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광전략] 일본 관광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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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일본 - 끝없는 감동을 만날 수 있는 나라

1) 지리
2) 기후
3) 인구
4) 언어
5) 종교
6) 정치형태
7) 경제

2. 일본의 국제관광 현황

1) 일본 방문 외국인 관광객 ․ 출국 일본인 관광객 현황
2) 일본의 관광 수입 ․ 지출 현황

3. 일본의 관광자원

1) 전통문화
2) 현대문화

4. 일본의 관광기구

1) 일본관광청 (NTA)
2) 일본정부관광국 (JNTO)
3) 관광청과 JNTO의 차이점

5. 일본의 관광정책

1) 목표
2) 관광정책의 주요내용과 분석
3) 일본관광청 관광전략

6. 일본관광시장 SWOT분석

7. 참고자료
본문내용
• 스시 (すし)
식초 등으로 간을 한 밥을 작게 주물러 한입 크기로 썬 신선한 어패류(참치, 새우, 오징어 등)나 달게 맛을 들여 두껍게 말은 계란말이 등을 얹어서 만든 것을 니기리스시(握りすし)라고 한다. 또한 오이나 절인 야채 등을 중심부에 놓고 말아 만든 김밥을 마키즈시(眷きずし)라고 한다.

• 사시미 (刺身)
한입 크기로 썰은 신선한 어패류를 와사비를 넣은 간장에 찍어 먹는다.

• 텐푸라 (天ぷら)
새우, 오징어, 생선 등의 어패류나 여러 가지 야채를 밀가루에 입혀서 기름에 튀긴 요리.
• 면류: 소바․우동․라멘 (そば․うどん․ラーメン)
서민에게 사랑받는 요리로 스프 속에 넣어서 끓이기도 하고 차가운 스프에 적셔 먹기도 한다.

• 지역특산물
일본은 남한 면적의 네 배에 이르고 기후도 아열대성에서 극지방 기후까지 다양하다. 다양한 지역의 풍토에 따라 다양한 특산물이 있으며, 지역 고유의 특산물을 특화한 상품을 브랜드화해서 판매하고 있다. 브랜드화가 훌륭히 이루어진 지역 특산물은 일본 국민들의 국내 관광을 촉진시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제 관광객들의 일본관광 욕구 역시 불러일으키고 있다.

- 에키벤 (驛弁)


에키벤이란 일본의 철도역에서 판매하는 도시락을 말한다. 에키우리벤토(역에서 파는 도시락)의 준말이다. 기차내부에서 부식을 판매하는 것은 일본 외에서도 찾아 볼 수 있으나, 일본의 에키벤은 해당 역 구내에서 판매되며 매우 역마다 종류가 다를 만큼 다양하게 발달되어있다. 일본의 ‘에키벤’은 지역 특산물을 상품화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예컨대 홋카이도의 모리역에서 파는‘모리노이카메시’는 이 지역에서만 재배하는 특산물인 쌀을, 도야마 지역의 ‘마쓰노스시’는 연어의 한 종류인‘마쓰’도시락에 담아내는 것이다. 각 지방의 특산물이나 신선한 재료를 사용해 맛을 내기 때문에 에키벤을 먹는 것은 지역의 명물, 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에키벤을 먹어 보지 않고는 그 지방의 전통과 문화에 대해 말할 자격이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일본 전국에는 3천 종류가 넘는 에키벤이 있고, 같은 지역 에키벤이라도 철마다 메뉴가 달라져 실제 종류는 이보다 훨씬 많다. 일본인들에게 에키벤은 단순한 먹을거리가 아닌 하나의 관광자원으로서 인식되고 있으며 네다섯 시간이나 걸리는 지역을 일부러 찾아가 에키벤을 맛보고 돌아오는 사람들도 많다.


- 미야자키 '태양의 달걀'

참고문헌
7. 참고자료

일본 관광청 http://www.mlit.go.jp/
일본정부관광국(JNTO)
(한국어)http://www.welcometojapan.or.kr/
(일본어)http://www.jnto.go.jp/in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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