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과 예술의 독자성 추구 노력과 그 교육학적 시사점의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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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 제기
Ⅱ. 세속계적 기대와 내재적 가치 추구의 갈등 양상
Ⅲ. 학문과 예술의 독자성 추구 노력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연구는 학문계와 예술계를 중심으로 세속계적 기대와 내재적 가치 추구의 갈등 양상을 살펴보고, 그러한 혼맥상 속에서 학문과 예술이 고유한 특성을 지닌 세계라는 점을 인정받기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이루어져 왔는지를 살펴보았다. 성과 및 유용성의 압력, 사회적 인정, 경제적 지원과 보상 등의 세속적 기대는 학문 혹은 예술의 내재적 가치에만 몰두할 수 없게 하는 주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문과 예술이 독자성을 인정받게 된 과정에는 각 세계 지닌 내재적 가치를 인식하고, 고유 체험을 명료화하며, 각 세계의 본질적 특성과 발달 양상 등을 개념화하는 심도 있는 이론 연구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었다. 이러한 논의를 기초로 교육의 세계가 독자성을 확보하기 위해 교육학은 어떤 관점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를 탐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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