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의 순기능과 역기능 미디어의 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인간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으며 사회적 구성원들과 함께 소통하며 어우러져 살아야만 하는 존재이다. 인간행복의 척도는 대인관계의 만족도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한다. 대인관계는 의사소통에서 시작되며, 사회적으로 소통이 잘 되는 나라일수록 행복지수가 높다고 볼 수 있다.
한국사회는 경제 성장과 상관없이 높은 자살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사회적 정서와 관련이 깊다. 미디어와 IT산업의 최강대국인 대한민국의 초고속 인터넷은 인간에게 기존의 종교를 탈피하여 가상현실이라는 곳을 더욱 숭배하게 조장하였고, 이제 인터넷은 모든 종교를 초월한 종교의 대상이 되었다. 새로운 기술은 다음 사회를 또 안내해줄 것이며, 이것은 인간의 가치를 무너트리며 빠르게 성장해나갈 수 도 있다. 마치 영화에서 보았던 미래시대의 황량함과 비슷한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수용태도에 따라서 기술력은 인간 가치를 세워나가면서 전인격적인 인간을 위한 편리한 도구로서 사용되어질 수도 있다. 이것은 사용자의 선택의 몫인 것이다.
현재의 한국 사회의 특성과 국민의 정서적인 현실을 미디어를 중심으로 좀 더 냉정하게 고찰해봄으로서 우리사회에 나타난 소외문제와 자살위기, 가족붕괴, 인터넷 성매매, 폭력에 대한 무방비한 노출, 그리고 기독교가 직면한 문제들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까지 모색해보는 것이 궁극적인 학습의 목적이다.
Ⅱ. 본론
우선 먼저,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사회적 역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매스미디어 즉, 텔레비전, 신문, 라디오와 같이 불특정 다수의 수용자를 대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사회적 과정을 mass communication 이라고 한다. 이를 줄여서 매스컴이라고 이야기한다.
매스컴은 4가지 기능을 갖는다. - 찰스 라이트 (c. wright) http://www.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436683&lid=436684
매스컴과 현대사회라는 과목으로서 청주대학교 안종묵교수의 신문방송학과 수2012년도 수업에서 발췌하였다.
첫째, 환경감시기능(surveillance):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알려준다.
둘째, 상관조정기능(interpretation& prescription): 환경에 대한 해설과 처방을 해준다.
셋째, 사회화 기능과 문화전수기능(transmisson of culture) : 다음 세대와 연결해준다.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정병관. 『복음 혁명을 주도하는 크리스천 커뮤니케이션』. 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2009.
윤석민. 『한국사회 소통의 위기와 미디어』. 파주: 나남, 2011.
홍성태. 『사이버공간, 사이버문화』. 서울: 문화과학사, 1997.
Frank Hartmann. 『미디어철학』. 서울: 북코리아, 2008.
Gail E. Myers, Michele Tolela Myers.『대인관계와 의사소통』. 서울: 집문당, 1995.
Len Fisher. 『보이지 않는 지능』. 고양: 위즈덤하우스, 2012.
Marshall McLuhan, Quentin Fiore. 『미디어는 맛사지다』. 서울: 로얄프로세스, 1988.
Philippe Breton. 『인터넷숭배』. 서울: 울력, 2004.
Potter, W. James. 『미디어와 폭력: 그에 관한 11가지 신화』. 파주: 한울, 2006.
William F. Fore. 『매스미디어 시대의 복음과 문화』.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http://www.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436683&lid=436684
청주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사이버 수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의 기사와 현실 그리고 미디어교육
  • 미디어 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많은 설명이 필요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미디어 교육을 미디어 활용교육, 즉 시청각 교육 정도로 이해하거나 아예 용어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미디어 교육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고 여러 시민단체들의 프로그램을 통해 그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정받기에 이르렀다. 지금은 미디어 교육이 매스 미디어의 역기능을 차단하는 효과적인 대안으로 떠올랐고, 21세기에 반드

  • 매스미디어와 청소년
  • 매스미디어의 영향은 더욱 중요하다. 환경의 영향을 어떻게 받느냐에 따라 이성적인 면모, 성격, 자아, 성품 등 모든 것이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조사결과에 의하면, 청소년들의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매스미디어가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의 주요 정보원은 인터넷, TV, 라디오, 잡지와 같은 매스미디어라고 한다. 하지만 매스미디어 역시 순기능과 더불어 역기능을 가진다. 우리는 여기에서 매스미디어의 개념 및

  • [커뮤니케이션]커뮤니케이션의 횡포와 대응방안 모색
  • 미디어가 스스로 정보를 선별하고 걸러내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이러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미디어 비평 프로그램이다. 현재 각 방송사에서는 주말 낮 시간대를 이용하여 옴부즈맨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시청자의 의견을 반영하는 피드백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 각 방송사는 비평 프로그램을 통해 자사 정보의 적합성, 선정성, 폭력성 등을 점검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하지만

  • [교육사회학] 대중매체와 교육
  • 역기능을 억제시키는 수업을 실행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에게 더욱 감각적인 교수를 하기 위해서는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교육적인 효과를 증대시키도록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대중매체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 학교만이 노력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단체와 연계하여 지속적인 대중매체의 개혁을 요구해야 한다.권건일 외.《교육사회학》, 2003년, 敎文社 석태종 《교육사회학》, 2002, 교육과학사 김용길 《매스 미디어가 청소

  • [교육사회] 청소년문화와 매스미디어
  • 청소년과 매스미디어 - 목차 -1. 서론2. 본론(1) 매스미디어의 개념(2)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특성(3) 매스미디어의 순기능과 역기능(4) 매스미디어가 청소년에 끼치는 영향①TV가 미치는 영향②신문이 미치는 영향③영화가 미치는 영향④서적이 미치는 영향⑤음란물이 미치는 영향(5) 매스미더어의 교육적과제3. 결론4.참고문헌1. 서 론현대사회에 있어서 중요한 특징중의 하나는 우리가 매스 커뮤니케이션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현대는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