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의 상인정신을 통해 본 일본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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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렌 속 상인정신

1) 노렌이란
2) 일본의 노포
(1) 공고구미
(2) 스이료켄
(3) 센순엔

2. 기업 속 상인정신

1) 닛신식품
(1) 안도 모모후쿠와 닛신식품
(2) 라면의 탄생
(3) 닛신 속 상인정신
① 창의성
② 신용
③ 장인정신과 소속감

2) 도요타
(1) 도요타의 역사
(2) 도요타의 집단성
(3) 도요타 속 상인정신
① 신용
② 장인정신과 소속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차 대전에서 패한 후 지금에 이르기까지 눈부신 발전의 연속으로 세계를 놀라게 하는 이코노믹 애니멀1)의 나라, 일본이 있다.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일본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는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가 인지하고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시장 역시 예외는 아니다. 2004년 1월 일본 대중문화개방이란 실크로드를 타고 들어오는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출판 산업만 해도 이를 실감할 수 있다. 이러한 일본의 힘은 우연히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일본인만이 가지고 있는 일본문화 속의 상인정신이 있기 때문이다.
일본 사회에선 야쿠자 조차 상인정신을 발휘한다. 일본의 노점상은 야쿠자들에게 매달 자릿세로 2만엔의 돈을 상납하고, 야쿠자들은 이들을 보호해준다. 또한 야쿠자는 장사가 안 되는 노점상들에겐 좀 더 장사가 잘 되는 자리를 물색해 주기도 한다. 돈을 상납받기 위한 야쿠자들의 상술인 것이다. 호텔이나 여관 같은 숙박업의 경우 지진이 다발하는 3월에 진도 4인 지진이 일어날 경우 숙박비의 50%를 할인해 주고 5도일 경우는 무료라는 광고를 하며 고객을 유혹한다. 환태평양 조산대에 일부러 맞춰놓은 듯한 불리한 지형조건 마저 상술의 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일본인이야말로 진정한 이코노믹 애니멀이 아닌가 생각된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일본의 상인정신을 창의성, 소속성(집단성), 신용, 장인정신과 연관시켜 특정사례들을 연구함으로서 일본의 문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노렌 속 상인정신

1)노렌이란


국가에는 국기가 있고, 군인에게는 군기가 있었듯 일본의 상인들에게는 노렌 이라는 상인 깃발이 있다.
노렌은 함축적 의미로 다음과 같다.

- 영속적인 상징으로서의 경영 이념
- 신용 축척
- 시대에 대응해서 살아남는 힘의 원천
- 사장과 사원간의 화합과 단결
- 사회적 책임과 사회에 공헌하는 상품의 이미지

한마디로 노렌은 신용이다. 다시 말해 하늘이 두 쪽 나도 자신이 만든 음식이나 상품에 대해서는 목숨을 걸고 품질을 지킨다는 신용의 정신이 그 안에 들어있는 것이다. 또한 그 가게가 고객들에게 자신이 만든 상품의 품질을 보증한다는 장인정신 역시 내포되어 있다. 그래서 노렌은 일본상인들에게는 자신의 목숨과도 같은 것이었으며, 노렌을 내린다는 것은 곧 죽음과도 같은 것이었다.
노렌 중시의 문화라는 것을 딱딱한 말로 옮기면 상업 긍정의 사상을 뜻하는 것이고, 경제적 용어로 하자면 자본주의 정신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서구에서 바라본 이코노믹 애니멀 정신의 바탕인 것이다.
또한 노렌은 일본의 집단 우선주의를 설명하기도 한다. 수대에 걸친 노렌
참고문헌
홍하상, 『오사카 상인들』, 호형출판사, 2004.
도요타 에이지, 『도요타 에이지의 결단』, 굿모닝 북스, 2004.
히노사토시, 『TOYOTA 무한 성장의 비밀』, 동양문고, 2003.
이어령, 『일본 문화와 상인정신』, 문학사상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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