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조사론] UCC 영상문화의 함의와 문제점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4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2. UCC와 영상문화 담론의 쟁점 논의
3. 연구 문제 설정
4. UCC와 영상문화에 대한 인식 조사결과
5. 결론
- 본문내용
-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능동적 이용자>
UCC는 우리에게 무엇인가
<수동적 수용자>
우리는 UCC에게 무엇인가
즉, 우리가 미디어를 어떻게 다루는가?의 문제이다.
그 이유는
①UCC가 영상물 시장의 저변에 있고
②저널리즘적 기능 수행하기 때문(사회고발,주장)
연구목적?
: UCC에 대한 인식과 이용경험, 그리고 영상문화와의 관계를 바탕으로 UCC영상문화의 함의 및 문제점을 진단
영상문화의 낙관적 전망 도출 이전에,
UCC 영상문화의 현주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정리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영상문화와 이용자 담론의 양가성
: TV, 영화, 비디오, 인터넷 등의 시청각 미디어와
이미지로 소통하는 이용자에 대한 두가지 상반된 시각
긍정적 입장
: 미디어 발전 단계→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영상 미디어의 대중적 확산과정이라는 사회적 맥락과 연관
: 플루서, 포스터
부정적 입장
: 미디어 기술의 발전이 점차 인간의 감각을 마비시키고 직접적 체험의 역동성을 차단시키고 있다.
: 비빌리오
..
.
.
2) 논문의 한계점
질적 연구 자체의 한계점
(1) 표본의 대표성 부족 (신문방송학과 재학중인 20대 남녀 19명 대상)
(2) 인터뷰어의 한계점 (UCC와 블로그와의 개념모호)
(3) 인터뷰 내용 배제 (동종연구의 연속성에 방해)
질적 연구 내용의 한계점
(1) 유저가 만드는 UCC를 전문성의 기준으로 판단
(2) 놀이, 일상, 참여와 고발의 기능만을 강조 (ex 자기PR, 시간 죽이기)
“저는 UCC를 자기 PR의 수단으로 사용하곤 합니다. UCC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나의 존재를 알리는것에 희열을 느끼거든요”
서강대학교 20대 재학생 남자 OOO
(3) 대안에 있어 위로부터의 변화만을 강조, 다른 유저들에 의한 선택에
따른 자정작용 간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론_사회복지사들은 실천과정에서 다양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며, 자신이 클라이언트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경험하기에 책임 있는 자기 주장을 위한 연습과 점검이 필요하다 자신이 갖는 편견과 차별에 대한 태도를 점검, 자기 주장 정도를 점검해 제출하시오
- [점포개발] 점포설계의 순서, 정보수집, 건물현황조사, 임대차계약서
- [아동집단상담] 초등학생의 자신감향상 프로그램
- 본인이 거주하는 기초자치단체 (시, 군, 구) 내의 사회복지 사업법 제2조의 각 법률이 정하는 사회복지시설 현황을 조사 분석 하시오
-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및 가치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