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 문화와 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서론
1-1. 연구 배경
1-2. 연구 목적
2. 문화란?
2-1. 문화 속의 영화란?
2-3 문화란 공공서비스인가 상품인가

3. 미국의 영화 시장 현황
3-1. 제작 및 개봉
3-2. 박스 오피스 영화 수입

본론
1. 전지구화의 정의
1-1. 전지구화의 부정적 입장 : 문화의 동질화
1-2. 전지구화의 긍정적 입장 : 차이의 전지구화

2 헐리우드 영화산업의 전지구화 전략
2-1. 인수⦁합병을 통한 다국적 복합기업
2-2. 미디어 창구 다각화와 관련 산업의 발달
2-3. 블록버스터 제작
2-4. 마케팅 전략
2-5. 배급영역에의 집중

3. 한국 영화 시장개방
3-1. 한미영화협상 과정
3-2. 할리우드 직배사의 활동
3-3. 프린트벌수 제한 폐지

4. 한국의 영화산업 현황
4-1. 영화산업 규모
4-2. 한국의 영화시장 환경

결론
1. 한국 영화 시장의 한계
2. 한국 영화 시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2-1. 인수⦁합병을 통한 다국적 복합기업

1895년 프랑스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탄생된 영화는 지난 한 세기 동안 숨 가쁘게 변화하면서 발전해왔다. 테크놀로지 발전과 시대․국가의 환경변화에 따라 예술과 오락의 형태를 반복하면서 오늘날 대중사회를 이끄는 거대한 산업적․문화적 동력으로서 성장하였다. 이러한 변화에 가장 민감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면서 새로운 질서를 형성해온 것이 헐리우드 산업이다. 최근에 미디어 기업들 간에 인수, 합병이 이루어져 복합화 되고 전지구화 되는 양상은 이를 잘 반증해주고 있다.
메이저 스튜디오는 1910년대 중반부터 20년대에 걸쳐 그 원형이 형성되었다. 초창기 이들 스튜디오는 직접영화를 제작하고 배급하고 자사 영화관에서 상영하는 독식체제를 갖추고 전성기를 구가했다. 이른바 ‘헐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이 정착되는 시기였다. 특히 두 차례의 세계대전 등 외부요인들에 의해 메이저 스튜디오는 더욱 번성기를 맞는다. 그러나 1950년대 중반부터 60년대에 걸쳐 본격적으로 TV가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70년대 헐리우드 영화산업은 궁지에 몰린다. 그리고 80년대 초 자기자본만으로는 지탱키 어려웠던 메이저 스튜디오는 그 돌파구를 찾기 위해 인수․합병 전략을 택한다.
81년 20세기 폭스사는 석유상 마빈 데이비스가 인수했고, 후에 50%의 주식을 호주 언론재벌 뉴스코퍼레이션 소유주 루퍼트 머독이 재통합했다. 트랜스 아메리카는 81년 UA를 MGM에 매각했고, 코카콜라는 콜롬비아를 매입하여 Time Inc., HBO, CBS와 합작하여 트라이스타라는 영화사를 세웠지만 89년 일본인 회사 Sony에 양도되었으며, 유니버셜의 모회사인 복합기업 MCA는 일본의 마쓰시다 그룹에 인수되었다. 그리고 워너브라더스는 1989년 타임사와 합병, 타임워너로 개명되었고 그 이후 다시 터너와 합병하여 타임워너-터너를 설립하였다. 2000년에는 AOL(America OnLine)과 합병하게 되어 거대 미디어 그룹으로써 세계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헐리우드 영화 업체들 가운데 타임워너와 월드디즈니를 제외한 나머지 업체들은 일본, 호주 등 외국자본에 흡수되었다. 이는 막대한 광고비와 마케팅비용 등 영화제작비 앙등과 해외시장 확대에 따른 발빠른 경영 전략적 대응에서 나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영화의 제작, 배급, 상영 등 변화된 환경 요인에 발맞춰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시스템 개발에 의한 새로운 경영시스템으로 전환한 것이다. 이들 경영자들은 영화를 철저한 비즈니스의 산업적 개념으로 상품화 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최상의 목표로 삼았다.
이와 같은 소유구조의 변화로 영화산업은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그 하나는 영화사의 모기업이 다국적 복합기업이 되어 음반, 케이블, 출판, 레저 등 관련된 다양한 사업과 연관되었다는 것과, 영화가 수적으로 감소하는 대신 규모면에서는 거대해지는 경향을 나타내기 시작한 것이다. 거대자본을 투입하여 다양한 사업에 의한 부수 효과와, 소수의 영
참고문헌
<참고 문헌>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보고서, WTO 뉴라운드 시대 문화의 대응 전략, 2002. 12.
영화진흥 위원회. 2010~2014 한국영화 흥행구조 및 시장규모 2009. 12.
영화진흥위원회, 2010년 영화 산업 전국 통계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보고서, 한국영화 산업 구조 분석, 2001. 12

<참고 도서>
한국 영화의 쟁점과 사유, 문예마당, 1997
한국 영화산업 투자 환경 및 자본 조달 구조, 영화진흥위원회, 2008
한국 영화 문화, 월인, 2005
영화 속의 문화,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참고 웹사이트>
한국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kr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미디어의 순기능과 역기능 미디어의 폭력
  • . 서울: 집문당, 1995. Len Fisher. 『보이지 않는 지능』. 고양: 위즈덤하우스, 2012. Marshall McLuhan, Quentin Fiore. 『미디어는 맛사지다』. 서울: 로얄프로세스, 1988.Philippe Breton. 『인터넷숭배』. 서울: 울력, 2004. Potter, W. James. 『미디어와 폭력: 그에 관한 11가지 신화』. 파주: 한울, 2006. William F. Fore. 『매스미디어 시대의 복음과 문화』.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http://www.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436683&lid=436684청주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사이버 수업

  • [사회] 매스커뮤니케이션
  • 신문:지면의 제약,보관곤란역할:문화창조,세대간의 전달자공간을 차지하므로 공간집약적매체 읽으므로 시간집약적매체(다른매체에 비해 단가가 저렴하다. 이동이 간편하다.)시장-서점을 통한 판매방식도서관에서 보는 방식회원제로 운영하는 방식도서대여점 방식책과 영상물의 결합(TV드라마,영화화 되는 것)(6강) 음성 미디어-라디오라디오가 처음 등장하게 된 것은 하드웨어를 팔기위해 소프트웨어를 공급함으로서 시작됨.TV방송과는 달리

  • [매스컴연구] 내 인생의 매체- 맥루언의 매체감각론적입장에서
  • 영화가 우리 눈에는 똑같아 보여도 담고 있는 정보의 양 즉 정세도에 따라 Hot한 매체와 Cool한 매체로 나누어 질 수 있다.둘째, 참여도이다. 매체에 대한 참여는 그 매체가 담고 있는 정보의 양에 의해 결정된다. 즉 정보의 양이 많은 고정세도의 Hot한 매체에는 참여의 여지가 적으며 정보의 양이 적은 저정세도의 Cool한 매체에는 참여의 여지가 많은 것이다. 여기서 참여의 의미는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첫 번째는 일반적으로 심리학, 신문방송학에서

  • [대중매체] 역사 드라마의 역사적 진실 재구성 -드라마 `해신` 분석
  • 방송학과 교강사와의 인터뷰제 3 장 결 론 19【참 고 문 헌 및 자 료】 20>‘역사적 상상력의 코드’2005년 제 412호 , 한국언론재단 p.92는 최근 대중문화 현상 중에서 주목할 만한 특징 중의 하나다. 소설, 영화, 텔레비젼 드라마 등에서 다양한 작품들이 역사적 사실과 허구사이의 경계선에서 역사적 상상력의 코드에 기대고 있으며, 대중적 인기를 누리고 있다.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로 국내에서만 200만 부 이상이 팔린 ‘다빈

  • [커뮤니케이션 이론] 프레임 이론 - 선행연구와 적용사례
  • 신문의 사회적 갈등보도에 관한 뉴스 프레임 연구- 대통령 탄핵 보도를 중심으로- 한국 외국어 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이영화 20052.2. 선행연구 ② 13뉴스 프레이밍 방식의 차이가 사회적 현실에 대한 태도 및 대응방식에 미치는 영향-서울대학교 대학원 언론정보학과 나은경3. 이론적용사례 (3)221) 이라크 전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