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홍보론] 오픈 프라이스제도 정책PR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차 례 ◈
1. ‘오픈 프라이스제도’란?
2. ‘오픈 프라이스제도’ 기존 정책PR의 단계별 문제점
3. 새롭게 수립한 정책PR 전략
1) 배경
2) 리서치
3) 핵심 메시지
4) 목표공중
5) 전략
6) 전술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1.1.
1.1. 리서치
1.1.1. 기존 오픈 프라이스제도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설문조사 결과 (2010. 9.)조사기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조사대상
전국 16개 시 도의 100㎡ 이상 가공식품 및 일용잡화 판매점
1396개소를 이용하는 20대 이상 성인 남녀 1504명
조사결과
권장소비자가격 표시금지 품목이 확대된 것을 모름
51% (726명)
권장소비자가격 표시금지 품목 확대에 반대함
32.2% (456명)
1.1.1.
1.1.2. 유통업체의 오픈 프라이스제도 이행실태 조사 결과 (2010. 7. 13~15.)조사기관
한국소비자원
조사대상
서울시내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SSM), 일반슈퍼마켓, 편의점 등
총 32개 판매점 (빙과류와 아이스크림 7종의 가격표시 실태 조사)
조사결과
오픈 프라이스제도 불이행
53.1%
일반 슈퍼마켓
83.3%
(12곳 중 10곳)
편의점
75%
(8곳 중 6곳)
(※반면 SSM, 대형마트는 비교적 오픈프라이스 제도가 잘 운영되고 있었다.)
1.1.2.
1.1.2.1. 유통업체 인터뷰 (2010. 11.)업체
서울시 양천구 목2동 964-8 ‘또와슈퍼’ (영세 유통업체)
업주
강병주 (29세)
인터뷰 내용 전화 인터뷰를 채록한 것으로, 일부러 구어체로 기록하였다.

Q1. 오픈 프라이스 제도를 알고 있습니까?
A1. ‘오픈’은 ‘열린’이고, ‘프라이스’는 ‘가격’인데.. 오픈 프라이스 제도는 잘 모르겠는데요?

Q2. 가격결정은 어떠한 기준으로 합니까?
A2. 도매업체를 통하여 들어오는 가격에 마진 20%정도를 맞추어서 가격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Q3. 주변 가게들과 경쟁은 심화되었습니까?
A3. 어차피 먹고 사는 거 다 비슷하니까 마진을 너무 많이 붙이거나 너무 적게 붙이면 살아남을 수가 없어요. 서로 다 비슷하게 마진을 붙여서 가격을 정합니다. 개별 상품의 가격이 다 똑같을 수는 없지만, 평균적으로 보면 여기는 확 싸다 이런 가게는 나올 수가 없는 거죠.

Q4. 시행 전과 후의 차이점이라면?
A4. 전혀 없습니다! 차이라고 하면 상품에 가격이 표시가 없으니까 일일이 가격표를 붙여야 한다는 불편함과 손님들이 매번 가격을 물어봐서 귀찮은 것만 늘어난 거 정도죠.

Q5. 매출에서의 차이가 있습니까?
A5. 손님들도 그렇고, 우리 가게하는 사람들도 그렇고 이 제도를 잘 몰라요. 그리고 체감 상 느껴지는 매출변화도 전혀 없습니다.
1.1.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반상식 시사 기출 정리
  • 론 사용 허가 막기 위해 미국의원이 필리버스터를 펼침(미국)그리드락정부와 의회의 의견이 팽팽히 맞서 정책이 추진되지 못하는 상황브래들리 효과미국에서 선거전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높게 나왔던 유색 인종 후보가 실제 선거에서는 조사보다 낮은 득표율을 얻는 현상 *옴부즈맨 정부의 부당한 행정조치를 감시하고 조사하는 일종의 행정통제제도 O 언론 감시기구에서 언론보도를 자율적으로 규제하는 제도 스웨덴을 비롯한 북유럽에서 발

  • [유통]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 PR 효과를 얻는 방법이다.- °기네스 오픈 마케팅새로운 점포 오픈 행사 때 기네스 기록을 세우는 이벤트를 개최한다. 예를 들어 홈플러스 인천 간석점의 경우 개점을 기념해 매장 정문에서 세계 최대 크기 부채(폭 6m.높이 3m) 를 선보여서 기네스에도 오르고 언론에 소개되는 효과도 거두었다.* 지역 사회 공헌 활동° 환경, 어린이, 인터넷을 사회 공헌 활동 3대 주제로 선정.e파란 어린이 환경실천단 운영 - e파란 어린이 환경그림대회 주최, e파란 어린

  • [유통관리]국내유통시장의 분석과 홈플러스의 발전방향
  • 정책(28.4%), 유통산업의 건전 육성 위한 법령수립 등 제도적 틀 마련(13.5%), 유통산업의 규제 완화 및 정부 개입 최소화(13.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들의 경우 내년도 매출전망을 올해와 비교해서 볼 때, 다소 증가할 것이라는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36.4%), 다음으로는 올해와 비슷하다는 의견은 33.3%,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응답은 18.2%, 감소할 것이라는 응답은 12.1% 인 것으로 나타났다. 내년도 기업경영전략의 기본 방향을 조사한

  • [유통관리]까르푸의 유통구조 및 경영전략분석
  • PR 효과를 얻는 방법이다.기네스 오픈 마케팅새로운 점포 오픈 행사 때 기네스 기록을 세우는 이벤트를 개최한다. 예를 들어 홈플러스 인천 간석점의 경우 개점을 기념해 매장 정문에서 세계 최대 크기 부채(폭 6m.높이 3m) 를 선보여서 기네스에도 오르고 언론에 소개되는 효과도 거두었다.▷ 지역 사회 공헌 활동환경, 어린이, 인터넷을 사회 공헌 활동 3대 주제로 선정.e파란 어린이 환경 실천단 운영 - e파란 어린이 환경그림대회 주최, e파란 어린이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정책 과제 (1) 제3자물류의 활성화 방안(2) 공급체인관리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제1장 유통신업태와 유통채널의 변화 1. 소매업태 혁신에 관한 이론적 배경 소매업체 혁신에 관한 이론적 배경은 Lewison(1997)을 집중 참조하였음.구미의 유통발달사를 살펴보면, 기존의 소매업태 및 소매기관들이 다양하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과 소비자 행태에 대응하기 위하여 혁신적인 머천다이징 전략과 운영방법 등을 가미한 소위 유통신업태를 꾸준히 발달시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