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행태론] 대학생 해외 배낭여행객의 정보 행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대상과 그 특성
1.3. 용어의 정의
1.4. 선행 연구 및 사전 조사
1.5. 데이터 수집방법
2. 본론
2.1. 가설설정
2.2. 대학생 배낭여행객의 일반적 행태
2.3. 정보수집 관련 행태
2.3.1 여행 관련 선호 정보원
2.3.2 이용 정보원의 선호 이유
2.3.3 도서관 이용관련 행태
2.5. 가설 검증
3. 결론
3.1. 결과 정리
3.2. 연구의 의의 및 한계
3.3. 개선 방안
본문내용

1.1.1. 대학생 배낭여행객의 여행행태분석 - 반정화, 이정규
본 논문은 서울 시내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법을 실시하여 대학생 배낭여행객의 여행 선택 속성에 따른 여행행태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국적, 여행 형태, 여행 활동, 행선지, 여행성향, 가이드의 여부와 같은 해외여행 선택 속성은 여행 행태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결론을 내리며 앞으로는 이를 고려한 여행 상품이 인기를 끌 것이라고 시사 하였다. 대학생의 해외 배낭여행 시장구조가 급속도로 다변화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동안 해외 배낭 여행객에 대한 연구는 대중 관광이라는 현상 속에서 주도되어 왔을 뿐이었다는 점을 감안하였을 때 본 논문의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일반 해외여행 ‘패키지 관광객’에 대한 연구와 여행사 속성에 대한 연구는 다수 행하여져 왔으나(반정화 2002; 김성혁, 양병선 2001), 시장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대학생들의 배낭여행에 대한 연구(최영문, 진영근 1999; 안대희, 김용순 2000)는 편익이나 신기성 욕구 등에 따른 세분시장에 대한 연구가 행하여져 왔을 뿐이다. 이러한 연구는 세분시장의 특성만을 제시하였을 뿐으로 배낭여행 시장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부족한 실태이며, 특히 배낭여행 행태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대학생 배낭여행객의 여행행태에 따른 해외 배낭여행 선택 특성을 다룬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의의에도 불구하고 본 논문은 여행객의 여행 정보 수집 행태에 대한 연구는 담지 못하고 있다. 배낭여행에서 여행 정보 수집 활동은 여행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나 본 논문은 이까지 다루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계를 지닌다. 본 연구에서는 이 한계점을 보완할 필요성을 느끼고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객의 관광상품 구매결정과정 및 관광상품의 성과측정
  • 정보탐색은 비용과 시간 및 신뢰성과 관련하여 대중매체에 의존하기보다는 신뢰성이 한층 높은 친구 ․ 가족 등의 구전에 의존하게 된다. 예를 들어 노인층의 경우 불리한 신체적 건강조건으로 인하여 가족이나 친구의 여행사를 이용하는 경향이 높다(Blazey, 1992;오익근, 1996).대학생들의 해외여행상품에 대한 정보탐색도 가족 ․친구 ․여행사 등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을 것이고, 노인층과 달리 인터넷 세대이기 때문에 여행사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에

  • [벤처창업론]역경매 여행사
  • 대학생이 가장 중요한 고객이 될 것이다, 또한 업무로 인하여 해외 출장을 갈 경우 회사의 경비와 자기 경비를 최대한 줄이기 위하여 노력을 많이 하는데 이러한 사람들에게 자사의 아이템은 큰 흥미를 끌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금전적으로 여유가 없는 20~40대의 해외 여행객을 core target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다음 표를 보면 알 수 있지만 해외 여행객이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얻고 가격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인터넷의 비중이 상당히 많은

  • [마케팅] 하나투어의 마케팅 전략과 개선방안
  • 여행객들에게 유리하다. 또한 레져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은고품질의 여행정보를 통해 고객에게 발 빠른 대처를 가능케 하므로 이 역시 자유여행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유리한 측면이 있다고 본다. 5. 4P 분석(1) Product1) 주요상품① 해외여행시간, 장소, 경비 등을 세분화하여 다양하고 고객에게 맞는 해외여행 상품 소개② 허니문여행상품 중에서 절대 빼 놓을 수 없는 허니문을 지역별, 유형별, 가격대별로 다양한 상품이 있음. 신혼부부가 선택

  • [경영전략] 하나투어 여행사의 기업전략과 방안 분석
  • 대학생들에게 글로벌 투어리즘의 비전을 제시한다는 취지 아래 대학생들의 신선한 아이디어와 하나투어의 배낭여행 노하우를 결합한 참여형 해외탐방 장학 프로그램이다. 투어챌린저 장학생들은 탐방테마를 바탕으로 보름간의 여정을 통해 현지에서 여행상품 기획, 한국문화 알리기 등과 같은 미션활동을 통해 살아있는 관광산업 현장을 체험한다. 하나투어는 지난 2006년 1기 장학생 30명을 선발한 이래로 2010년까지 투어챌린저를 통해 총 162명의 관광

  • [설문조사분석] 명품신드롬 설문조사분석
  • 해외 유명 브랜드를 지칭한다. 명품은 일본과 한국에 국한된 소비문화를 지칭하는 말이다. 영어권에서는 럭셔리(Luxury Goods)라는 말이 사용되는데 명품의 뉘앙스와 분명한 차이가 있다. 럭셔리에 일상생활에서는 필요 없는 사치품이라는 의미가 부여되어 있는 반면에 명품에는 사회적 신분이나 계층을 나타내는 소비문화의 상징체계가 반영되어 있다. 명품의 소비는 단순하게 오랜 전통을 가진 훌륭한 제품을 구입하는 일이 아니라, 사회의 상류층에 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