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계자격증]연계자격증의 성격, 목적, 연계자격증의 찬반론, 유의사항, 연계자격증의 문제점, 연계자격증의 도입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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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연계자격증의 성격

Ⅲ. 연계자격증의 목적

Ⅳ. 연계자격증의 찬반론
1. 찬성의 입장
1) 필요성
2) 전제조건
3) 운영형태
4) 교사양성체제
2. 반대의 입장

Ⅴ. 연계자격증의 유의사항

Ⅵ. 연계자격증의 문제점
1. 전제상의 문제점 -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절대시할 것이 아니다
2. 여건상의 문제점 - 연계자격증 제도를 시행하기에는 현행 학제가 부적절하다
3. 시행상의 문제점
1) 교․사대간의 학점교류의 문제점
2) 교원 공급상의 문제점

Ⅶ. 연계자격증의 도입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직발전종합방안의 시안에는 ‘1.1.1 교사자격증 제도 및 양성기관 체제 개편’이란 과제로 포함되었고, 관련 내용은 “중장기적으로 기존의 초중등 교사자격증 외에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등학교, 초중등 통합학교를 전담하는 자격증을 신설함으로써 학교급간 교육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제도적 방안을 연구합니다.”와 같이 제시되었다(학교급간 연계 자격증의 유형 및 적용 학년 등에 관하여는 시안 참조). 또한 “학교급간 연계 자격 교원을 양성하기 위하여 기존의 교육대학 또는 사범대학을 새로운 종합교원양성기관으로 전환하거나 대학원 수준에서 연계 자격 교원을 양성하는 방안을 강구합니다.”와 같이 양성기관의 개편을 시사하는 내용이 제시되었다.
이로부터 학교급간 연계 자격증이란 용어가 공식화되었고, ‘학교급간 연계 자격 교원’이나 ‘양성기관체제 개편’의 용어가 사용되면서 양성기관 통폐합 논의로 급속도로 확산되고 찬반 논의와 더불어 쟁점으로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쟁점 과제로 부각된 이 과제는 교직발전종합방안 최종안에서 ‘검토한 후 추진할 과제’ 가운데 ‘2. 교원양성자격제도 개편’으로 제시되면서 추진 방향에 관하여는 “학제 개편 등과 연계하여 정책연구와 각계의 의견 수렴 과정을 충분히 거쳐 교원 양성자격제도를 개편하는 방안을 장기적인 과제로 추진한다.”로 제시되었고 추진 내용은 다음과 같이 수정되었다. 즉, “학교급간 교육의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학교 급별 복수자격 취득 기회를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합니다.” “학교급간 복수 자격 취득 기회 확대 방안은 「교육전문대학원」 설치 등 교원양성체제의 개편을 통하여 그 과정을 개설하는 방안을 마련합니다.”로 제시되었다.
참고문헌
1. 강순희 외(2002), 자격제도의 비전과 발전방안, 한국노동연구원
2. 김택득·조정윤(2000), 21세기 자격제도, 서울 : 미래인력연구센터
3. 이해선 외(2000), 학교급간 연계 자격증 도입 및 양성 방안에 관한 연구, 교육부 정책연구과제
4. 이경훈(1999), 미래가 든든한 유망자격증100, 길벗
5. 장대환(1998), 취업을 위한 자격증 42가지, 매일경제신문사, 매일경제인력팀
6.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1994), 다기능기술자 양성에 따른 효율적인 국가기술자격 검정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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