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한 부모 가정 자녀에 대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목적
3. 연구의 범위


Ⅱ. 이론적 배경
1. 이론적 배경
2. 선행연구 고찰

Ⅲ. 가설 및 조작적 정의
1. 연구가설
2. 조작적 정의

Ⅳ. 연구의 방법
1. 연구의 대상
2. 측정 도구
3. 실험설계
4. 실험절차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본문내용

2) 멘토링 프로그램

본 연구에서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한 부모 가정 내의 자녀에게 부․모 중 어느 한쪽의 부재로 인해 여성성이나 남성성의 부족을 균형적으로 형성시켜주는 대학생간의 지속적인 친밀한 일대일 관계로 정의하고자 한다.
한 부모가정의 자녀를 두 집단으로 나눠 한 집단은 멘토링을 프로그램을 제공, 다른 집단은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프로그램은 주 1회 3개월, 총 12회 실시하며 (회기 당 약 2시간 정도) 양성성에 대한 프로그램을 회기별로 제공할 것이다.

3) 멘토

후원자, 지도자, 교사 등의 의미가 혼합된 개념으로 후견인으로 정의한다.

4) 멘티

멘토로부터 가르침을 받는 대상을 멘티라고 정의한다.

5) 양성성

양성성은 남성성과 여성성이 각각 독립적인 특성을 가지면서 이 두가지 독립적인 특성을 누구나 동시에 가질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양성성을 성에 따라 남성과 여성의 능력, 속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지지 않고 남성과 여성의 역할 모두를 배운다는 것을 의미한다. (박선영. 2005: p. 4)

6) 교육수준

교육이란 지식과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 주는 것으로 이러한 교육을 배운 경력, 정도를 말한다.

7) 친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적 지지 프로그램에의 참여가 한부모 여성 가장의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
  • 한다.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하여 여성 한부모가구주의 정서적 안정을 위한 공적 서비스 및 프로그램이 다양한 형태로 실시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서비스 및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적절성 등을 검증하고 분석하기 위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할 수 있겠다.(2) 연구배경 및 필요성한부모 여성가장이 남성 배우자를 상실함으로써 갖는 여러가지 문제들 경제적 궁핍, 고독감과 상실감, 자녀 양육의 부담, 과중한 역할 수행, 사회적 편견은 유기적이고

  •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
  • 프로그램 소개3.기관별 특성화 프로그램4.인터뷰5.강남구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능인종합사회복지관 비교 분석Ⅲ. 결 론Ⅰ 서론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현재 우리사회는 가정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이 본격적으로 다루어지기 시작했으며 가정, 가족문제가 사회문제의 핵심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저출산고령사회에 관한 담론들이 그렇고, 일과 가정의 양립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자녀양육 지원 대책에 대한 논의들이 그러하며, 가족친화적

  • (프로포절 분석) -해결중심모델을 적용한 저소득 한부모 가정 자녀들의 Empowerment(역량강화) 및 자조모임 프로그램
  • 프로그램 배경최근 급속한 이혼율의 증가와 중년의 성별 사망률의 차이에 따라 한부모 가정의 수 역시 급속도로 증가하자 한부모 가정에 대한 사회적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날로 커져 가고 있으며, 사회복지현장에서도 한부모 가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있어 왔고, 이러한 관심은 실제 프로그램에도 반영되어 왔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한부모 가정에 대한 접근은 한부모 가정 = 결손가정 = 문제 자녀 또는 한쪽 부모

  • [아동복지론, 한부모가정] 한부모 가족 아동
  • 부모 가정1) 등장배경2) 개념(1) 한부모 가족의 개념(2) 한부모 가족 아동의 개념 Ⅱ. 본론 2. 한부모 가정의 실태 3. 한부모 가정의 문제점1)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1) 모자가족(2) 부자가족2)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정서적 문제(2) 인지․행동상의 문제(3) 부성상실(4) 모성상실4. 한부모 가정 아동의 특성1) 여성 한부모 가족의 모-자녀관계5. 한부모 가정에 대한 서비스 대책 1) 미시적 차원(1) 자녀양육을 위한 교육적 복지대책(2) 정서 ․ 사회

  • [사회복지] 한부모가정 학교사회복지
  • - 목 차 -Ⅰ.서론 1Ⅱ.이론적 배경 11.한부모 가정의 개념 12.한부모 가정의 유형 및 특성 1Ⅲ.현황 21.한부모 가정의 발생원인 22.한부모 가정의 문제점 33.현행 정책 및 문제점 64.현황 및 사례 8Ⅳ. 현장에서의 적용 121.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122.학교사회복지서비스 제안 17Ⅴ.결론 19참고문헌 20Ⅰ. 서론가정은 인간의 출생으로부터 성장발달에 영향을 주는 사회를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며 가장 핵심적이고 근원적인 기본환경이다. 인간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