)
박수암, 『신약연구개론』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1998)
박창건, 『신약주석방법론』 (서울: 목양서원, 1991)
E. P. Sanders and M. Davis, 『공관복음서 연구』 이광훈역(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지행동모델 사례개입(인지행동모델, 합리정서치료, 벡의인지치료, 문제해결기술훈련, 인지행동모델개입사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실천모델]인지행동모델 주요개념, 인지행동모델 실천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실습종결평가서 (A+받은자료)
- 영유아발달_2주1차시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 인지행동모델을 통한 실제 사례중심 개입 보고서
- [교육사회학] 수월성교육과 평등화교육 중 본인이 찬성하는 교육의 정책을 교육평등의 이론적 근거에 의해 제시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각종 사전에서 새롭게 찾아본 언어 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 보십시오 일반사전에서 특수사전까지,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사전의 형식을 갖춘 텍스트는 모두 가능합니다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장애인복지론] 지적장애아동 양육자에 미치는 스트레스(양육부담감) 해소를 위한 지원과 자원의 종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