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미디어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미디어 교육이란
2.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3. 미디어 교육의 국내외 현황 및 사례
4. 한국 미디어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5. 고찰 및 결론
- 본문내용
-
2) 또 하나의 언어로서의 미디어
대중문화는 기본적으로 어떤 텍스트를 가지고 있는 미디어 매체를 통하여 구성된다. 이 대중문화 텍스트는 기존의 언어적 텍스트를 넘어 영상적 텍스트, 음성적 텍스트 등의 여 러 차원의 텍스트들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형태로 존재한다. 이전의 언어적 텍스트의 경 우에는 단어와 음절, 문장으로 구성된 언어텍스트를 통하여 소통을 이루는 체계였다. 하 지만 대중문화 텍스트는 이러한 언어적 텍스트를 넘어 언어적 텍스트가 어떠한 시각적 배 열로 놓여져 있는지에 따라서 다르게 인식되기도 하며, 음성적 텍스트 그 자체로 새로운 의미를 전달하기도 한다. 소통체계로서의 대중문화 텍스트는 이전의 커뮤니케이션과는 다 른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방식의 해독을 요구한다.
대중문화는 이러한 텍스트들을 기본으로 하여 구성되어 있으며 따라서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의 기반에는 이전의 문자위주의 해독의 개념을 넓혀 미디어라는 새로운 문자에 대한 해독 능력을 요구하게 된다. 문해(文解)교육이 교육의 기본 과정으로 자리잡은 것처럼, 문 자에 대한 해독의 개념이 넓어진다면 텍스트에 대한 해독능력의 소유가 필요한 것이며, 이는 대중문화를 이해하게 하고, 더 나아가 하나의 문화적 행위로서의 대중문화 실천행위 를 가능하게 해 준다. 대중문화의 가장 기본적인 매스 미디어로 신문, TV, 라디오, 영화, 잡지, 컴퓨터 등이 있다. 다라서 미디어 교육의 기반은 이러한 여러 매체들의 텍스트적 속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해야 할 것이다.
3) 청소년의 심리상태와 매스 미디어
청소년기를 일컬어 "질풍노도의 시기"라 하고, 청소년들을 "주변인"이라고 한다. 이는 곧 청소년기에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정체성이 아직 채 성숙하지 못하였음을 가리킨다. 즉, 유아기 때에는 부모의 선택과 판단에 따라서 행동하면 되고, 성인기에는 자신의 정체성에 따라서 자신의 행동에 대한 판단과 선택을 할 수 있다면, 청소년기는 두 시기 사이에서 아직 자아 정체성이 확립되지 못하는 가운데, 선택·판단해야 할 것들이 늘어가는 상황에 있기 때문에 혼란과 불안정에 쉽게 쌓이게 되고, 감정적인 흥분에도 쉽게 동요되는 것이 다. 따라서 이러한 '정체혼미기'에 처해 있는 청소년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개인적 정체성 보다는 집단적 정체성에서 확인하고자 하려는 성향을 가지게 되며, 이는 근래에 문제시되 고 있는 "집단 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심리적 원인의 한가지로도 설명될 수 있다.
청소년들의 "집단 정체성에의 기울임 현상"은 청소년이 주변환경과, 자신이 속한 집단의 의미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게 하며, 그 집단이 어떠한 환경에 처해있는가의 문제는 청 소년의 생활방식과 가치관 형성에 매우 큰 의미를 지니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이 속한 집 단의 성격과 그 성격을 규정하게 되는 심리적 상태와 함께, 사회문화적 환경을 주시할 필 요가 있다. 청소년의 심리적 상태의 불안정성으로 인하여 청소년이 놓인 사회문화적 환경 은 청소년에게 매우 큰 영향을 주게 되며, 여기서 우리는 현대사회의 문화적 양상과 청소 년 집단의 상호관계에 대한 면밀한 고찰과 함께, 이를 통하여 청소년들이 올바른 문화의
- 참고문헌
-
- 이정춘(2003), “미디어와 사회”, 세계사
- 데이비드 버킹엄, 기선정․김아미 역(2004), “미디어 교육 (학습, 리터러시, 그리고 현대문 화)”, jNBook
- http://jinboedu.jinbo.net/bbs/zboard.php?id=publication&no=46
-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교육위원회(2007), “미디어의 활용”. 방송위원회 1장 미디어 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 한국언론재단, “세계 미디어 교육 모델”, 커뮤니케이션북스
- 옥성일, “교육현장에서의 미디어교육”, 한국언론학회, 2004
- 김양은·안정임, “미디어교육의 개념 및 학교교육의 방향”, 한국언론학회, 2004
- 김기태·문혜성, “한국 학교 미디어교육 실태 및 특성”, 한국언론학회, 2004
- 홍종배, “미디어교육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한국스피치커뮤니케이션학회, 2005
- 김양은, “미디어교육의 어제, 오늘 그리고 미래”, 한국언론학회, 2004
- 임성호, “미디어 환경 변화 속에서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 문혜성, “연령별 발달 특성에 따른 미디어교육의 방안과 교육기관 내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한국언론학회, 2004
- http://netv.sbs.co.kr/sbox/sbox_index.jsp?uccid=10000270153 : SBS 열린TV 시청자 세상 동영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 여성복지 정책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를 거쳐 일제강점기 및 광복 이후까지 시행되었던 가장 인상 깊은 여성을 위한 제도가 무엇이 있었는지 1가지를 선택하여 조사해보시오
- 타당도와 신뢰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에서 왜 신뢰도와 타당도가 중요한지 설명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성숙도 검사
- 우리나라 노인의 빈곤의 이유와 현황, 이의 지원을 위한 정책을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제언을 본인의 견해로 작성하시오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심리학]인간이란무엇인가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민주주의가 사회복지발전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나이키 경영전략 나이키 마케팅 나이키 스포츠마케팅 나이키 브랜드마케팅 나이키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