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문화연구] 일본의 음식 에키벤(驛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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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본음식과 벤토

1. 일본음식

Ⅱ. 벤토와 정식

1. 에키벤이란?

2. 에키벤의 역사

3. 에키벤의 특징

4. 에키벤의 현실

5. 에키벤의 즐김

6. 에키벤의 날

7. 에키벤 마크

8. 한국의 경우는?-홍익회를 중심으로

9. 기타 에키벤에 대하여...

Ⅲ. 결론

1. 허세 부리지 않는 일본 음식문화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전자제품에서 빠찡꼬에 이르기까지 업종을 불문하고 전단과 홍보용 휴지 등을 행인들에게 나눠주며 호객하는 모습이 예전보다 더 많아졌다는 현지인의 말에서 이제 여유를 접고 불황에 적응하려는 일본의 모습이 보인다.
최근 신주쿠 거리의 가장 큰 화제는 중저가 브랜드의 대인기. 아예 인건비가 싼 중국 등지에 현지 공장을 짓고, 소비성향이 높은 젊은이들 취향에 맞는 캐주얼 옷들을 전문적으로 생산, 판매하는 ‘유니클로(UNIQLO)’가 폭발적인 인기 속에서 매출을 높이고 있다.
한국의 동대문 의류상가에서 모티브를 가져왔다는 이 ‘유니클로’ 패션이 동경 젊은이들의 패션의 축을 이루어 나가고 있다.
심플한 디자인과 단색 위주의 색상이 젊은이들의 구미에 맞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일본의 고물가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었던 싼 가격이 단번에 대박으로 연결되었다.
‘유니클로’는 다른 의류 가격을 낮추는 도미노 현상을 가져왔다. 엔고 시대 세계 유명 브랜드의 총 집합 장소였던 신주쿠의 유명 백화점들도 점차 중저가 브랜드의 입점을 늘려 나가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 일본인들은 현재의 경제 불황에 대해 심리적인 위기감 만큼 실생활에서의 빈곤함을 느끼지는 않는 듯 보인다. 거품경제 당시에도 고물가가 지속되던 국내 경기하에서 ‘부강한 나라의 가난한 국민’이라는 아이러니를 감수할 수 밖에 없었던 대다수 일본 국민들에게 평소 근검과 절약이 생활의 원칙으로 자리잡은 지 오래이다. 기껏 엔고의 덕은 환율의 차이를 즐길 수 있는 해외여행에서나 볼 수 있었을까.
동경과 같은 대도시에 사는 일본인들의 소박한 모습은 그들의 먹거리에서 잘 나타난다.
동경에서 식사를 하다 보면 혼자 식사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에 놀라게 된다. 햄버거 하나를 먹더라도 혼자 먹는 것을 청승맞게 생각하는 우리의 정서에 비추어 보면, 퇴근 무렵 전철역 주변의 ‘소바(そば : 메밀국수)’가게에서 선 채로 국수 한 그릇으로 저녁을 때우는 모습들이 생경스럽기만 하다.
그러나 조금 지나보면 너무나 자연스럽게 생활화되어 있는 일인식의 모습이 오히려 효율적으로 보이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일본에는 혼자 식사할 수 있는 메뉴들이 다양하게 발달되어 있다. 전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 「일본문화백과」2000년 홍윤기, 서문당
* 「기본 일본요리」 형설출판사 2000年 p29∼p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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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cityscape.empas.com/feature/worldfood/japan/
* http://orio.net/story/jfood3.html
* http://cityscape.empas.com/feature/worldfood/japan/
* tabitabi.railforum.co.jp/ekiben
* www.fan.gr.jp/~ral/ekiben/index.html
* www.ekiben.or.jp
* www.japanem.or.kr
* http://www.asahi-net.or.jp/~vn4t-nnmy/ekib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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