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자료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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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자료비평의 정의

Ⅱ. 자료비평의 신학적 배경

Ⅲ. 자료비평의 방법

1. 자료비평시 사용하는 질문들

2. 자료가 있는지를 알아내는 기준들
1) 문학적 양식의 변화

2) 어휘의 변화

3) 사상이나 이야기의 단절

4) 이차적 연결 문장의 출현

5) 신학적 또는 사상적 관점의 변화

6) 같은 내용의 반복

7) 분명히 분리시킬 수 있는 어떤 부분

8) 연대기적 또는 사실적 불일치

9) 저자 자신의 언급

10) 초대교회 전승 양식에 부합함

3. 자료의 정체를 알아내는 질문들

Ⅳ. 공관복음서의 자료

1. 공관복음 문제

2. 원복음 가설

3. 수집(단편) 가설

4. 전승 가설

5. 상호의존 혹은 이용가설

1) 마태와 누가의 우선설
2) 마가의 우선설

3) 두 자료설

4) 네 자료설

Ⅴ. 요한복음서의 자료

1. 3자료 이론

2. 구전 이론

Ⅵ. 사도행전의 자료

1. '우리' 자료(We - sections)

2. 설교 자료

3. 기타 자료

Ⅶ. 바울서신의 자료

1. 구약성경

2. 고린도인들의 편지

3. 신앙고백 전승

4. 통성고백 전승

5. 성만찬 전승

6. 찬미 전승

7. 예수의 말씀 전승

8. 폐회전승

9. 훈계전승

Ⅷ. 자료비평에 대한 단상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어휘의 변화
어휘가 갑자기 단수에서 복수로 바뀌거나 인칭이 변화나 혹은 문맥에 맞지 않는 어휘가 갑자기 나타날 때 거기에는 사용한 자료가 있을 수 있다.(예 : 행 16:10 이하의 “우리” 부분)
행 16:1, 10~12
1)He came to Derbe and then to Lystra, where a disciple named Timothy lived, whose mother was a Jewess and a believer, but whose father was a Greek.

10)After Paul had seen the vision, we got ready at once to leave for Macedonia, concluding that God had called us to preach the gospel to them.
11)From Troas we put out to sea and sailed straight for Samothrace, and the next day on to Neapolis.
12)From there we traveled to Philippi, a Roman colony and the leading city of that district of Macedonia. And we stayed there several days.



3) 사상이나 이야기의 단절
지금까지 내려오던 사상이나 이야기가 단절되고 다른 것이 나왔다가 다시 계속될 때 거기엔 자료의 사용이 있을 수 있다.(예 : 막 3:20~35)
막 3:20~35
14) 이에 열둘을 세우셨으니 이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사 전도도 하며
15) 귀신을 내쫓는 권능도 가지게 하려 하심이러라 16) 이 열둘을 세우셨으니 시몬에게는 베드로란 이름을 더하셨고 17) 또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야고보의 형제 요한이니 이 둘에게는 보아너게 곧 우레의 아들이란 이름을 더하셨으며 18) 또 안드레와 빌립과 바돌로매와 마태와 도마와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및 다대오와 가나나인 시몬이며
19)또 가룟 유다니 이는 예수를 판 자더라
20) 집에 들어가시니 무리가 다시 모이므로 식사할 겨를도 없는지라
21) 예수의 친족들이 듣고 그를 붙들러 나오니 이는 그가 미쳤다 함일러라
22)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은 그가 바알세불이 지폈다 하며 또 귀신의 왕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 하니
23) 예수께서 그들을 불러다가 비유로 말씀하시되 사탄이 어찌 사탄을 쫓아낼 수 있느냐
24) 또 만일 나라가 스스로 분쟁하면 그 나라가 설 수 없고
25) 만일 집이 스스로 분쟁하면 그 집이 설 수 없고
26) 만일 사탄이 자기를 거슬러 일어나 분쟁하면 설 수 없고 망하느니라
27) 사람이 먼저 강한 자를 결박하지 않고는 그 강한 자의 집에 들어가 세간을 강탈하지 못하리니 결박한 후에야 그 집을 강탈하리라
28)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모든 모독하는 일은 사하심을 얻되
29)누구든지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영원히 사하심을 얻지 못하고 영원한 죄가 되느니라 하시니
30) 이는 그들이 말하기를 더러운 귀신이 들렸다 함이러라
31) 그 때에 예수의 어머니와 동생들이 와서 밖에 서서 사람을 보내어 예수를 부르니
32) 무리가 예수를 둘러 앉았다가 여짜오되 보소서 당신의 어머니와 동생들과 누이들이 밖에서 찾나이다
33) 대답하시되 누가 내 어머니이며 동생들이냐 하시고
34) 둘러 앉은 자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내 어머니와 내 동생들을 보라
35) 누구든지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니라
4 : 1) 예수께서 다시 바닷가에서 가르치시니 큰 무리가 모여들거늘 예수께서 바다에 떠 있는 배에 올라 앉으시고 온 무리는 바닷가 육지에 있더라


참고문헌
참고자료


강성렬 외, 『설교자를 위한 성서해석학입문』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김경희 외, 『신약성서개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 2002)
김창선, 『21세기신약성서해설』 (서울: 시유시, 2005)
김희성, 『신약주석방법론』 (서울: 한들출판사, 2000)
박수암, 『신약연구개론』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1998)
박창건, 『신약주석방법론』 (서울: 목양서원, 1991)
E. P. Sanders and M. Davis, 『공관복음서 연구』 이광훈역(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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