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연구 방법론] 영화 공급 채널별 수용자 반응 연구-영화 `아바타`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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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1장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 연구목적

2. 연구문제

제2장 연구배경

1. 영화산업의 전환시대

2. 영화산업의 신동향
1) 3D 영화산업
2) 4D 영화산업

제3장 연구방법1

1. 조사대상

2. 자료수집방법

3. 주요 개념
1) 컴퓨터
2) 2D 영화관
3) 3D 영화관
4) 4D 영화관

4. 측정방법
1) 영화 ‘아바타’ 관람 현황
2) 관람 전 기대감
3) 관람 시 현장감
4) 관람 시 신체적 반응
5) 관람 후 만족도
6) 관람 후 새로움
7) 재관람 의사
8) 인구통계학적 특성

5. 분석방법

제4장 연구결과1

1. 응답자 특성
1) 연령별 특성
2) 성별 특성
3) 영화 관람 횟수별 특성

2. 연구결과
1) 관람 전 기대감에 관한 결과
2) 현장감에 관한 결과
3) 신체적 반응에 관한 결과
4) 만족도에 관한 결과
5) 새로움에 관한 결과
6) 재관람 시 채널 이용 의사에 관한 결과

제5장 연구방법2

1. 조사대상

2. 자료수집방법

3. 측정방법


제6장 연구결과2

1. 설문 응답자에 대한 심층면접 결과
1) 3D 영화관 설문 응답자
1) 4D 영화관 설문 응답자

2. 중복 관람자에 대한 심층면접 결과
1) 2D 및 3D 영화관 중복 관람자
2) 3D 및 4D 영화관 중복 관람자

제7장 결론

1. 분석

2. 한계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2) 4D 영화산업
입체감을 선사하는 3D 영화 열풍에 오감을 만족시키는 4D 체감형 영화까지 가세했다. 4D 효과는 바람이나 향기, 진동, 충격 등의 효과를 내는 특수한 의자를 객석에 설치해 영화 속 상황과 동일한 자극을 주는 것으로, 영상효과를 극대화하는 상영 방식이다. 4D 영화가 제공하는 다양한 특수효과는 기존에 느낄 수 없었던 가상현실을 경험하게 해 준다.

<그림 3> 4D 상영관


출처: 무비스트, 4D는 또 뭣이다냐? 4D플렉스 탐방견문록, 2010년, 2월 11일.

과거 4D 상영관은 3D 상영관과 마찬가지로 놀이공원에서나 만나볼 수 있었지만 이제는 일반 상영관에서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멀티플렉스 극장 CGV는 올해 9개의 상영관을 4D 전용관으로 전환했고, 롯데시네마 역시 4D관을 마련하였다. 이제 새로운 영화관이 설립될 때 4D관을 반드시 설치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아직까지 4D 효과를 염두에 두고 제작된 영화는 찾아보기 어렵다. 현재 4D 영화는 영화 제작사가 아닌 상영관에서 2D와 3D 영화에 체감 효과를 프로그래밍한다. 시나리오와 영상을 여러 차례 검토하면서 다양한 효과들을 각기 어떤 시점에 삽입할지 결정하는 것이다.
4D 영화가 일반 상영관에서 개봉한 지 오래되지 않아 아직까지 4D 영화를 관람한 관객은 많지 않다. 상영관 부족과 높은 가격도 또 다른 이유다. 4D 영화는 대부분 서울에서만 상영되고 있으며, 3D 영화에 4D 효과를 얹은 경우 그 비용이 일반 영화 관람 비용의 갑절이다. 또 4D 효과로 인해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집중이 흐트러지는 등 관람에 불편함을 느낀 관객들도 적지 않다. 즉 4D 효과는 지나칠 경우 오히려 없느니만 못한 것이다. 하지만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관객들이 많기에 멀지 않은 미래에 4D의 흥행도 기대해볼 만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단행본

Wimmer, Roger D. & Dominick, Joseph R., 『Mass Media Research: an introduction(9th ed.)』, Thomson Wadsworth, 2010.
김현정 외, 『한국 영화관객의 관람구매 결정요인과 마케팅 방안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2005.
영화진흥위원회 외, 『2009 영화소비자조사』, 영화진흥위원회, 2010.
이훈영, 『이훈영 교수의 SPSS를 이용한 데이터분석』, 청람, 2006.


2. 논문

김미영, 「중국 대학생들의 영화 관람 창구별 만족도 결정 요인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0.
한국콘텐츠진흥원, 「3D 입체 콘텐츠 제작기술 동향」, 『문화기술(CT) 심층리포트』2,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한국콘텐츠진흥원, 「체감형(4D) 기술 및 콘텐츠의 현황과 전망」, 『문화기술(CT) 심층리포트』1,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3. 웹사이트

ET뉴스, [실감미디어] 4D 체험관, 2010년, 11월 11일.

네이버 영화, 아바타.

무비스트, 4D는 또 뭣이다냐? 4D플렉스 탐방견문록, 2010년, 2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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