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인의 식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연적 환경
(2) 사회적 환경
(3) 현대의 식생활
(4) 식사예절
(5) 일본인의 일상식
(6) 대표적인 음식
(7) 설날음식
(8) 일본의 향토음식
Ⅲ 결 론
● 참 고
- 본문내용
-
I 서 론
보통 한(韓)․중(中)․일(日) 3국의 음식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우선 우리나라의 음식은 ‘맵다’ 이며 중국의 음식은 ‘기름지다, 종류가 다양하다’ 정도 이며 일본의 음식은 ‘담백하다, 정결하다’ 등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3국의 식사 방법 또한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점이 많다. 일본과 중국은 젓가락을 주로 사용하며 숟가락의 경우 중국은 탕(湯)을 먹을때만 사용하며 밥을 먹을때는 사용하지 않고, 일본의 경우는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으로 현재 ‘카레라이스’나 ‘오무라이스’등의 음식의 경우에만 숟가락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우리나라만이 밥을 먹을 때 숟가락을 사용한다.
일본의 요리을 말할 때 흔히 "일본요리는 눈으로 먹는 요리이다" 이라고 한다.그만큼 일본 요리는 맛 뿐만 아니라 색깔이나 모양에서 색다른 즐거움을 준다. 시각적인 일식 요리의 매력은 식재의 풍부한 계절 감각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사계가 분명한 일본에서는 식생활 또한 계절에 민감해 싱그러운 느낌을 주고 있다.
이렇게 비슷해 보이지만 조금씩 다른 3국의 식생활 문화 중 일본의 그것에 대해 좀 더 알아보려고 한다.
1. 자연적 환경
- 면적과 인구 : 4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는 일본의 국토는 우리 나라남북한 전체면적의 1.7배 가량이고, 인구는 약 1억 2천 4백만 명이다.
- 국토 : 약 70%가 산간지역이어서 평야가 적으며, 국토 전체가 어장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일년 내내 신선한 생선을 활용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안효주 [이것이 일본요리다]
石手直道 [세계의 음식문화]
http://www.japancook.net [재팬쿡]
http://members.tripod.lycos.co.kr/doinnomi
[일본요리 그것이 알고 싶네요]
http://nidsky.hihome.com [Food Club]
http://hanbat.chungnam.ac.kr/%7Esunly [세계속의 음식문화]
http://www.paichai.ac.kr/~yjkim/ujc2002 [일본문화의 이해]
http://www.jls21.co.kr [JSL21]
http://www.jls.co.kr/japan/information/jpn1_5.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