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자본][사회자본]사회적자본(사회자본)의미,형태,필요성, 사회적자본(사회자본)기능,신뢰, 사회적자본(사회자본)과 지역발전,콜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적자본(사회자본)의 의미

Ⅲ. 사회적자본(사회자본)의 형태

Ⅳ. 사회적자본(사회자본)의 필요성

Ⅴ. 사회적자본(사회자본)의 기능

Ⅵ. 사회적자본(사회자본)의 신뢰

Ⅶ. 사회적자본(사회자본)과 지역발전

Ⅷ. 사회적자본(사회자본)과 콜맨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경제의 개념은 지식경제(knowledge economy) 또는 학습경제(learning economy)와 동일시되며, network 능력과 지식을 학습하고 변화시키며 소통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더욱 중요시한다. 따라서 근로자의 수준 높은 기술이 요구되며, 비형식적 network이 중요하게 된다.
인적 자본의 역할에 관한 경제협력개발기구 연구결과는 인적 자본의 향상이 모든 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경제성장의 핵심적 요인의 하나임을 확인하고, 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전체적으로는 1년의 전일 교육기간 증가가 인적 자본의 약 10% 정도 증가시키며, 또한 1인당 소득을 4~7% 증가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교육은 보건 향상, 범죄율 저하, 정치적사회적 참여 제고 등 개인적 또는 주관적 복지 영역에서의 사회적 이익(social benefits)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사회적 자본의 역할에서 협동적 신뢰의 규범은 협상과 실행, 불완전한 정보 및 불필요한 관료제(bureaucracy) 등에서 유발되는 처리 비용을 낮추고 협동을 촉진시키는데 기여하는 요소이다. 예컨대, 실리콘 밸리는 동 지역 소재 대학의 연구노력 지원 하에, 동 지역의 신생 기업간에 개발된 공식비공식적 협동의 수평 network의 산물이다.
인적 자본의 형성은 형식적 교육이나 훈련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자기성찰 및 자기주도적 학습과 함께 다른 사람과의 비형식적 상호작용 등 생애를 통한 학습에 의해 이루어진다. 학습문화를 함양하는 사회적 network 및 규범의 역할은 전 생애 주기를 통하여 중요하며, 동시에 인적 자본과 사회적 자본의 형성은 상호작용을 한다는 사실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
Ⅱ. 사회적자본(사회자본)의 의미
Coleman(1988, 1990)과 Putnam(1993a, 1993b) 이래 사회자본(social capital)은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행정학, 경영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학자들로부터 지대한 관심을 받아왔다. 학자들의 관심과 연구의 목적에 따라 사회자본에 관한 연구는 이웃, 지역사
참고문헌
강순희(2000), 지식정보화 사회의 인력개발정책, 지식정보사회의 철학과 비전에 관한 심포지엄, 경제사회연구회·한국정보사회학회
권대봉·현영섭(2003),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특성에 대한 이론적 틀, 인력개발연구
나중덕(1994), 모험자본회사의 유형별 투자형태 및 성과분석,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이병훈(2000), 인적자원개발(HRD)의 사회학적 고찰, 중앙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장경형(1996), 사회의 사회적·경제적 가치창출에 대한연구 : 기업
한양대 대학원,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전행정론 공통] 사회자본의 의미와 가치를 설명하고, 사회자본의 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사회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과제물형주관식형: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사회자본의 의미와 가치를 설명하고, 사회자본의 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사회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방통대 행정학과 1학년 발전행정론 공통 사회자본의 의미와 가치를 설명하고, 사회자본의 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사회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사회적 자본의 개념1) 정의2) 구성요소(1) 신뢰(2) 규범(3) 네트워크3) 의미와 가

  • [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격차
  • 사회적 자본에 따라 그 자녀들은 전혀 다른 인맥을 가지고 접해온 사람들 가운데 의미있는 타인등 동일시하고 싶은 사람을 선정함으로써 교육적 포부를 가지게 된다. 이는 이후 언급하겠지만 학습의 의욕과 동기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학업성취격차를 가져온다.나. 교육재원의 불평등 교육재원은 시설, 기구, 도서, 학습자료 등 학교의 물질적 조건과 교사-학생비율과 같은 인적 조건으로 나눌 수 있다. 학교 사이에는 물질적 조건과 인적 조건에서

  • 교육사회학에 대해서
  • 과 비판적 관점은 신마르크스주의자들에 의해 1960년 대에 활발히 전개된다. (Darendorf) 나. 사회에 대한 견해 : (가) 갈등 (나) 변동 (3) 강제 다. 교육에 대한 관점 (1) 교육의 기능을 부정적으로 봄 (2) 교육은 지배집단의 문화를 정당화하고 주입하며 기존 계층구조의 재생산을 정당화 한다. (3) 교육은 지배집단의 이익을 대변하고, 문화자본을 전수한다. (4) 학교교육은 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재생산하고, 정당화한다. (5) 사회적 불평등을 인정하지 않는

  • [사회복지] 교육양극화 해소 방안
  • 지역적, 사회․경제적 요인 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열등한 교육기회를 보장받거나 과정에서 차등적인 여건에 처해 있음으로써 결과로서 열등한 교육성과가 나타나게 되어 사회갈등의 요인으로 작용되는 상태로 규정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소외 및 교육불평등은 개인 삶의 건강성과 발전성을 손상시키고 잠재능력 개발과 사회경제적 성취를 절대적 또는 상대적으로 저해함으로써 인적자원개발 및 사회통합 기능을 약화시켜 궁극적으로 국가의 성장

  • [사회복지] 교환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의 측면에서 의사와 환자의 효과적인 의사소통법
  • 과 ‘차가운 이성’(cool head, logic)의 만남이다. 따라서 이런 서로 다른 역할과 기능으로 인해 의사-환자간 의사소통은 ‘숙명적으로’ 어려운 관계에서 출발한다. 그렇다 하더라도 의사-환자간 의사소통은 상호행위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철저한 신뢰와 정확성이 요구되는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상황이다. 의사-환자 간 의사소통 문제 때문에 발생하는 모호함이나 오해는 곧 오진(誤診)과 직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에서는 1998년부터 절반이 넘는 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