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9장 복잡한 인지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념학습

1. 개념의 정의
2. 개념의 가치
3. 개념학습의 정의
4. 개념학습의 형태
5. 개념도와 네트워크
6. 개념학습의 과정
7. 개념학습과 교수 : 교수전략
8. 개념학습이 갖는 의미 및 한계

Ⅱ. 문제 해결

1. 잘 정의된 문제와 잘 정의되지 않은 문제
2. 문제해결모형
3. 문제해결능력에서 전문가와 초보자의 차이
4. 학습자가 보다 나은 문제 해결자가 되도록 : 교수전략
5. 문제 해결능력 증진 위해 테크놀로지 이용하기
6. 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Ⅲ. 전략적인 학습자

1. 전략적 학습의 기초

2. 학습의 전략
■ 개괄적인 학습전략 ■
■ 인지활동에 관련된 학습전략 - 이해점검전략 ■

3. 학생의 전략적 학습을 개발시키기 위한 교수전략

4.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본문내용
Ⅰ. 개념학습

1. 개념의 정의

인지심리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사람은 일정한 스키마 즉 추상적인 정신적인 틀을 가지고 사물을 인식하고 이해한다고 한다. 그러한 것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 개념이다. 개념(Concepts)은 일련의 사물, 사건, 생각을 범주화하는 마음의 구조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경험한 것을 집단별로 묶은 범주라고 할 수 있다. 범주라고 하는 말은 분류라고 하는 말과 비슷한 것이지만, 범주는 어떤 특징, 즉 속성을 따라서 집단화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것을 좀 더 쉬운 말로 하면 우리가 관찰한 것을 어떤 기준에 따라서 비슷한 것끼리 분류하고, 거기에 이름을 붙인 추상적인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새와 고양이를 관찰하고 새와 고양이의 특징을 따라서 그들을 분류하고, 그들에게 ‘새’, ‘고양이’라는 이름을 붙인 것이 곧 개념인 것이다. 개념은 “관찰 → 공통적인 속성이나 특징에 따라서 분류 또는 범주화 → 언어적 표현에 의한 추상적 명명”의 절차를 거쳐서 형성된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공통적인 속성과 그러한 속성이 표현하는 대표적인 예는 개념학습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된다.

2. 개념의 가치

① 개념은 복잡한 환경을 단순화시켜서 지각하게 함으로써 우리의 정신이 원활하게 기능 하게 한다.
② 개념은 주변 대상의 사물들을 의미 있게 식별하도록 하고 모르는 상태에서 그 사물에 대하여 가지고 있던 공포와 불안을 없애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John Nisbet ․ Janet Shucksmith, 이신동 ․ 이경화 역, 『학습전략과 교육』, 교육과학사, 2001.
윤정륜, 『학교교육심리학』, 형설출판사, 2002.
김아영 외 5명,『교육심리학』, 학문사, 1998
이중석, 『교육심리학』, 도서출판 협신사, 2001
김영광, 『Glory 교육학Ⅴ 교육심리』, 교육대학원, 2006.
이현림, 김영숙, 『새롭게 보는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5.
강인애, 『PBL 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심리1. 지체부자유아의 심리학적 이론2.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3. 지체부자유아의 인지적 능력 특성4. 지체부자유아의 지각 및 운동능력 특성5. 지체부자유아의 행동 및 성격 특성제 19장 정서 . 행동장애아의 심리1. 정서 . 행동장애아의 정의2. 사회성 기술3. 아동기 이상행동의 정의4. 아동기 정서 . 행동장애의 원인제 20장 학습장애아의 심리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원인3. 심리 및 행동적 특성4. 교육적 고려사항제 21장 영재아의

  • 교수 학습론-구성주의의 필요성,지침이 되는 몇 가지 원칙들,구성주의적인 환경을 창조하기
  • 교육 과정은 모든 학년의 모든 유형의 수업에서 개념 주제들로 설계될 수 있다. 여기서는 세 가지 활동을 통해서 양공간과 음공간에 대해 알고, 그것의 관계성을 알게 된다. 이 수업에서 최초의 인지적 요구는 분류이다. 그리고 한계를 지움으로 과제의 복잡성을 제한한다. 또 자신의 그리기 능력을 평가하는 것을 최소화하고 관점이라는 개념을 탐구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 활동들은 탈중심화를 필요로 한다. 탈중심화는 자신의 관점이 유일한 것도

  • [사회복지 실천촌] 제9장 다양한 수준에서의 개입
  • 과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적용되어야 한다.(3) 개방집단과 폐쇄집단개방집단- 집단이 진행되는 중간에 새로운 성원이 들어올 수 있도록 집단을 개방한 것 - 새로운 성원이 새로운 행동패턴으로 집단에 적응하면서 기존의 집단규범이 융통성을 갖는다.- 반면에 집단의 안정감이 깨질 수 있고 새로운 성원들이 계속 들어옴으로써 집단 내에서의 자기노출이 제한될 수 있다.폐쇄집단- 처음에 구성된 집단성원이 일정틀 내에서 집단활동하는 것- 매우

  • 인지행동치료
  • 인지행동치료의 공헌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심리적, 행동적 혼란이 일어나는 방식과 문제 행동이 변화될 수 있는 방법을 간단명료하게 설명하는 모형을 제시, 상담심리사의 직접적 개입 없이도 내담자 스스로 치료를 이행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이 가능에런T. 벡의 인지치료(CT)불안, 공포, 우울의 치료에 선구자적 역할을 했으며 우울 내담자에게 새로운 인지적 관점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구체적 인지절차를 개발하였다. 이는 광범

  •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목 차Ⅰ. 서론Ⅱ. 본론제 1장 진로상담의 기초제 2장 진로상담의 이해제 3장 진로상담의 이론제 4장 진로상담의 과정제 5장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제 6장 진로상담 관련 사이트제 7장 진로 관련 책제 8장 진로 관련 기사제 9장 진로심리검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 청소년들이 고민하고 있는 호소문제들을 중심으로 다루어 보면 청소년들의 고민사항은 매우 다양하지만, 여러 연구들은 그들의 고민사항 중 진로문제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