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능력]의사소통능력의 정의, 요소, 영역, 의사소통능력의 발달, 개발, 평가, 의사소통능력의 신장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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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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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의사소통능력의 정의
Ⅱ. 의사소통능력의 요소
1. 문법적 능력(grammatical competence)
2. 사회언어학적 능력(sociolinguistic competence)
3. 담화능력(discourse competence)
4. 책략적 능력(strategic competence)
Ⅲ. 의사소통능력의 영역
Ⅳ. 의사소통능력의 발달
1. 초보적 의사소통 행동단계(primitive comminicative behaviors: 0~3개월)
2. 목표지향적인 의사소통 행동 단계(perlocutionary communicative behaviors: 4~7개월)
3. 도구적인 전환기 행동 단계(traditional/instrumental behaviors: 8~11개월)
4. 언어이전의 의도적 의사소통 행동 단계(illocutionary communicative behaviors: 11~14개월)
1) 정상 아동
2) 언어이전기적 의사소통 행위(prelinguistic communicative acts)
3) Halliday(1975) 10~18개월 정도에 나타나는 의사소통 행위
Ⅴ. 의사소통능력의 개발
Ⅵ. 의사소통능력의 평가
1. 언어 사용 행동을 평가한다
2. 직접적인 평가 방법을 사용한다
3. 통합적으로 평가한다
4. 절대 기준에 의거하여 평가한다
5. 주관적으로 평가한다
6. 학생이 실제 사용할 내용을 평가한다
Ⅶ. 의사소통능력의 신장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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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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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의사소통능력의 정의
의사소통능력의 정의는 크게 세 가지 접근 방식에 따라 약간씩 달리하고 있다. 심리언어학적(psycholinguistic) 전통에 근거한 접근에서는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능력인 communicative competence라 하고 있으며, 사회언어학자들은 ‘topic, place, interlocuter` 등의 사회언어학적(sociolinguistic) 변이에 따른 의사소통의 적절성을 강조하면서, 한 언어 사회의 일원으로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언어 능력은 적절한 상황에서의 적절한 언어사용에 대한 지식, 즉 언어사회의 사회적 규칙에 관한 능력이며 이러한 능력을 의사소통능력으로 보고 있다.
사회언어학자인 Hymes(1972)는 인간이 언어를 올바르게 쓰기 위한 의사소통능력은 아래 네 가지 사항에 관한 지식과 사용능력을 뜻하며, 이에 관계된 매개 변수는 다음 네 가지와 같다고 언급하고 있다.
첫째, 어떤 것이 형식상 가능한가(formally possible)의 여부와 그 정도
둘째, 어떤 것이 이행 수단(the means of implementation)으로 실행 가능한가(feasible)의 여부와 그 정도
셋째, 사용되고 평가되는 한 맥락과 관련해서 어떤 것이 적의한가(appropriate)의 여부와 그 정도
넷째, 어떤 것이 사실상 이루어지고 실제적으로 실행되어지는가(performed), 그리고 그 실행이 무엇을 뒤따르게 하는가의 여부와 그 정도
끝으로, 화행 이론(Speech Act Theory)의 입장에서 살펴보면, 언어는 문장의 음성적이고, 의미적 표현들을 연결하는 하나의 기호체계이기는 하지만 문장의 의미적 표현과 발화에 의해 전달되는 내용에서는 현저한 간격이 생긴다고 보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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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김진화(2008), 의사소통능력을 중심으로 한 영어과 교육의 발전 방향,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ⅱ. 남산고등학교(1999), 성취 수준별 학습활동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 방안, 남산고등학교 연구보고서
ⅲ. 신용진(1994), 영어 교수 공학, 서울 : 한신문화사
ⅳ. 이송희(2002), 소집단 학습을 통한 영어 의사사통 능력 향상 방안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ⅴ. 최진황(1985), 영어 수업모형과 교실 영어, 서울 : 민족문화문고 간행회
ⅵ. 편유라(2006), 제 7차 교육과정에 반영된 의사소통기능 중심 교수법과 그 사용의 실제, 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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