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사회와문화] 중동의 한류열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1. 중동 한류의 시작
1) 중동 한류의 전개 상황
2) 중동 한류가 가능했던 이유

2. 중동 한류의 종류
1) 드라마, 가수
2) 음식
3) 태권도와 한국어 교육
4) 축구와 게임

3. 한국에서의 중동

4. 중동 한류의 효과

5. 중동 한류의 전망
1) 긍정적 전망
2) 부정적 전망
3) 3조의 견해

*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음식

<대장금>을 통해 중동에 한국 음식이 소개된 이후로 중동에서 한식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농림수산식품부와 한식재단은 2010년 6월 UAE에서 열린 ‘한국 문화의 밤’ 행사에서 한국의 ‘의·식·주·혼’을 주제로 한 한식 만찬, 한복 패션쇼, 비보이 공연 등 다양한 한국 문화를 소개했을 뿐만 아니라 한식으로 차려진 저녁식사를 제공하여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이 행사에서는 한과, 밀쌈말이 등 다과가 제공됐으며 만찬에는 비빔밥과 너비아니, 대하잣즙이 나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최근 드라마 <대장금>이 방영되면서 중동지역에도 한류 바람이 불고 있다”며 “만찬의 주 메뉴인 비빔밥을 깨끗이 비우는 등 한식에 대한 참석자들의 관심이 대단했다”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이날 행사를 계기로 중동지역에 한식 바람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한식 조리법 아랍어판을 제작해 보급하는 한편 현지 박람회에 참가해 한식 홍보행사를 벌이는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한다.
UAE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에서도 한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 2010년 8월 이스라엘에서 개최된 한국 대사관 주최 국경일 행사 겸 ‘한식 주간’ 개막식에서 한식이 소개되었다. 이스라엘에서 모든 음식은 엄격한 유대교 ‘코셔’ 조리법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한식도 있는 그대로 내놓기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식기도 코셔 규정에 맞는 것만 허용되는데다가 주방에서는 검은 유대교 가운을 입은 랍비가 이처럼 까다로운 코셔 조리법을 요리사들이 제대로 준수하는지 지켜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이 행사에서는 코셔 조리법상 금지되는 식재료를 빼고 현지 시장을 온통 뒤져 대체 가능한 식재료를 구입하고, 해물파전에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해산물이 허용되지 않아 대신 닭고기를 갈아 사용하였다. 문제는 김치였는데 코셔 조리법상에는 젓갈류마저 사용을 금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고유의 김치 맛을 알리지는 못한 대신에 오이소박이를 만들어 내
참고문헌
*참고자료*

-한류 확산을 위한 로드맵 구축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국민대 산학협력단 류춘열, 2008)
-이란에서의 한류 연구 (최은주, 2009)
-뉴스엔,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010071357361002
-매일경제, http://news.mk.co.kr/v3/view.php?year=2010&no=413070
-동아일보, http://news.donga.com/3/all/20100620/29247815/1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906060095
-문화일보,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01019010330230190021
-부산일보,
http://news20.busan.com/news/newsController.jsp?subSectionId=1010020000&newsId=20101027000042
-아시아투데이,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384722
-무카스미디어, http://mookas.com/media_view.asp?news_no=12238
-연합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4749375
-경향신문,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008082151045&code=990309
-뉴시스, http://news.nate.com/view/20071118n01081
-스포츠 칸,
http://sports.khan.co.kr/news/sk_index.html?cat=view&art_id=201010052244053&sec_id=520101&pt=nv
-디스이스게임,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372708&category=1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럽 발 신 한류 Kㅡpop의 의미와 한류의 지속적 발전방안
  • 한류 열풍이 미국에도 영화와 노래를 중심으로 일부 전파되기 시작하였다. 미국의 경우는 아직 아시아에서의 한류열풍에는 비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4. 제4기 : 유럽 및 남미와 중동 등 글로벌 사회 전반적 확산제4기는 현재에 일어나고 있는 엄밀한 의미에서는 유럽 발 한류열풍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유럽은 동양의 문화에 대한 신비주의의 관점에서 접근하였지만 동양의 대중문화에 대하여는 매우 보수적으로 접근하였으며 대

  • 방송프로그램 해외유통 사례
  • 문화특성을 고려하여 시장공략 방안을 지속적으로 연구하며. 국가적 수출역량 집중할 수 있는 방안 모색해야 한다.또한 국가정책적 측면에서는 전산시스템에 입각해, 제작에서 유통에 이르기 까지 유연성 있게 연계된 체계확립 요구 되며, 양보다 질 위주, 수출용 전략상품의 제작 지원 체계구축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수출관련 현장의 문제점을 반영해 줄 수 있는 공간 및 DB구축하는 것도 급선무이며, 2차적인 창구로 브랜드의 영향력을 확대, 유지,

  • 한류에 대해서 레포트
  • 문화에 그들은 그렇게 눈을 돌리게 된 것이다ㄴ. 첫 번째의 원인과 비슷한 맥락을 띄는 원인을 국제 관계학적 관점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관점은 동아시아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cultural identity)의 혼돈상태에서 한류 열풍이 일어나게 되었다고 보고 있다. 80년대 일어났던 동아시아 가치 논쟁이, 잇따른 아시아 지역의 외환 위기로 인해 크게 흔들리기 시작한 것이 사실이다. 특히 중국은 유교 문화의 종주국이지만 근래 사회주의의 경험으로 유

  • [한류열풍] 한류, 반한류, 험한류의 동향과 향후 과제 및 방향 분석
  • 한류의 지속화, 고도화, 세계화를 위한 과제1. 전략 기본 방향 : 한류 고도화와 세계화 1) 한류 고도화 : 방송영상산업 경영시스템 고도화가 최우선2) 한류 세계화 : 전략적 사고와 조직적인 마케팅 설계가 요구2. 관련 주체별 실천 과제1) 사업자 혁신2) 정책, 사회적 혁신Ⅵ. 한류가 나아가야 할 향후 방향Ⅶ. 결론Ⅰ. 서론한류란 중국, 동남아지역에서 유행하는 대중문화 열풍을 가리키는 말이다. ‘99년 중반 중국 언론매체에서 처음 쓰기 시작한 신

  • 중국 내 한류열풍의 현주소와 전망
  • 한류의 효과2.중국 내 한류열풍 현황긍정적 측면부정적 측면인기 한류 드라마 소개한국드라마 / 중국드라마 비교3.한류의 위기와 전망한류의 위협요인한류의 전망향후 과제중국 내 한류열풍의 현주소와 전망1. 한류1. 한류 소개- 한류와 한류드라마 -한류와 한류드라마1. 한류란?한류는 한국의 드라마,음악,패션 등 대중문화와 한국 연예인을 동경하고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을 일컬음. 중국에서 시작된 한류가 일본, 미국, 유럽, 중동지역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