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이론 네가지 관점의 차이점, 내재적 수준이 높은 학습자와 외재적 수준이 높은 학습자의 적절한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동기이론 네가지 관점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고 내재적 수준이 높은 학습자와 외재적 수준이 높은 학습자의 적절한 지도방법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목차
1. 동기이론 네가지 관점(행동주의, 정신분석이론, 인지주의, 인본주의)의 차이점
2. 내재적(내재적 동기) 수준이 높은 학습자의 적절한 지도방법
3. 외재적(외재적 동기) 수준이 높은 학습자의 적절한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동기이론 네가지 관점(행동주의, 정신분석이론, 인지주의, 인본주의)의 차이점

행동주의 동기 이론은 동기과정(motivational process)을 행동에 정적강화가 주어지면 모델의 행동을 수행하는 과정이라 했다. 사람들은 모델의 행동을 습득하고 기억하고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을 지라도 그 행동이 부정적이거나 바람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외부행동으로 활성화되지 못한다. - 강화나 처벌의 보상 필요성 - 행동의 결과가 값지고 유용하며 매력이 있다면 행동을 실천하려는 경향은 더욱 두드러질 것이고 모델이 긍정적 결과를 경험하면 관찰자는 대리강화를 받게 되고 그것을 더욱 모방하게 된다. 또한 외재적 동기에 치중하여 높은
참고문헌
김경수 외, 조직행동, 한미문화사, 2005
오만록,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9장 복잡한 인지과정
  • 동기유발°예와 비사례제시°속성파악개념, 명칭, 정의의 수식화, 문장화예와비사례 제시평가정의진술개념명칭응용그러나, 귀납적 방법의 경우 학습자가 사실과 일반화에 대하여 상당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므로 학습자의 지적 수준이 미흡할 경우 수업진행에 어려움이 따른다. 또한 이러한 학습에 사용할 자료를 구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학습자가 이를 분별해서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교사는 학습자의 수준에 맞

  • [교육학]체육교육론
  • 수준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 과제에 필요한 적절한 각성수준에 대해 설명하 라.21. 내용행동과 운영행동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고 각 범주에 들어가는 교사행동을 세가지씩 열거하시오22. 체육 수업에서의 교사들이 수행하는 학습지도 기능(교수 기능)을 열거하시오23. 실제 학습 시간(ALT)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24. ALT-PE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네가지 관찰 방법을 듣고 설명하라.25. 사건 기록의 관찰 방법과 장단점에 대해 써라26. 직관적 관찰의

  • [교육심리] 인지적 도제 학습이론
  • 적절한 방법을 고안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먼저 유의미한 과제의 성취를 위해 지식과 기능을 통합하기 위해서는 인지적 전략이 가장 중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3. 이론적 기초 & 중심학자인지적 도제 이론은 근본적으로 구성주의에 그 바탕을 두고, 거기에서 파생되어 나온 인지적 발달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그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구성주의 철학(Constructivism)인지적 발달 이론 인지적 도제 이론사회적 발달 이론정황 교수 이

  • [교수학습이론] 인지적 도제 학습
  • 내재적인 지식을 명료화해 주고, 둘째 지식을 다른 과제에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주며, 셋째 동일한 방법을 다양한 맥락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주고, 넷째 동료 학습자들의 명료화 과정을 통해 대안적인 관점에 대한 통찰을 촉진할 수 있다는데 있다.마. 반성적 사고 (Reflection)학습자가 자신의 과제 수행 과정을 되돌아보고 자신의 수행을 분석하는 과정으로 학생들이 그들 자신의 문제 해결 과정과 전문가, 다른 학생들, 궁극적으로 전문가의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동기와 갈등을 강조한다.프로이트 이론과 그의 추종자들의 이론을 정신역동이라 하는데 사람내부에 애착, 갈등, 동기 등 심리적인 에너지의 움직임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신역동은 행동과 성격을 개개인의 무의식적 에너지의 역동으로 설명하고 있다. 프로이트는 우리는 우리자신의 마음의 지배자가 아니라고 주장하며 우리자신이 전혀 깨닫지 못하는 무의식에 의해 지배된다고 보았다.1. 주요개념(1) 자각의 수준; 프로이트는 인식수준을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