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계약][프렌차이즈 계약]프랜차이즈(프렌차이즈) 계약 정의,체결과정,본부의무, 프랜차이즈(프렌차이즈) 계약 해지,법률관계,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프랜차이즈(프렌차이즈) 계약의 정의

Ⅲ. 프랜차이즈(프렌차이즈) 계약의 체결과정

Ⅳ. 프랜차이즈(프렌차이즈) 계약의 본부의무
1. 주의의무
2. 입지선정의 의무

Ⅴ. 프랜차이즈(프렌차이즈) 계약의 해지

Ⅵ. 프랜차이즈(프렌차이즈) 계약의 법률관계
1. 내부관계
1) 프랜차이즈 계약의 당사자
2) 프랜차이즈설정(제공)자와 프랜차이즈이용자간의 관계
2. 외부관계
1) 프랜차이즈이용자와 제3자간의 관계
2) 프랜차이즈설정자와 제3자간의 관계

Ⅶ. 프랜차이즈(프렌차이즈) 계약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내 외식업이 성장 발전하는 단계에서 시작된 프랜차이즈화는 이전의 생계유지를 위한 가업형태에서 기업화, 산업화 과정에서 많은 외식업체들이 도입하고 있는 시스템이다.
업태도 치킨과 햄버거를 위시한 패스트푸드와 패밀리레스토랑 뿐만 아니라 냉면, 닭갈비, 돼지고기전문점, 갈비, 보쌈족발, 탕류, 칼국수와 만두 등 전통음식중에서 상품화가 가능한 한식, 회와 초밥을 중심으로 한 일식, 김밥과 국수, 라면중심의 분식, 꼬치구이, 도시락, 간식류, 주점 등 광범위하게 프랜차이즈화 되어가고 있다.
또한 프랜차이즈 도입초기에는 외국브랜드와 비슷한 컨셉의 피자, 치킨, 햄버거 중심의 기술도입 일색에서 벗어나 외식시장이 어느 정도 성숙단계로 접어들면서 외국브랜드와 동종업태로 경쟁을 하는 브랜드가 생겨나고 특히 전통음식을 프랜차이즈화 한 국내자생브랜드가 많이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최근의 소자본창업과 사업의 안정성을 우선으로 하는 분위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형태의 사업전개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하지만 급성장한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의 과도기적 현상으로 충분한 운영 노하우를 갖추지 못한 부실체인의 난립과 무리한 체인점포 전개, 동종 업체간의 과당경쟁, 부실경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더불어 이러한 부작용을 해결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장치가 미흡해 피해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기도 하다.
표준화된 운영방식과 동일한 맛, 품질로 소비자에게 편리성과 신뢰성을 얻을 수 있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하면서 고급화, 전문화는 더욱 가속화 될 전망
참고문헌
강병남 / 외식산업 프랜차이즈 시스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Culinary Research, 한국조리학회 제3호, 1997
김은성 / 프랜차이즈, 서울 : 을지서적, 1992
이정자 / 프랜차이즈 회계에 관한 연구 -가입비 수익인식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1987
임재호 / 프랜차이즈계약의 내용과 해석원리, 제남강위두박사화갑기념상사법논총(상), 형설출판사, 1996
윤선희 / 프랜차이즈 계약, 창작과 권리 통권10호, 1998
정동윤 / 새로운 유형의 상행위(其三) - 프랜차이징에 관하여, 기업법의 행방,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시장조사] 비비큐 BBQ 멕시코 시장진출전략
  • 프랜차이즈 산업가. 제너시스 BBQ의 멕시코 시장 진출 치킨 브랜드인 제너시스의 BBQ가 지난 5월 25일 멕시코 업체와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했음. 이미 중국을 비롯해 약 18개국에 진출한 업체로 한국의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멕시코 시장, 더 나아가 중남미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가늠할 척도가 될 것으로 예상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나. 멕시코 프랜차이즈 산업 개요 1)멕시코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 [유통관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과 향후전망 - 국내 최대의 편의점, 훼미리마트 분석
  • 프랜차이즈의 정의프랜차이즈란 상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메이커 또는 판매업자가 체인본부을 구성, 독립소매점을 가맹점으로 지정하여 그들 가맹점에게 일정한 지역내에서 독점적 영업권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이 때, 판매 상품의 종류, 점포, 광고 및 기타 영업에 관련되는 것을 직영점이 관리하고 가맹점에 경영지도 및 판촉지원을 제공한다. 프랜차이즈는 계약에 의해 프랜차이지가 프랜차이저의 물품을 일정한 형식에 의하여 판매하는 마케

  • 상법 총론 조별 보고서 - 새로운 형태의 상행위
  • 계약으로서, 형식에서는 임대차계약과 유사하나 그 실질은 물적 금융이며 임대차계약과는 여러 가지 다른 특질이 있기 때문에 시설대여(리스)계약은 비전형계약(무명계약)이고, 따라서 이에 대하여는 민법의 임대차에 관한 규정이 바로 적용되지 아니한다.”라고 판시하고 있다. 대법원 1994. 11. 8. 선고 94다23388 판결Ⅲ. 리스의 법률관계1. 리스이용자의 권리의무(1) 리스료지급의무상법 제168조의3 제2항에 따르면 금융리스이용자는 리스물건을 수령

  • [외식업]`KFC` 패밀리레스토랑 분석
  • r e p o r t과 목: 외식사업론목 차Ⅰ.서론 2※프랜차이즈에 대해서 41. 프랜차이즈 정의, 역사,형태 4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단점 63.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현황 84. 프랜차이즈 본사의 기본역할 95. 가맹본부의 가맹점 상호간의 의무 11Ⅱ.본론 18※KFC에 대해서 181. 위치 및 입지성 212. 맛 223. 인테리어 234. 청결도 245. 점원수 및 의상 276. 주차시설 277. 이벤트 & 카드 278. 회원관리 299. 배달 2910. 어린이 시설 3011. 특징 3012. 메뉴 3013. KFC광고 34

  • 프랜차이즈법률과 위생관리 법률 연구 - `파리바게트` 중심으로
  • 프랜차이즈 하기 위한 간략한 절차2.2 프랜차이즈 관련 법률본론2) 프랜차이즈 하기 위한 간략한 절차STEP 1. 가맹 희망자 상담2.2 프랜차이즈 관련 법률정보공개서 가맹계약 체결 전 필요한 각종 정보를 담은 문서가맹계약 체결에 앞서, 가맹본부는 반드시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한 정보 공개서를 가맹희망자에게 계약 체결 14일 전까지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근거규정: 가맹사업법 제6조의 2 및 제7조)(※ 정보공개서 사전제공 제도는 2002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