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 대중문화의 역사(1950~199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한국근대 대중문화의 역사
1. 1950년대의 대중문화

<6.25전쟁과 대중문화의 양상 , 미8군부대의 등장 , 당시 사회상과 미군>
1) 1950년대의 사회·문화적 배경
(1) 음악과 패션

(2) 커피의 대중화와 다방의 유행

(3) 6.25가 남긴 새로운 말과 유행어

2) 1950년대의 문학

(1) 전쟁 소설

(2) 전후의 피폐한 현실 고발

(3) 전후의 다양한 인간상에 대한 접근

(4) 순수 소설

3) 6.25전쟁이후 사회상

4) 문학적 측면


5) 미8군부대의 등장
(1) 미8군부대란?

(2) 미8군부대의 영향

2. 1960년대의 대중문화
<한국영화의 중흥기, 미국음악의 영향>

1) 한국 영화의 중흥기
(1) 배경

(2) 흐름

(3) 특징

① 멜로드라마의 흥행

② 청춘영화의 대두

③ 문예 영화의 위세

2) 1960년대 미국 음악의 영향
(1) 1960년대 한국의 가요계

(2) 1960년대의 미국음악

(3) 미국음악의 영향

(4) 특히 한명숙 <노란 샤스의 사나이> : 한국 대중음악사의 하나의 전환점

(5)한국록과 청년 문화의 태동과 여러장르의 공존

3. 1970년대의 대중문화
<대중문화에 대한 국가의 개입과 통제>

◆ 검열과 규제

1) 박정희 정권의 언론통제

2) 방송편성에 대한 규제

(1) 드라마 제작 가이드라인 규제

(2) 일일연속극의 편수 규제
3) 1970년대 금지곡을 통한 규제

(1) 금지곡을 가려낸 심의기준

(2) 1970년대 금지곡들과 금지 사유

(3) 1970년대 금지곡을 통한 규제의 이유

6) 1970년대 장발단속과 미니스커트 단속

1. 1980년대의 대중문화
<제 5공화국의 문화정책 및 방송과 대중가요, 영화의 특징>

1) 제 5화국의 문화정책의 이념 및 배경

2) 5공화국 시기 대중문화의 특징

(1) 문화정책의 폭력성

(2) 대규모 이벤트의 유치와 정치적 이용

(3) 독점자본의 문화진출

(4) 5화국의 문화정책의 특징 요약

3) 5공화국 시기 대중문화의 특징적 변화
(1) 향락문화의 산업화

(2) 10대 청소년문화 시장의 등장

(3) 고급문화의 몰락

4) 1980년대 방송과 대중가요
(1) 1980년대의 방송

(2) 1980년대 대중가요의 성장
① 아! 대한민국

② 반전반핵가(反戰反核歌)

③ 한국 가요계의 “가왕” 조용필의 등장

④ 가요계의 양극화 현상

⑤ 그룹사운드의 활약

⑥ 이문세와 이승철

5) 80년대 한국 영화 특징

4. 1987년 대중문화
<6월 항쟁의 문화사적 의의 및 영향>
1) 6월 항쟁
(1) 발생배경

(2) 6월 항쟁의 문화사적 의의

(3) 6월 항쟁의 문화적 영향

2) 6월 항쟁 후 대중문화 상황의 변화
(1) 문화의 탈정치화

(2) 문화시장 개방과 독립자본의 문화지배


(3) 영상세대의 등장과 신세대 문화
① 영상세대의 등장

② 신세대 문화

③ 오렌지족과 신세대문화

(4) 대중문화의 쾌락주의

6. 출처

본문내용
(2) 1970년대 금지곡들과 금지 사유
한대수 : 행복의 나라로 간다고? 그럼 지금 행복하지 않다는 건가? 금지!이장희, ‘그건 너’: 늦은 밤까지 잠 못 드는 이유가 뭐야!, 유신체제 때문이라고? 금지! 배호,  ‘0시의 이별’: 통금이 있던 시절, 0시에 이별하면 통행금지 위반이다. 금지!1970년대 유행했던 노래 ‘미인(신중현)’ ‘그건 너(이장희)’ ‘아침이슬(양희은)’ 등이들은 모두 가사가 퇴폐적이라거나 허무감을 조장한다는 이유로 금지됐던 노래다. 그 이유도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듯 매우 희극적. 양희은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은 ‘사랑이 왜 이루어질 수 없냐’는 식의 코미디 같은 이유로 금지곡 리스트에 올랐다. 또 ’작은 연못‘은 정권을 비꼰다는 이유에서, ’아침이슬‘은 가사에 나오는 붉은 태양이북한식 인사를 암시한다는 억지 해석으로 금지됐다. 심수봉은 1979년 10.26 사태 당시 현장에 있었던 이유로 방송출연을 금지당한 이래 '순자의 가을’, ‘무궁화’ 등이  역시 방송금지 당했다.
(3) 1970년대 금지곡을 통한 규제의 이유
음악평론가 문옥배씨는 “금지곡은 정권 유지라는 정치적 목적에 의해 양산됐어요. 이런 의도를 감추려고 가사가 왜색이라거나 창법이 저속하다는 이유를 갖다 붙였죠.”작사자 월북, 왜색, 창법 저속, 불건전, 사회 불신감 조장 등 사유도 가지가지였지만 목적은 역시 정권비판 차단이었죠.”
그러다 보니 시대에 따라 금지곡의 양상도 달라졌다. 5·16 직후에는 부패 청산과 새 시대 건설이란 정책 아래 대다수 대중가요에, 유신 이후에는 민주화나 사회 비판적 노래에 금지곡 딱지가 붙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1970년대 많은 금지곡이 가수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듣는 이의 반응을 염두에 두고 나왔다는 것.  송창식의 ‘왜 불러’는 사회저항 가요가 전혀 아님에도 경찰의 장발 단속에 저항하고 정부 정책에 반발할 우려가 있다고 금지됐다.전역한 군인의 순수한 나라사랑의 마음을 담은 김민기의 ‘늙은 군인의 노래’는 현역 군인들의 사기 저하를 빌미로 방송금지됐다.

6) 1970년대 장발단속과 미니스커트 단속

참고문헌
6. 출처
- http://majestyperson.com.ne.kr/
- http://blog.naver.com/sulsong21?Redirect=Log&logNo=150104309821
- http://cafe.naver.com/freedom04.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48&
- 네이버 백과사전
http://blog.naver.com/PostView.nhn;jsessionid=321E6ACE3A1A935327366758FAC6558C.jvm1?blogId=sac_art&logNo=60071102481&categoryNo=0¤tPage=1&sortType=recent
- http://blog.naver.com/poohaha918/110102354548
- http://blog.naver.com/withsouthern/50023510832
- http://blog.naver.com/harusand/20006312603
- http://www.sunshinenews.co.kr
- http://megapantera.blog.me/100109025808
- http://cafe.naver.com/mamj8836.cafe
-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684
- 장발단속과 미니스커트단속 동영상
http://cafe.naver.com/mamj8836.cafe
- 미니스커트의 시초 윤복희에 대한 자료
http://blog.naver.com/oopldh?Redirect=Log&logNo=10033291567
- 대중문화의 이해 - 김창남 지음, 한울아카데미
- 맹사정, <무용예술 활성화를 위한 문화예술정책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세종대석사학위논문, 2004
- 이해란, <한국 문화예술정책 발전방안 연구> 중앙대석사학위논문, 2004
- 대한상공회의소 광주인력개발원 Hot News 박은영님 글
- 채규엽에서 소녀시대까지, 대중가요 백년역사|작성자 비타민 K군
- http://blog.daum.net/ilmut/12602100블로그
- http://cafe.naver.com/awzq
- http://cafe.daum.net/enjoyn
- 한국 대중가요 역사 - 1980년대|작성자 JOHN CENA 블로그
- http://wonja22.blog.me/20106738434 블로그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http://www.kdemocracy.or.kr/Minju/Minju2_History/Minju3_MainEvent3.asp
- 네이버 웹문서
http://mybox.happycampus.com/jwgil11107/4888908/?agent_type=naver
- 네이버 전문정보 참조
- 6월 민주항쟁과 한국사회 10년 Ⅱ 책 참조
- 동아일보 [수도권] 추억의 로데오거리,‘빛의 거리’로 부활
http://news.donga.com/3/all/20101130/3295373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법과 제도에 대해서 - 사회환경
  • 문화 가정의 현황오늘날의 세계화, 지식정보화, 문화화는 서구중심의 단일 지배 문화를 넘어, 세계의 다양한 문화가 역사의 전면에 등장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으며, 근대주의를 넘어선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자체가 주관성과 문화의 다양성을 생명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다문화가 보편 문화가 되고 있다.현재 대한민국에 체류하는 외국인의 숫자는 백만 명을 넘어섰다. 백만이라는 인구는 한국 전체 인구에 비해서는 적은 수에 불과하지만 우리나라

  • 동아시아 공동체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2
  • 근대화과정에서 식민지로 전락하면서 서구문명의 동화 대상지로 전락하였다. 따라서 아시아의 풍부한 문화적 자산과 민족해방운동의 저력을 최고의 가치로 삼아 지식소비국에서 지식생산국으로 발돋움하여야 할 것이다. 한국이 아시아에서 중심국가로서 그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지역적 연대를 공고히 하기 위해선 기존의 국제이해교육적 접근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보다 보편성에 접근하는 방식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를 위한 논의가 다양하게 이루

  •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 정의, 특징,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 의의, 동향,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일본방송, 디지털미디어,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고화질 동영상
  • 한국방송 영상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앞으로 위성방송, 인터넷 등 더욱 다양한 미디어가 새로이 탄생함에 따라 영상물의 창구화의 기회는 더욱 넓어진다고 가정할 때 프로그램에 대한 권리의 분할 문제를 중심으로 후속시장에서의 성과를 저해하는 장애요인을 살펴보는 이 연구는 매우 시기 적절하며 앞으로의 영상산업의 전개에 관하여 시사하는 바가 클 것이다. 참고문헌◈ 구재모, 홍관섭 외 1명, HDTV의 이해와 실

  • 동아시아국가의 한류 -한국 드라마의 특징과 성공 원인
  • -목차-I. 서론II. 본론1. 한류 그리고 한국 드라마 역사1) 한류 정착기일류 전성기2) 한류의 도약과 발달3) 한류열풍과 트렌디드라마 2. 동아시아국가의 한류 형성 배경1) 범아시아적 경제발달2) 동아시아 가치관 변화3. 한국 드라마의 특징과 성공 원인1) 문화적 근접성과 유기적 결합2) 식민지 역사의 경험 공유III. 결론: 한류소비와 포스트모더니즘 콘텐츠 소비 욕구I. 서론한류(韓流)라는 말은 중국에서 불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

  • [영화사] 중국, 대만, 홍콩 영화사
  • 역사에 비해 홍콩 뉴웨이브는 단기간동안 동남아 및 한국과 대만의 영화시장을 석권하고 세계 각지의 영화제에서 인정받고 있다. 뉴웨이브의 감독들은 거의 중산계급의 지식층에 속하며 식민지 문화와 중국 고유 문화의 대립을 지켜봐왔다. 독립적인 문화 형태를 만들어 내고자 노력한 이들은 전통과의 단절을 꾀하고 새로운 의미의 영화들을 창출해 내고자 노력했으므로 뉴웨이브라는 이름으로 불리워지는 것이다. 뉴웨이브 작품들은 단순히 대중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