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연구] 청소년학의 연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청소년학의 연구방법

Ⅰ. 청소년연구의 일반적 단계

1. 논리적 단계
1) 문제발견
2) 문헌고찰
3) 가설설정
2. 방법론적 단계
1) 연구설계
2) 도구제작
3) 자료수집
3. 결론도출 단계
1) 자료분석
2) 결과평가
3) 결과보고

Ⅱ. 연구유형

1. 상관연구
2. 실험연구
3. 사례연구

Ⅲ. 자료수집 방법

1. 자기보고법
2. 관찰법

Ⅳ. 연구의 윤리적 문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청소년학의 연구방법

1) 청소년연구의 일반적 단계

청소년학을 청소년 분야의 다양한 현상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탐구하는 과정
이라고 정의할 때, 이는 곧 청소년 전문가들이 청소년 분야의 다양한 현상들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
다. 그러므로 청소년학이 독자적인 학문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기 위해
서는 연구방법에 대한 보다 풍부한 지식과 실천능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그
러나 연구방법은 각 학문분야의 해당 연구문제의 성격이나 연구유형에 따라 다
를 수밖에 없다. 사실 모든 연구활동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연구모형을 제시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따라서 여기서는 편의상
청소년연구에서 비교적 광범위하게 채택되고 있는 하나의 모형을 소개하고자
한다. 아래에 제시되는 각 단계와 요소는 명확히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서로 중첩되면서 계열적으로 연결되는 일련의 연구활동임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이종승, 1989, 32-35).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동위(1994). 청소년의 인간화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남정걸(1998). 사회교육행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 박진규(2003). 청소년문화. 서울: 학지사

- 이춘재 등(1998). 청년심리학.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김흥규(1994). 인간행동의 이해. 서울: 양서원

- 한상철(1998). 청소년학 개론.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한상철, 임영식(2000). 청소년심리의 이해. 서울: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청소년학 정립
  • 청소년학 정립을 위한 시론교육학과 980296 김민주I. 서론최근 청소년기를 인생에 있어서 뚜렷한 특색있는 시기로 여기고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청소년 세계를 이해하려는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으나 한국에서 청소년학이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구체적 논의는 없었다.독특한 연구대상 설정, 연구방법론 및 발견된 이론이나 지식체계를 체계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청소년학 성립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되기도 하지만 기존의 연구물을 바탕

  • [교육학] 청소년과 교육
  • 청소년 폭력 및 집단 따돌림 등의 문제로 인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특히 한국적 상황에 따른 급격한 산업화와 정보화로 청소년과 관련된 문제의 심각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각 학문 영역(사회학, 교육학, 법학, 사회복지학, 의학, 심리학, 체육학, 가정학, 여성학)에서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청소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청소년 문제가 사회문제로 부각되면서 청소년학의 정

  • 청소년과부모1) 교재11장 참조하여 문제행동의 연결고리로 이해하는 관점 습관적 문제행동을 해결할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제시하시오0K
  • 청소년 폭력 및 집단 따돌림 등의 문제로 인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특히 한국적 상황에 따른 급격한 산업화와 정보화로 청소년과 관련된 문제의 심각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각 학문 영역(사회학, 교육학, 법학, 사회복지학, 의학, 심리학, 체육학, 가정학, 여성학)에서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청소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청소년 문제가 사회문제로 부각되면서 청소년학의 정

  • [사회복지]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
  • 청소년 폭력 및 집단 따돌림 등의 문제로 인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특히 한국적 상황에 따른 급격한 산업화와 정보화로 청소년과 관련된 문제의 심각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각 학문 영역(사회학, 교육학, 법학, 사회복지학, 의학, 심리학, 체육학, 가정학, 여성학)에서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청소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청소년 문제가 사회문제로 부각되면서 청소년학의 정

  • 심리학의 연구 분야
  • 방법을 통해 인간의 발달과 변화를 설명하고 기술하는 데 관심을 가지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과거에는 아동기의 연구가 중심이었으나 최근에는 유전학과 과학의 발달로 유전과 태내의 환경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성인과 노인의 심리와 행동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특히 노년기의 심리 문제가 새로운 관심 분야가 되고 있다. 발달 심리학은 아동학, 사회복지학, 청소년학, 특수아 교육, 유아 교육과 관련된다.사회 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