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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프렌차이즈계약(프랜차이즈계약)의 의의

Ⅲ. 프렌차이즈계약(프랜차이즈계약)의 법적 성질

Ⅳ. 프렌차이즈계약(프랜차이즈계약)의 구성
1. 가맹점의 배타적 지위
2. 가맹본부의 통제와 조력
3. 영업표지의 사용허가
4. 프랜차이즈 사용료의 지급

Ⅴ. 프렌차이즈계약(프랜차이즈계약)의 가맹관계

Ⅵ. 프렌차이즈계약(프랜차이즈계약)의 독점규제정책

Ⅶ. 향후 프렌차이즈계약(프랜차이즈계약)의 정책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라는 유통방식이 생성 중에 있으며 다양한 경제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므로 프랜차이즈 계약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수반된다. 그리하여 프랜차이즈 계약의 개념이 나라마다 다양하게 형성되고 있다. 우리나라 개정상법에서는 제46조 제20호에 기본적 상행위의 일종으로서 상호상표 등의 사용허락에 의한 영업에 관한 행위를 추가하고 있다
그런데 이 규정에 대하여는 상호상표 등의 사용허락에 의한 영업은 단순한 상호상표 등의 라이선스 계약에 의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는 비판을 할 수 있겠다. 또한 본 상법 규정에 대하여는 상호상표서비스표 등의 영업표지의 사용허락으로만 해석될 수 있는 법문상의 한계점, 즉 지적재산권의 사용허락은 제외되어 있으며 학자들의 견해에서도 이러한 한계점이 드러난다는 지적이 있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계약의 개념을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상기 견해가 지적하는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학자들이 지적소유권의 실시허락이라는 요소를 소홀히 취급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당해 논문의 본문 즉 법률적인 쟁점을 본격적으로 논의하는 부분에서는 그렇지 않다.
참고문헌
- 구기형(1997), 한국외식산업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프랜차이즈시스템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1995), 프랜차이즈 계약의 문제점과 개선방향-편의점을 중심으로
- 손경한(1997), 프랜차이즈와 지적재산권법, 지적재산권법강의, 홍문사
- 오진권(1996), 한국형 프랜차이즈의 전개기법, 호텔·외식경영학연구 제5권 제1호
- 정순진(2004), 경영학연습, 조이에듀넷
- 한국법제연구원(1994), 프랜차이즈 관행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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