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 - 성경적 설교와 해석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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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경적 설교와 해석의 원리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해석학의 필요성
2. 해석학의 역사
1) 유대인들의 해석
2) 사도 시대(주후 약 30-100년)
3) 교부 시대(주후 약 100-590년)
4) 중세 시대(주후 약 590-1500년)
5) 종교 개혁 시대(주후 1500-1650년)
6) 종교 개혁 이후 시대(주후 1650-1800년)
7) 현대 시대(주후 1800년-현재)
3. 해석학의 방법
1) 문학적 해석
(1) 문학적 해석의 방법들
① 자료비평
② 양식비평
③ 편집비평
④ 수사학적 비평
⑤ 성경 신학
2) 역사적 해석
(1) 역사적 해석의 필요성
(2) 역사적 해석의 특징
3) 신학적 해석
(1) 신학적 해석의 필요성
(2) 신학적 해석의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Ⅰ. 서론
해석학 이론은 대개 두 분야인 일반해석학과, 특수해석학으로 구분된다. 일반해석학이란 성경 전체의 해석을 총괄하는 규칙들을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역사적, 문화적, 상황적, 어휘, 구문론적, 그리고 신학적인 분석을 포함한다. 특수해석학은 이러한 규칙들을 어떤 특별한 문학장르, 이를테면 비유, 풍유, 모형, 그리고 예언 등에 적용하는 것이다.
또한 해석학은 다른 성경 연구분야들과 격리되어 있지 않다. 그것은 정경론, 본문비평, 역시비평, 석의 그리고 성경신학과 조직신학등과 긴밀한 관계가 있다. 이러한 성경연구분야들 중에서, 어떤 다른 것들보다 개념적으로 선행하는 분야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정경론이라고 할수 있다. 정경론이란 신적 영감을 받은 책들과 그렇지 못한 책들 사이를 구분짓는 작업을 말한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이 정경화의 과정은 성령께서 어떤 책이 신적인 영감을 지니고 있는가를 교회가 인식하도록 인도하셨던 역사였다고 말 할 수 있다.
개념상으로 이 정경론에 자연스럽게 뒤따라오는 분야는 종종 하등비평이라고도 불리우는 분문비평이다. 분문비평은 한 본문에 나타난 단어들의 어원을 규명하는 작업이다. 우리에게는 성경의 원본이 존재하지 않고 다만 사본만 존재할 뿐 아니라 그것마저도 그들 사이에서 차이점들이 발견되기 때문에 본문비평이 필요하다.
세 번째 성경 연구분야는 역사 또는 고등비평이다. 성경 각 책들의 저자, 저작시기, 저작 당시의 역사적 상황, 내용의 진정성 문제 그리고 그것들의 문학적 통일성등을 연구한다. 정경론, 본문비평 그리고 역사비평을 마친 후에야 비로소 석의를 할 수 있는 자세가 되는 것이다. 석의는 본문의 바른 이해에 도달하기 위해 해석학의 원리들을 적용하는 것이다. 접두사 ex("로부터“;”out of" 또는 "from")는 해석자가 자기의 의도하는 바를 본문 ‘에로(into)’ 집어넣어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본문 ‘으로부터’ 자기의 이해를 끄집어내어 해석하는 관념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해석학에 대한 개념들을 가지고서 해석학의 필요성과 그에 대한 역사를 알아보며 해석학이 발전되면서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론 Ⅱ. 본론
해석학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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