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의 개념,동향,규모,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제작기업구조,유통시스템,문제점,발전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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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개념

Ⅲ.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동향

Ⅳ.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규모

Ⅴ.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제작기업구조

Ⅵ.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유통시스템

Ⅶ.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문제점

Ⅷ.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발전 과제
1. 국내대중음악 육성풍토를 조성하여야 한다
2. 음반제작자의 권리가 보호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
3. 음반유통․물류구조 현대화가 시급하다
4. 국내음반 해외진출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5. 새로운 디지털유통을 통한 음반시장의 확산을 도모하는 일이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반산업은 감동을 상품화하는 산업으로 음악의 창작에 관한 저작권의 개념으로 인하여 경제적인 특성을 갖게 된다. 즉, 자신이 창작한 음악이 음반화되던가, 방송, 출판, 공연화되면 그것을 창작하는 사람에게 경제적인 이익이 돌아가며 그것을 운영 관리하여 업을 삼는 사람에게도 이익이 귀속된다. 약 200년 전부터 클래식 음악 작가들에 의해 자신의 작품을 악보에 옮겨 출판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음반의 발명에 의한 녹음, 방송, 공연 등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음악산업은 1882년 영국에서 Music Publishers Association이 결성되면서 음악저작권의 효시가 되었다. 후에 저작권 단체들은 세계 각국에 생겨났으며, 이들은 창작물에 대한 인쇄, 공연, 방송, 음반에 대한 로열티를 산정하고 그 획득, 징수에 대한 업무를 대행하며 그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다.
음반산업에서 상품의 생산과 유통에 관한 전반적인 일을 맡고 있는 주체는 음반회사이다. 일반적으로 음반회사는 처음 작가의 창작물을 최종적으로 음반에 담아 판매하는 것은 물론이며,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마케팅과 촉진의 전 과정을 수행한다. 성공적인 음악 제품의 판매를 위해서는 아티스트의 선정에서부터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며, 작품의 선곡과 녹음방식, 녹음에 참여하는 뮤지션과 레코딩 엔지니어, 프로듀서의 선정을 비롯해 예상되어지는 판매량에 따른 제품의 생산과 효과적인 프로모션을 위해 전력을 기울인다.
해당 업무에 따라 부서를 구분하면 크게 A&R(Artists & Repertoires Department), 생산부서, 마케팅 부서, 홍보 부서, 판매 부서 등으로 나뉜다. A&R 부서에 속한 프로듀서들은 재능 있는 아티스트들을 발굴하고, 좋은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하도록 노력하며, 적절한 편곡자와 세션맨, 녹음기사, 녹음실 등을 선정하여 그 앨범의 성공을 위해 노력한다. 생산 부서의 관리자는 시장의 규모를 추정하여 공급에 모자람이 없고 재고가 많이 쌓이지 않도록
참고문헌
- 김혜선(2002), 디지털기술이 음악산업에 미친 영향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 김진아(1996), 한국음반산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박문석(1997), 멀티미디어와 현대저작권법, 지식산업사
- 이의주(1992), 한국음반산업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 이수웅(2002), 산업재산권법, 삼선
- 이창현, 초국가적 음반산업의 한국시장지배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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