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미디어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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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디어 교육이란

2.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3. 미디어 교육의 국내외 현황 및 사례

4. 한국 미디어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5. 고찰 및 결론
본문내용
2) 또 하나의 언어로서의 미디어

대중문화는 기본적으로 어떤 텍스트를 가지고 있는 미디어 매체를 통하여 구성된다. 이 대중문화 텍스트는 기존의 언어적 텍스트를 넘어 영상적 텍스트, 음성적 텍스트 등의 여 러 차원의 텍스트들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형태로 존재한다. 이전의 언어적 텍스트의 경 우에는 단어와 음절, 문장으로 구성된 언어텍스트를 통하여 소통을 이루는 체계였다. 하 지만 대중문화 텍스트는 이러한 언어적 텍스트를 넘어 언어적 텍스트가 어떠한 시각적 배 열로 놓여져 있는지에 따라서 다르게 인식되기도 하며, 음성적 텍스트 그 자체로 새로운 의미를 전달하기도 한다. 소통체계로서의 대중문화 텍스트는 이전의 커뮤니케이션과는 다 른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방식의 해독을 요구한다.
대중문화는 이러한 텍스트들을 기본으로 하여 구성되어 있으며 따라서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의 기반에는 이전의 문자위주의 해독의 개념을 넓혀 미디어라는 새로운 문자에 대한 해독 능력을 요구하게 된다. 문해(文解)교육이 교육의 기본 과정으로 자리잡은 것처럼, 문 자에 대한 해독의 개념이 넓어진다면 텍스트에 대한 해독능력의 소유가 필요한 것이며, 이는 대중문화를 이해하게 하고, 더 나아가 하나의 문화적 행위로서의 대중문화 실천행위 를 가능하게 해 준다. 대중문화의 가장 기본적인 매스 미디어로 신문, TV, 라디오, 영화, 잡지, 컴퓨터 등이 있다. 다라서 미디어 교육의 기반은 이러한 여러 매체들의 텍스트적 속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해야 할 것이다.


3) 청소년의 심리상태와 매스 미디어

청소년기를 일컬어 "질풍노도의 시기"라 하고, 청소년들을 "주변인"이라고 한다. 이는 곧 청소년기에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정체성이 아직 채 성숙하지 못하였음을 가리킨다. 즉, 유아기 때에는 부모의 선택과 판단에 따라서 행동하면 되고, 성인기에는 자신의 정체성에 따라서 자신의 행동에 대한 판단과 선택을 할 수 있다면, 청소년기는 두 시기 사이에서 아직 자아 정체성이 확립되지 못하는 가운데, 선택·판단해야 할 것들이 늘어가는 상황에 있기 때문에 혼란과 불안정에 쉽게 쌓이게 되고, 감정적인 흥분에도 쉽게 동요되는 것이 다. 따라서 이러한 '정체혼미기'에 처해 있는 청소년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개인적 정체성 보다는 집단적 정체성에서 확인하고자 하려는 성향을 가지게 되며, 이는 근래에 문제시되 고 있는 "집단 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심리적 원인의 한가지로도 설명될 수 있다.
청소년들의 "집단 정체성에의 기울임 현상"은 청소년이 주변환경과, 자신이 속한 집단의 의미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게 하며, 그 집단이 어떠한 환경에 처해있는가의 문제는 청 소년의 생활방식과 가치관 형성에 매우 큰 의미를 지니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이 속한 집 단의 성격과 그 성격을 규정하게 되는 심리적 상태와 함께, 사회문화적 환경을 주시할 필 요가 있다. 청소년의 심리적 상태의 불안정성으로 인하여 청소년이 놓인 사회문화적 환경 은 청소년에게 매우 큰 영향을 주게 되며, 여기서 우리는 현대사회의 문화적 양상과 청소 년 집단의 상호관계에 대한 면밀한 고찰과 함께, 이를 통하여 청소년들이 올바른 문화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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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양은·안정임, “미디어교육의 개념 및 학교교육의 방향”, 한국언론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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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성호, “미디어 환경 변화 속에서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 문혜성, “연령별 발달 특성에 따른 미디어교육의 방안과 교육기관 내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한국언론학회, 2004
- http://netv.sbs.co.kr/sbox/sbox_index.jsp?uccid=10000270153 : SBS 열린TV 시청자 세상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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