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과 억압-한국 사회의 억압과 병리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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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한국사회의 과잉경쟁

본론-한국사회의 병리현상

1.과도한 교육경쟁

2. 부정부패 만연.

3. 워커홀릭

4. 히키코모리

결론-‘경쟁’이 아닌 ‘협력’


본문내용

본론-한국사회의 병리현상


1.과도한 교육경쟁
한국의 교육열은 세계적으로 높게 인정받고 있는데, 문제는 이러한 경향은 갈수록 그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으며 심화되고 있다는데 있다. 왜 이렇게 한국의 교육열은 과열되고 있는 것일까?

메커니즘 분석
● 문명의 요구를 수행함으로써 느끼는 나르시시즘적 만족감.

프로이트에 따르면 "문명은 자기 명령에 복종하기가 어려울 수록 명령에 복종하는 것이 더 많은 가치를 갖게 된다고 우리를 훈계한다(문명 속의 불만 p.326 참고)"라고 하였으며 "자연 윤리(문명)는 자신을 타인보다 훌륭한 사람으로 생각할 수 있다는 나르시시즘적 만족을 제공한다(문명 속의 불만 p.327 참고)"라고 하였다.
만약 한 개인이 본인의 본능을 억제하고 문명의 여러가지 요구들을 충실히 이행하였을 경우, 이 개인은 나르시시즘적 만족감을 누리게 되며 본인이 다른 사람보다 더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느끼게 된다. 이런 경우, 이 개인은 이러한 문명의 특별한 보상을 받음으로써 더욱 문명에 충실해지리라고 기대할 수 있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문명적 초자아는 명령을 내릴 뿐, 사람들이 그 명령에 복종할 수 있는지는 문제삼지 않는데(문명 속의 불만 p.326 참고)", 만약 이러한 문명을 전달하는 통로로서의 부모가 이렇게 문명의 요구에 충직한 태도를 보일 경우 그 부모는 자녀에게 자신과 동일한 수준의 문명에 대한 충직함을 요구할 것이다.
이는 달리 말하자면 부모가 온전히 문명의 대변인이 되어서 문명의 요구를 전달하는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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