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프랑스의 방송매체(드라마)를 통해 보는 문화, 정서적 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그러나 1930년대에는 좌파정권이 들어서면서, 라디오의 정치적 역할이 부각되면서, 방송매체에 대한 정권의 지배가 강화 되었다. 또 2차 대전의 전운이 감돌면서 경향은 더욱 두드러졌다. 정권이 방송매체에 대한 지배를 했기 때문에 프랑스 방송은 자유로부터 멀어지고, 정부의 대변인의 수단으로 전락하였다.
2차 대전이 발발 후 독일이 프랑스를 점령하면서, 프랑스의 방송은 독일의 감독아래 tv방송을 재개하게 된다.
2차 대전의 종전과 함께 독일 지휘 하 방송하던 tv중단되고, 1945년 3월 23일 이전의 민영방송국에 대한 모든 방송권의 허가가 철회, 최고의 중앙독점방송기구 RTF 제정법의 통과, 모든 방송은 국영 방송만이 존속되게 된다.
하지만 이번의 것은 예전의 정부의 입장만이 반영된 것이 아니라, 전 후 국민이 원하는 것으로 혼란된 사회의 질서 회복과 경제 안정 추구의 분위기 속에서 국민의 독점권에 대한 국민의 이해에 의해 이루어 졌기에 다르다고 할 수 있다.
1958년 드골 정권이 들어서면서 방송에 대해 더욱 강력한 통제가 이루어지고, 1959년 RTF가 정신으로 국가기구가 되었으나, 프로그램에 대한 심각한 정치적 간섭으로 5년 후 ORTF가 된다.
ORTF는 국가의 직접 통제를 받는 대신 운영위원회 제도를 도입해서 운영 되었다. 그 후 1975년 지스카프가 대통령 당선 후 ORTF는 해체 되게 된다.
프랑스 방송의 제작과 운영은 7개의 자율기관에 위임되었고, 정부의 간섭을 줄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것은 즉 프랑스 방송이 미테랑 정권이 무너지고 40년 만에 처음으로 민영이 허가됨을 의미한다. 그 후로 방송은 더욱 더 전국적, 지역적 수준에서 프로그램 편성, 제작을 담당하는 분리된 방송회사가 만들어지고, 이 전에 비해 자유로워 졌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방송에 재량권은 상당히 늘었다고 할 수 있지만, 정치권의 영향은 받지 않을 수 없었다.
1982년 방송에 대한 민간 참여를 인정하는 개방화 물결이후 많은 모습에서 좀 더 자유로워 졌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프랑스의 방송매체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프랑스는 정치에서 중앙집권적인 모습을 보여줬는데, 방송 매체도 중앙 정권의 영향력 하에서 상당 기간 동안 종속되어 왔고, 지금도 또한 정권에 대한 영향을 받고 있다.
우리가 지금 서양사회와 문화를 배우면서도 알 수 있듯이, 프랑스의 시민은 정부에 대한 의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 아동학대가족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아동문제, 아동복지의 영역 중 관심분야 선정하여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사회문제화 된 이유를 분석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