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음반의 의미,특성, 음반의 생산구조,기획, 음반과 불법음반, 음반과 음반제작자, 음반과 음반전문쇼핑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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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음반의 의미

Ⅲ. 음반의 특성
1. 소비의 비반복성(non-repeatedness in demand)을 나타낸다
2. 수요의 소득탄력성(income elasticity of demand)이 크다
3. ‘興行主制度(entrepreneurship)’가 생산조직에 도입되어 생산과 관가 이원화되는 체제에서 상품이 만들어진다
4. 문화상품인 음반은 생산의 주체가 가지고 있는 사회, 문화적 상품으로서의 한계를 가질 수 있다

Ⅳ. 음반의 생산구조
1. 기획과 제작의 이원적 구조
1) 생산주체
2) 기획사와 제작사와의 관계
3) 기획사와 가수와의 관계 : 전속제도의 폐해
2. 국내가요와 해외음반의 이원적 구조
3. 제작주체의 삼원적 구조

Ⅴ. 음반의 기획

Ⅵ. 음반과 불법음반

Ⅶ. 음반과 음반제작자

Ⅷ. 음반과 음반전문쇼핑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음악콘텐츠의 전송 및 압축기술의 발달 및 뮤직비디오에 대한 수요증대 등으로 대중음악의 국제화 및 음악산업의 영역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고 음반자본의 대규모화 추세에 따라 주요 선진국들의 세계시장 진출이 현저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는 세계적으로 음반의 매출이 크게 감소하고 있는 흐름에 벗어나지 못하고 국내 음반 산업도 고전을 하고 있다. 이러한 침체의 원인은 음악파일 공유사이트와 경기침체 불법복제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또한 현재의 음반 산업은 디지털 방송의 생성으로 거기에 발맞춰 다른 형태로의 생존을 모색하고 있다. 디지털 음악시장은 점차 확대되면서 온라인, 모바일 등 신규 매체를 이용한 벨소리, 통화 연결음, 스트리밍 등의 서비스가 활성화되었으며, 블로그 활성화에 따라 배경음악(BGM) 시장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놓여있다. 이렇듯 전반적인 음악시장의 퇴조 속에 인터넷이나 휴대폰으로 다운로드해 듣는 디지털 음악시장이 미국, 영국, 일본, 독일, 프랑스 등 상위 5개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가도를 질주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휴종(1997), 한국음반산업 연구, 삼성경제연구원
○ 신택현(2005), 음반기획사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산업협회
○ 유승호(1999), 디지털 유통의 음반산업에의 영향과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 이근형(2004), 불법 음원이용자 150명 고소, 디지털타임즈
○ 한국영상음반협회(1995), 한국 음반 비디오 연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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