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사회학의 역사-The Discovery of Society-The `Hobbesian Proble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 사회학의 시작은 사회의 발견으로부터

Ⅱ. Thomas Hobbes - The Hobbesian Problem ("How is society possible?")

Ⅲ. John Locke - The Hobbesian Problem의 진일보

Ⅳ. 맺음말 - 영국 전통의 의의
본문내용
3. 그렇다면 사회는 어떻게 유지될 수 있는 것인가? - 사회 계약
- 인간들은 자기 보존이 불확실한 상황, 즉 공포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사회계약을 맺는다. 이때 사회계약의 목적은 사회구성원들의 안전과 평화를 확보하는 것이다.
- 리바이어던 : 절대적 권력의 총체로 그 주권의 확립은 계약을 통해 이루어진다. 일단 계약이 확립되면 리바이어던의 주권은 양도도, 분할도 불가능하다.
=〉 이 주권은, 제한이 없고, 반대할 수도 없으며, 항의할 수도 없다. 항의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기 위해서나, 국가보다 높은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이 피하고 싶어 하는 분쟁의 끔찍한 상황으로 돌아갈 것을 각오해야한다. 

4. 홉스의 사상에 대한 비판 및 중요성
1) 비판
- 홉스가 전체주의를 정당화 했다는 비판 20세기의 역사는 홉스가 전체주의를 정당화한 것으로 암시할 수도 있으나, 이는 심각하게 잘못 해석한 것이다. 그 당시 정치적 지배의 기법은 전체주의지배 목적에 매우 부적절했다. 홉스는 권력을 위임받은 주권자가 경제적 계약과 아이들의 교육에의 자유와 같은 시민 자유권을 허용한다고 주장했다. 국가의 존재이유는 군사와 경찰의 보호에만 있다. 이는 그들의 삶을 형성하고 침략할 수 있는 정치적 질서를 설립하려는 홉스의 의도가 아니었다.

-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만 한편으로 홉스의 이론은 확실한 사회학적 약점이 없지는 않다. 그가 말한 공포라는 것의 시작점에서, 어쩌면 교활(cunning)하다는 개인들이 실은 각자의 시대와 환경이 만들어낸 조건들에 대한 반영물일 수도 있다.
- 인간이 본성적으로 협동보다는 폭력적이라는 것을 추측할 근거가 부족하다. 또한 그들이 정치적 군주의 부재 속에서 가족, 부족, 씨족(clan)보다 고독한 개인의 상태가 될 것이라는 점도 근거가 부족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 언론사 시험문제 모음
  • the value of theFrench franc and so preserve the battered European monetary system on whichplans for the Continents integration are based.The two nations at the core of Europes postwar quest for unity acted onboth the political and financial fronts today. They issued a rare jointstatement vowing a cast-iron defense of the French currency and they alsobought francs value against the German mark. The Bank of France also raiseda key interest rate, making the franc more attractive to investors.As a result, the franc held its ground. But, as extreme nervousness persi-sted in European m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of Educational Research, (eds). NSSE 1971 Yearbook, PartⅠ,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Eggleston J.(1977)., The Sociology of the School Curriculum.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Goodlad J. I.(1966)., The Development of a Conceptual System for dealing with Problem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LA, University of California.Harris, I. B.(1986)., Communicating the Character of Deliberation.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 18, No. 2, p. 117.Knitter W.(1985)., Curriculum Deliberation; Pluralism and the Practical.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 17, No. 4, pp. 383-395

  •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
  • of anomic suicide). 자료 수집 시 그 단위가 집단일 수도 있고, 그 집단을 구성하는 하위집단일 수도 있고, 그보다 작은 단위인 개인일 수도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가장 큰 행정구역이 특별시, 직할시, 도로 돼 있는데 이 수준의 지역단위를 기준으로 분석을 해서 얻어진 결과를 군 또는 면단위를 기준으로 한 현상에 자동적으로 적용시키려 할 때 오류가 발생할 수있다. 군 또는 면 등 하위집단을 단위로 해서 얻어진 결과도 대도시 및 도 등 상위집단을

  • 학문과 예술의 독자성 추구 노력과 그 교육학적 시사점의 탐색
  •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Polanyi, M. (1974). Scientific thought and social reality: Essays by Michael Polanyi. In F. Schwartz(Ed.). Psychological Issues. Vol. 8, Monograph.Read, H. (1958/2007). Education through art. New York: Pantheon books. (황향숙 외 공역. 『예술을 통한 교육』. 서울: 학지사.)Root-Bernstein, R., & Root-Bernstein, M. (1999/2007). Spark of genius. (박종성 역. 『생각의 탄생』. 서울: 에코의 서재.)Schutz, A. (1973). Collected papers Ⅰ: The problem of social reality.(edited and introduced by M. Natanson). The Hague: Martinus Nijh

  • 소득분배지표와 제도개선
  • of society. The French Enlightenment idea, which is the ideological foundation of the welfare state, is based on constructivist rationalism, which recognizes human beings as rational beings based on infinite trust in human beings and over-positively positively regards their behavior. Accordingly, welfare-oriented countries take a positive position on the establishment and regulation of welfare policies by the state. Constructivistic rationalism was adopted by the welfare state and took the position of criticizing liberalism. However, constructivistic rationalism causes the problem of suppres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