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자본, 사회자본론, 콜맨, 부르디외] 사회자본의 정의, 사회자본의 구성요소, 콜맨의 사회자본론, 부르디외의 사회자본론, 콜맨과 브루디외의 사회자본론 비교, 콜맨과 부르디외의 사회자본론 비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자본의 정의

Ⅲ. 사회자본의 구성요소

Ⅳ. 콜맨의 사회자본론

Ⅴ. 부르디외의 사회자본론

Ⅵ. 콜맨과 브루디외의 사회자본론 비교
1. 이론적 맥락
2. 사회자본의 구조
3. 사회자본의 특징
4. 사회자본의 생성 조건
5. 사회자본의 형태
6. 사회자본의 측정도구

Ⅶ. 콜맨과 부르디외의 사회자본론 비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자본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고 있다. 하나는 사회자본과 경제성장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과 같은 기능적인 설명으로서 대부분의 연구가 여기에 해당한다. 이들에게 있어서 사회자본은 특정 목적의 달성(Coleman 1990), 국가의 경제발전(Fukuyama 1995), 효과적인 민주적인 정부(Putnam 1993), 지방의 경제발전(Amin and Thrift 1995) 등에 결정적인 요인(determinant)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신뢰형성, 소속감과 책임성, 시민연대의 효능과 같은 무형의 목표에 대한 계획가의 관심을 환기시키는데 기여했다. 다른 하나는 규범적인 연구로서 도시계획 분야의 연구가 여기에 해당한다. 계획분야에서 사회자본은 합의형성 과정(consensus-building process)이나 협력적 과정(collaborative process) 혹은 의사소통적 과정(communicative process)에 의해 창출되는 중요한 자원으로 인식되고 있다.(Innes et al. 1994; Healey 1997a, 1998; Sager 1994) 예컨대, 공간관리전략이 포괄적인 이해관계집단(stakeholder)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으로 구축되는 것도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서이다. 이들은 민주적이고 협력적이며 의사소통적인 계획활동이 사회자본을 형성시킨다고 보고 있으며, 따라서 어떻게 하면 계획과정을 통해 사회자본을 형성할 것인가에 보다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Ⅱ. 사회자본의 정의

○ Social Capital, Human Capital 과 Physical Capital과 대비되는 개념인간간의 관계, 사회적 관계의 특징을 나타내는 개념, 다른 자본과 마찬가지로 생산성, 경제발전에 기여함.
○ 학자마다 개념정의의 강조점이 달라진다.
○ 사회적 관계의 어떠한 특징을 포착할 것인가에 따라,
(1) 사회학자 부르디외(Pierre Bourdieu): 상호인정과 친밀이라는 제도화된 관계에서의 잠재적 자원의 총체
(2) 경제학자 로우리(G.L. Loury) : 인적자본, 기술 및 기능에 기초하는 경쟁 비판, 개인적 연계망의 차이가 고용기회의 차이와 연결 (소수민족의 차별)
(3) 정치학자 퍼트남(Putnam, 1993) : 사회조직의 특징으로서 ꡒ네트워크, 규범, 신뢰ꡓ를 사회자본으로 본다. 이러한 의미에서 사회자본의 특징과 시민공동체(civic community)의 특징이 같다고 본다.
(4) 미래학자 후쿠야마(Fukuyama, 1997) : 사회적 신뢰(Social trust)가 사회자본, 공통목적을 위해서 함께 일하도록 하는 능력, 공유된 비공식적 가치 또는 규범, 사회자본은 사회적 구조와 관계속에서 나타나는 특징으로서 신뢰(trust), 사회적 연결망(social networks), 상호호혜의 규범(norms of reciprocity), 믿음(Beliefs), 규율(rules)로 구성됨.
참고문헌
◎ 김태룡(2006), 시민단체가 사회자본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보, 제40권, 제3호
◎ 김상묵·박희봉·강제상(2001), 지적 자본 형성 및 효과 - 조직내 사회자본과 관계를 중심으로 -, 한국행정학회 학술세미나 발표논문
◎ 서순탁(2001), 사회자본 접근방법의 정책적 함의: 도시계획을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하계학술대회
◎ 소진광(2004), 사회적 자본의 측정지표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개발학회지
◎ 유재원(2000), 사회자본과 자발적 결사체, 한국정책학회보 9권 3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6장 교육의 사회적 기초
  •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교육사회학이란 교육의 이러한 사회적 성격에 주목하여 교육과 사회, 교육체제 내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기술설명이해하려는 학문이다. 교육의 여러 현상들이 어떤 사회적 체계 속에서 발생하여 변화하였는지, 교육이 사회의 여러 현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교육체제 내부가 어떻게 형성되고 작동되는지를 사회학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 교육사회학이

  • 교육학 서브노트
  •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사회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에 필요한 개념으로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 내적언어 제시㉢ 문제해결에서 조력의 필요성 강조㉣ 상호작용에 필수요소인 언어의

  • 교육학 요약본 레포트
  • 사회와 학교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이루어져야 함ㆍ상황분석 중시ㆍ상황분석- 외적측면: 지역사회 특성, 학부모 특성, 정부의 정책적 변화- 내적측면: 학교 내 교육환경, 교사의 상황적 조건, 학습자 특성42. 타일러 교육과정 개발모형ㆍ교육목표 선정 → 학습경험 선정 → 학습경험 조직 → 평가ㆍ장점- 실용적 → 어떤 교과, 어떤 수업에도 적용할 수 있음- 평가의 분명한 지침 제공-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절차 제시 → 어느 교사든 이를 토대로

  • 교육학 총정리 Part6
  • 자본은 자격증, 졸업장, 학위 등과 같이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제도적으로 구비된 문화자본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아비투스적 문화자본이란 내면화된 문화자본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지배계층의 문화체계를 주입시키는 역할을 하는 문화자본이다. 즉, 부르디외는 문화적 재생산이론이 학교교육에서 문화적 역할을 강조하여 학교교육에 대한 학문적 이해의 폭을 넓혔다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하지만, 역사적 분석과 경험적 자료가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구성원인 학생들이 스스로 프로그램을 계획, 설계, 시행 평가하는 과정이 중시되며 교육과정의 결정에 있어 학교 구성원인 교사와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 지역 공동체가 함께 참여한다. 스킬백의 모형에 의하면 교육과정을 계발할 때, 내적인 학교환경측면, 교사측면, 학생측면을 고려해야 함은 물론 외적인 측면인 지역사회특징, 학부모 특징, 정부의 정책적 특징을 모두 고려해야 함을 지시한다. 37. 콜맨의 교육자본콜맨의 자본유형은 크게 경제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