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연구] 유행과 소비(골드키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유행과 소비의 개념

2. 주제선정 동기

Ⅱ. 본 론

1. 골드키즈란? (정의)

1-1 골드키즈 등장배경

(1) 출산율 저하로 인한 소수의 자녀수
(2) 완벽한 아이로 키우고자 하는 부모의 가치관
(3) 재정적 안정을 가진 부모세대의 과소비 성향

1-2 골드키즈의 현 실태

(1) 과도한 소비
(2) 상대적 박탈감으로 인한 위화감 심화
(3) 도덕적 부재 : 제멋대로인 아이들

2. 골드키즈의 미래 소황제

2-1. 소황제란?
2-2. 소황제의 발생배경 및 문제점
2-3. 중국의 소황제에 대처하는 중국의 해결책

Ⅲ. 결 론

- 미래 문제에 대한 고찰과 해결해가야할 방향 제시

Ⅳ. 참고문헌

Ⅴ. 토론주제

Ⅵ.토론 내용 및 질의응답
본문내용
<관련기사 - 2>

• 중국의 고민 ‘버릇없는 소황제’
• 중국 소황제 “형제가 필요하다” - ‘1가정 1자녀’ 정책 이후 출생자녀 인간관계 문제점 드러나
• 비대해지는 중국 ‘소황제’ 시장.
• 중국 소황제족들, 니트족으로 전락

'샤오호앙띠(小皇帝)'를 어찌 하오리까? 어느 신임 교사가 0교시 보충수업 시간에 자는 녀석을 두들겨 깨웠더니만 그 녀석이 그만 바닥에 '픽' 하고는 쓰러져 버렸다. 뜻밖에 벌어진 상황에 교실은 술렁거리고 웅성대기 시작했고, 교사는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혹시나 이 녀석이 뇌진탕이지나 않을까 하며…' 그런데 2-3분이나 지났을까, 자빠진 그 녀석이 또 다시 코를 곯고 있었다. 그러자 주변에 모여든 학동들이 '그 녀석은 폐인-밤새도록 컴퓨터 게임을 하는 사람-입니다. 선생님!' 하고 외쳤다.
요사이는 수업 중에 자는 녀석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그 녀석들을 깨워가며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들은 별로 발견되지 않는다. 귀한 자제분을 깨워 좋은 소리를 들을 수도 없고, 학생은 교사를 향해 험악한 인상만 쓸 따름이다. 여하튼 가정도 학교도 모두 허약한 체질만을 드러내고 있기만 하다. 이 소황제(小皇帝)를 어찌 하오리까?
1970년대 이후 중국은 등소평의 소위 흑묘백묘론(黑猫白猫論) - 쥐를 잡는데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상관 않는다. 에 입각하여 자본주의적 요소를 도입하는 등, 생산을 역사발전의 중심과제로 삼고 또 이를 실현해온 결과, 21세기 세계인의 화두가 되었다. 하여 중국! '냉전체제가 무너지고 절대 강자인 미국 중심의 세계화가 계속되는 지금, 그 힘의 균형을 잡아줄 주목받는 강대국', '13억 인구로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하면서 개혁과 개방이란 이름으로 자본주의 실험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는 나라' '인구의 기하급수적 증가로 인한 인구 대국화는 중국의 근대화 및 사회경제의 발전에 장애가 되며, 산아 제한은 국가 및 개인의 삶의 수준을 높인다'란 취지로 산아조절정책의 강화된 정책 '한 자녀 낳기 운동(一胎化, 一對夫婦只生一個孩子)'이 1979년부터 실현되었다.
그 결과 현재 인구 균형비인 2.1명에도 미치지 않는 출산율을 보이고 있어서 인구의 양적 조절은 성공했지만 낙태로 인한 성비의 비정상화, 헤이하이쯔(黑孩子-정부 몰래 낳아 호적이 없는 아이)의 문제 그리고 샤오호앙띠(小皇帝-한 자녀 출신으로 허약한 자)의 문제 등 심각한 부작용들이 나타나 질적 차원에서는 인구 조절의 실패상을 보이고 있다
1979년 '하나 아이' 정책으로 나타난 소황제들은 4명의 조부모와 2명의 부모가 한 아이에게 매달려 사는 소위 '4-2-1 증후군' 때문에 어른들의 과보호와 맹목적 사랑을 누리며 자란 결과, '응석받이, 고집불통, 버릇이 없음, 남을 생각할 줄 모름, 참을성이 부족함, 자립심이 부족함, 환경 적응력이 부족함, 문제 해결력이 부족함' 등으로 그 인성을 요약할 수 있는 허약한 자식을 뜻한다.
이들은 예보다 풍요로운 물질적 상황 속에서 생활하면서 대체로 영양을 과다하게 섭취하고 운동을 적절히 하지 않아 비만한데도 불구하고 감각적이어서 성격이 급하고 신경은 예민하다고 한다. 또한 근대화 이후 등장한 인물들이라 그런지 중국의 현대적 전통이 된 사회주의라는 중국의 사회적 집단문화와는 이질적인 성향을 지니고 서구를 추종하는 면모를 드러내기도 한다. 그래서 '소황제 시장을 노려라'란 것이 세계인의 중국공략법 제1순위로 제시되고 있으며, 미오당라오(麥當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사이트

- 통계청 http://www.kostat.go.kr/
- 두산백과사전 http://www.EnCyber.com
- 월간디자인 http://mdesign.design.co.kr
- http://onstudy.kr

• 논 문

- 도미향, 윤지영(2004). 외동아와 형제아가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사회정서발달
- 박현주(1992). 외둥이와 형제아의 성격특성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관한 비교연구.
수원대 석사학위논문.
- 정승길(1996). 한 자녀 부모의 양육 태도와 자녀의 사회적 특성.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기련(1991).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창의성과의 관계.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병태(1997). 외둥이와 형제아의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에 관한 비교연구.
계명대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 뉴스 기사 & 블로그

- [인구대재앙] '소황제의 역설' 공포도 현실화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0908/e2009081217212793810.htm
- 중국 소황제 “형제가 필요하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86&aid=0000035797
- `소황제` 양산한 中 자녀정책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080126000036
- [필진]중국의 고민 ‘버릇없는 소황제’
http://www.hani.co.kr/kisa/section-004005000/2005/11/004005000200511221127236.html
- 제주일보 - [춘하추동]소황제(小皇帝)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4&aid=0000030437
- [커버 · 골드 키즈] 한국판 소황제 '골드 키즈'
http://weekly.hankooki.com/lpage/cover/200605/wk2006051712372682190.htm
- 한국판 소황제? 버릇 없는 무개념 아이 식당에서 퇴치(?)하기!
http://blog.naver.com/jkhhh6080?Redirect=Log&logNo=100097456341
- 교사 가족의 특별식에 분노하여 식판을 엎어버린 중국 학생들
http://blog.naver.com/spartacus2?Redirect=Log&logNo=80095930418
- 코리안 소황제(少皇帝)가 뜬다
http://blog.naver.com/ktkwon012?Redirect=Log&logNo=70001153613
- 입이 떡 벌어지는 '골드키즈' 부모의 돈 씀씀이
http://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08/09/14/2008091400226.html
- 소황제와 신세대의 의식변화
http://blog.naver.com/merong8904?Redirect=Log&logNo=70074531140
- ‘버스 못 가’ 도로에서 버스 막은 10대 소녀, ‘소황제’ 풍조 개탄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105&aid=0000006102

• 동영상

- 그것이 알고 싶다 제 359회 방송내용- “엄마 도와 주세요” : 어른이 될 수 없는 어른들
http://wizard2.sbs.co.kr/w3/template/tp1_review_detail.jsp?vVodId=V0000010101&vProgId=1000082&vMenuId=1001376&vVodCnt1=00359&vVodCnt2=00
- EBS 지식채널e(090504) 피리 부는 사나이 : http://home.ebs.co.kr/jisik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닥터유 마케팅 전략
  • 소비자의 신뢰도가 100% 향상될 때까지 고객에게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보게 함으로 고객 충성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꾸준히 지속되는 이러한 서포터즈 활동은 건강한 프로슈머 활동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다. B. 닥터유 연구실 조립하기 어린이들은 과자 그 자체를 좋아하기도 하지만, 부수적으로 얻을 수 있는 딱지나 스티커가 좋아서 과자를 구입하는 경우도 있다. 국진이빵, 핑클빵, 치토스 등은 제품 자체의

  • [졸업]귀족마케팅의 사례 분석 - 패션업체를 위한 전략 제언
  • 문화를 즐기는 이들의 생각이다. 단지 비싸거나 고급스럽다거나 최첨단의 기능을 자랑하는 것 이외에 또 다른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상품이어야 한다는 것이 그들의 생각이다. LG경제연구원의 한 관계자는 “명품의 경우 경기에 대한 영향을 그다지 받지 않을 뿐 아니라 마진율도 크다”며 “최근 경기로 볼 때 명품 마케팅 열기는 당분간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분석했다. 물론 귀족 마케팅을 채택하고 있는 이들은 사회적 이목을 우려해서인

  • [조직문화] 네슬레 & 남양유업 조직문화비교
  • 문화를 철저하게 연구하여 커피를 만든다. 구라파 대륙인은 일반적으로 커피를 진하고 양을 적게 마시고 또 나라에 따라 커피열매 상태로 혹은 빻아 놓은 상태로 즉 가루형태로 사용하기도 하고 까맣게 볶은 것을 좋아하기도 한다. 한편 프랑스에서는 커피는 전통적인 음료수이고 영국에서는 젊은이들이 부모가 차를 마시는데 대한 저항의식으로 커피를 마시며 일본에서는 선물용으로 커피를 구매한다고 한다. 이처럼 각국의 소비자들이 서로 다른 다

  • 소셜커머스,공동구매,sns,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연구원, VIP REPORT 「소셜커머스의 진화와 기업에 대한 시사점」, 2010. 11. 11지금샵 홈페이지 (http://www.g-old.co.kr/)다윈데이 홈페이지 (http://www.daoneday.com/)씽크리얼스 홈페이지 (http://thinkreals.com/)스토리텔링 마케터 휘몰이꾼의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leeglintstar/)김철환, 소셜 커머스 해외 추진 사례와 전망, KT경제경영연구소, 2011.1 꼬북이, 대한민국 소셜커머스 읽기, 2010.10.22 류한석, 소셜 커머스의 거부할 수 없는 매력, 기술문화연구소, 2010.10

  • [소비자행동론] TGIF의 연령별에 따른 마케팅에 대한 분석
  • 연구원-자료)-http://www.lgad.co.kr (소비분석 자료)-http://www.nso.go.kr (통계청- 인구통계 자료)남자여자인구,가구/시도별성별연령별총조사인구(2000년)/전국인구)  남자  여자  성비)  계/2000  45,985,289 23,068,181 22,917,108 100.660 - 4세  3,130,258 1,641,166 1,489,092 110.215 - 9세  3,444,056 1,831,446 1,612,610 113.5710 - 14세  3,064,442 1,615,013 1,449,429 111.4215 - 19세  3,691,584 1,913,885 1,777,699 107.6620 - 24세  3,848,186 2,028,206 1,819,980 111.4425 - 29세  4,096,978 2,057,321 2,039,657 100.8730 - 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