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아동의 공간지각력과 언어지각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목적
2) 가설 및 선행연구
3) 실험방법
실험Ⅰ 컵 기울기 실험(공간지각)
실험 Ⅱ-① 동물이름을 기술하기 (언어지각)
실험 Ⅱ-② (공격성) 기술한 동물 중 육식동물의 비율
실험 Ⅱ-③. (창의성) 기술한 동물 중 특이동물의 비율
학년별 특이동물 비율
Ⅲ. 논의 및 결론
한계점

본문내용
<설문지에 응답한 아동들의 결과 >

컵 - 3번 문항에 대한 응답.

1 : 정답

2 : 가설에서 나타나는 오답

3 : 특이반응

4 : 무반응

동물1 - 4번 문항에 대한 응답 개체 수

동물2 - 4번 문항에 나타난 육식동물 수

동물3 - 4번 문항에 나타난 특이동물 수

비율1 - 4번 문항에 나타난 육식동물 비
율(%)


실험의 결과는 의외였다. 남자의 경우 13명 중 5명만이 정답을 말했으나, 여자의 경우 10명중 9명이 정답을 그려냈다. 단순한 비율상으로나마 오히려 여자들이 공간지각력이 우수하다고 나온 것이다.




얼핏 보기로는 실험 결과가, 실험의 기초가 된 『다큐 프라임. 아이의 사생활 제5부 - 나는 누구인가 (4)』와 합치되는 것처럼 보였으나 T-검정 결과 이 또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학습자의 개인차-지능, 창의력, 인지양식
  • 심리적/정의적 양식, 생리적 양식, 인지적 양식 세 가지로 분류② Witkin : 장독립형(field independence) 인지양식과 장의존형(field dependence) 인지양식으로 분류∙장독립형 인지양식 : 사물을 지각함에 사물의 배경이 되는 주변 장(場)의 영향을 받지 않거나 적게 받음∙장의존형 인지양식 : 사물을 지각함에 그 사물의 배경, 즉 주변의 장(場)에 영향을 많이 받음장의존형(field dependence) 학습자장독립형(field independence) 학습자∙사회적인 내용을 다룬 자료를

  • [유아심리] Journal `CHILD DEVELOPMENT` 2010년 판(제1~5권) 내용정리
  • 발달시기에 영향을 미친다. 심리학적인 발달의 결과들은 인지 사회적 발달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 CNS 발달의 결정적인 시기의 경험의 질과 타이밍이 인간발달에 미치는 장기적인 변화들을 설명한다.초기경험과 결정적 시기에 관한 연구들은 대부분 짐승이나 사람이 아닌 개체를 통해서 연구되었으며, 인간 영, 유아에 관한 데이터는 시지각 발달에 관한 기본적인 것들과 청지각 발달과 언어에 관한 것들인 상태이다.Maurer : 양쪽 눈에 백내장을 가지고

  •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 언어적 지능 (셰익스피어)단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이다. 말과 글의 표현에서 나타난다. 언어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토론에 강하고 유머나 끝말잇기 게임, 낱말 맞추기 등에도 두각을 나타낸다. 같은 말인데도 감동이나 웃음을 주는 달변가에게 발달되어있다.연설가, 작가나 기자에게 필요한 지능이다.5. 공간적 지능 (다빈치, 에디슨)공간적 지능은 시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인지해내고 3차원의 세계를 잘 변형시키는 능력이다. 색깔과 선 모

  • [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구분,영역,인간본성이론,인간학습이론,심리사회적발달이론,복합지능이론,적응기제이론,게슈탈트법칙이론
  • 심리학(교육심리)의 복합지능이론1. 가드너(Gardner)의 복합지능 이론2. MI 각 지능 영역의 정의와 영역의 활동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2)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3)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4)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5)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7) 개인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Ⅶ.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적응기제이론1. 적응기제2. 적응기제의 필요성

  • [놀이지도 -과제] 영유아의 놀이 공간이 사회적 밀도의 변화에 따라 영유아행동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관찰하고 기술한다
  • 언어, 인지, 요리 등의 교육 활동을 통해 유아의 운동 기능은 물론 전인적인 발달을 꾀하는 교육이다.부모 또한 아이들과 함께 참여함으로써 다른 아동과 부모를 관찰하면서 얻는 효과는 부모 역할을 보다 바람직하게 익히고 부모 자아의 정체감을 확립해주는 효과까지 얻어낼 수 있다.1) 발달의 폭이 큰 영. 유아기를 분리하여, 보다 세분화되어 영아보육의 전문성을 갖춘 보육공간을 계획하고자 한다.2) 영아의 발달이론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이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